[일본근현대소설연구]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에 드러난 나쓰메 소세키의 금전관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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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가. 나쓰메 소세키에 관하여
1) 나쓰메 소세키 시대의 배경
2) 나쓰메 소세키 연보
3) 나쓰메 소세키 성장환경
4) 나쓰메 소세키 사상
가) 자기본위 사상
(1) 시대적 배경
(2) 개인적 배경
(3) 사상의 내용
나) 여성관
(1) 시대적 배경
(2) 개인적 배경
(3) 작품에 드러난 여성관
다) 결혼관
5) 나쓰메 소세키 작품
가) 제1기 작품들
나) 제2기 작품들
다) 제3기 작품들
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에 드러난 나쓰메 소세키의 금전관에 관하여
1)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소개
가)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탄생
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가 가지는 의의
다) 등장인물
라) 줄거리
마) 작품 속에 나타난 해학, 풍자
(1) 작품 속 고양이 분석
(2) 작품 속 인물 분석
2) 나쓰메 소세키 금전인식
가) 금전으로 인한 인간의 탐욕
나) 소세키의 가정생활에서의 금전문제
다) 영국 유학 중의 금전문제
라) 부정적 금전관
마) 소세키의 금전관의 이중성
바) 보험과 주식을 통한 금전인식
사) 직업관을 통한 금전인식
아) 사회적 부조(扶助)로서의 의연금과 기부금을 통한 금전관
자) 일본의 자본주의 실상에 대한 비판의식
3) 나쓰메 소세키의 황금만능주의 비판 (졸부 대 지식인)
가) 하나코와 태평의 일민의 대립
나) 다타라 산페이(多多良三平)와 구샤미의 대립구도
다) 『野分(태풍)』에서 나타나는 학자와 사업가에 대한 인식
라) 황금만능주의에 대한 풍자
마) 정리
4) 나쓰메 소세키의 황금만능주의 비판 (결혼)
가) 결혼 문제를 통해 본 부자들에 대한 인식과 직업관
나) 구샤미 부인의 세속적 가치관과 부부 금전관의 차이
다) 탐정으로 인한 금전의 악용
라) 현대 문명이 초래한 모순과 결혼관
마) 지참금과 결혼
바) 정리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는 오늘날까지 일본국민들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일본 작가 중 한 명이다. 일본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천엔권 지폐에 모델이었다는 점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그가 타계한지 100년 정도가 되어가는 지금도 그에 대한 연구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나쓰메 소세키에 대한 사랑과 그의 문학사적 가치를 다시 한 번 알 수 있다.
1868년 메이지 유신의 단행 이후, 부국강병을 목표로 삼은 메이지 정부는 서구화를 위하여 서양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시작했다. 특히, 메이지 정부는 영국, 독일과 같은 선진국에 국비 유학생을 보내서 선진 문명을 연구해 오도록 장려하였는데, 나쓰메 소세키도 영국 유학을 명령을 받고 보내진, 정부의 정책에 동원된 지식인 중 한명이었다. 이 후, 동경제국대학의 전임 강사로 재직 중이었던 나쓰메 소세키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를 통해 38세라는 늦은 나이에 소설가로서 명성을 얻기 시작했고, 이후 12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여러 작품을 발표하면서 일본인들에게 가장 사랑을 받는 작가가 되었다.
1894년의 청·일전쟁과 1904년의 러·일전쟁의 승리는 일본의 자본주의를 급속히 발전시켰고, 그 결과 일본은 대외적으로는 국력 신장을 자부할 수 있었지만 내부적으로는 자본주의로 인한 빈부 격차가 심해지고 있었다. 전쟁으로 인해 부를 축적한 신흥 부자들이 일본 사회에 등장하면서 일본 사회에 물질만능주의가 만연하게 되었다. 이러한 때에 일본은 러·일전쟁에 승리함으로써 서양 열강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다는 대등한 관계의식을 갖게 되었다. 일본이 서양 열강들의 대열에 들어가게 되었다는 생각은 일본사회의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문학에서는 전쟁의 승리 후에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현실을 풍자하거나 비판하는 작품들이 속속 등장하게 되었다. 나쓰메 소세키도 그의 소설을 통해 일본의 무비판적 서구지향과 자본주의의 급격한 유입으로 인한 물질만능의 세태에 “일본은 진정 반성하지 않으면 안된다.”라고 비판했다. 그에게 메이지 시대는 일본이 신흥 강국으로 발돋움해나가는 시기이기도 했지만, 일본인들의 자각과 주체성의 재확인이 절실히 요구되었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그의 이러한 태도는 그의 소설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그러나 일관되게 관철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메이지 시대를 살아가는 지식인으로서,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진지하게 고민했던 나쓰메 소세키를 발견할 수 있다.
지금부터 나쓰메 소세키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 상황, 그의 여러 작품에 대해 알아보고, 그의 첫 작품『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통해 작품 속에 반영된 현실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중심으로 신흥 부자로 등장한 세력들의 금권지향적 태도를 비판하고, 메이지 시대의 재화 위주의 가치관이 숭배되는 현실을 비판하는 대목을 통해 나쓰메 소세키의 금전관을 살펴보자.
참고문헌
권혁권. {나쓰메 소세키 문학세계: 작가와 작품 연구}. 대구:학사원, 1998.
권혁권. {나쓰메 소세키 문학연구}. 서울:제이앤씨, 2001.
유상희. {나쓰메 소세키 연구}. 서울:보고사, 2001.
조민경. [나쓰메 소세키와 박태원의 비교연구: 나쓰메 소세키의『나는 고양이로소이다』와 박태원의『천변풍경』을 중심으로]. 연세대:석사논문, 2006.
조영석. {나쓰메 소세키의 문학세계}. 서울:보고사, 2001.
富田昭次. {(그림엽서로 본)일본 근대}. 유재연 역. 서울:논형, 2008.
中村光夫. {일본 메이지 문학사}. 고재석, 김환기 역. 서울:동국대학교 출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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