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형태론] 김창섭, `형용사 파생 접미사들의 기능과 의미`(‘-답-, -스럽-, -롭-, 하-’와 ‘-的’의 경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머리말
Ⅱ. 김창섭, 「형용사 파생 접미사들의 기능과 의미」
1. ‘-답-’의 기능과 의미
2. ‘-스럽-’, ‘-답2/롭-’, ‘하-’의 의미
3. ‘-스럽-, -답2/롭-, 하-’와 ‘-的’의 분포
4. ‘-的’의 기능과 의미
Ⅲ. 토론거리 제시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국어에서 명사 및 어근을 어기로 하여 형용사를 파생하는 접미사로서 흔히 거론되어 온 것은 ‘-답-, -스럽-, -롭-’이었다. 이 세 접미사는 그 기능과 의미의 유사성 때문에 비교에 의해 그 공통성과 차이점이 드러나도록 조명되어 왔는데 그 이유는 이 세 접미사의 기능이 똑같이 파생형용사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보는 선입관이 들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한자어의 파생명사를 만드는 ‘-的’에 대한 연구에서는 ‘-的’의 분포가 ‘하-, -롭-’과 배타적이라거나 ‘-스럽-’의 분포와 관계있는 듯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하였다.
발표조에서 다룰 김창섭의 논문 「형용사 파생 접미사들의 기능과 의미」는 1984년 발표된 논문으로 『진단학보』 58권에 실려 있다. 그의 논문은 현대국어의 ‘-답-’을 명사구에 접미해서 형용사구를 형성하는 통사론적 기능의 -답1-과, ‘-롭-’의 이형태로서 형용사 파생의 기능을 가지는 ‘-답2-’로 나누고 ‘-스럽-’과 ‘-답2/롭-, 하-’ 전체와 명사 파생의 기능을 가지는 ‘-的’의 분포가 배타적임을 관찰하고 그러한 배타적 분포를 봉쇄(blocking)와 비교하며 ‘-的’의 기능과 의미상의 특징으로부터 ‘-的’이 그러한 특수한 분포를 보이게 된 이유에 대한 설명을 시도한다.
따라서 논문에 제시된 형용사 파생 접미사들의 기능과 의미를 정리하고 논문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과 예시들에 대한 의문점이나 다른 견해들은 토론거리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Ⅱ. 김창섭, 「형용사 파생 접미사들의 기능과 의미」
1. ‘-답-’의 기능과 의미
1) ‘-답-’의 선행형식에 대한 논의
- ‘-답-’이 접미할 수 있는 선행형식은 모든 명사와 명사구이다.
① 송철의(1977), 이경우(1981) : 주로 명사, 그 중에서 [+人性]의 자질을 가진 체언에 붙을 때는 대개 신분이나 지위가 높은 편에 속하는 체언에 붙어서 ‘그만한 자격이 충분히 있다’는 의미가 된다.
- 참고문헌
-
김창섭, 「형용사 파생 접미사들의 기능과 의미」, 『진단학보』58, 진단학회, 1984.
송철의, 「국어의 파생어형성 연구」, 서울대대학원, 1990
정영희, 「현대 국어 접미사 '-답-'의 연구」, 숙명여대대학원, 198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