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속어의 분석과 실태 보고 -청소년의 언어생활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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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비속어 사용 실태
2. 비속어의 정의
3. 비속어의 분류
3.1. 사람에 관한 비속어
3.2. 동물에 관한 비속어
3.3. 시사성을 반영한 비속어
3.4. 외래어로 된 비속어
4. 비속어의 특성
4.1. 음운의 자유로운 변이
4.2. 접사의 사용
5. 화자의 인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놈의 새끼, 우리 예쁜 놈의 새끼’ 어느 드라마에서 아버지가 아들을 엎고 해주는 대사이다. 이것이 좋지 않게 들리는가? 대부분 아버지의 사랑이 담긴 정다운 말로 볼 것이다. 이렇게 긍정적 의미의 비속어도 있지만 대부분 비속어는 대상을 낮추거나 속되게 이르는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쓰인다. 특히 비속어는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다양한 집단에서 발생하여 언어사회를 혼탁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것은 국어의 맑고 아름다운 면을 상실하게 하며 나아가서는 사회를 병들게 할 뿐만 아니라, 병든 문화를 만들게 되어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옳지 못한 언어생활을 유도할 우려가 있다.
요즘 학생들은 욕을 사용하지 않으면 대화가 진행되지 않는 것 같다는 어느 현직 교사의 말처럼 평소 우리는 비속어를 남발하는 청소년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것은 비단 청소년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문제는, 청소년들이 비속어의 정확한 뜻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무분별하게 남발하고 있으며 이것이 자아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점이다.
어른들은 청소년들에게 비속어를 사용하지 말라 한다. 그러나 비속어의 원래 의미가 무엇인지, 지속적인 비속어 사용이 언어생활을 어떻게 혼탁하게 만드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이렇듯 우리는 비속어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으나 해결하지 않고 덮어두기만 한다. 그리고 그것이 공적인 자리에서 언급되는 것 자체를 부인하려 든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청소년들이 자주 사용은 하지만 잘 알지는 못하는 비속어를 언어생활의 여러 양상 중 하나로 보고, 현 실태를 파악하도록 하겠다. 그런 다음 비속어의 분류, 특성, 화자의 인식을 통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청소년의 비속어 사용 실태

(1) 조사 대상 : 중·고등학교 청소년 남ㆍ여 500명 (남자:237명 / 여자:263명)
참고문헌
1. 단행본
김종훈. 『은어, 비속어, 직업어』. 집문당, 2005.
김동언. 『국어 비속어 사전』. 프리미엄북스, 2005.
Liptak, Peter N. 『쥐꼬리만큼 : 한국 비속어 』. Exile Press, 2009.


2. 논문
김동언 외 1명. 「국어 비속어 사전에 대하여」(학술논문, 한국어학회, 2000).
김상윤. 「욕설의 특질에 관한 연구」(학술논문, 한국화법학회, 2002).
황현숙. 「‘상소리 집단’의 특수어 사용 실태 고찰:어휘․형태 유형별 분석을 중심으로」
(학술논문,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4).
전은진 외 1명. 「초등학생의 비속어 사용에 관한 연구」(학술논문, 우리말글학회, 2005).
박용성. 「청소년의 언어사용 실태 연구」(석사논문, 호서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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