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의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선정이유

‘내 밥상의 반찬을 걱정하는 마음으로’
우리 나라 기업 중에는 먹거리 사업으로 비약적 성장을 한 기업이 제법 많이 있다.
그러나 먹거리 앞에 ‘바른’ 혹은 ‘건강한’이라는 수식어를 쉽게 붙일 수 있는 제품과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런 점에서 경제계나 언론계에서 무공해 식품의 대명사인 ‘풀무원’의 탄생을 ‘80년대의 신화’로 꼽는 것은 결코 과장된 칭찬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은 많은 기업들이 무공해를 앞세워 경쟁을 하고 있지만 풀무원은 그 중에서 초기의 기업이라 조사해 볼 흥미를 느꼈다.
그러나 조사해 보니 풀무원이 일궈낸 신화는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았다. 그저 급격한 매출의 신장이라는 상업적인 측면에서만 볼 수는 없었다. 지난 1981년 5월, 서울 압구정동에 유기 농법으로 기른 채소와 곡식을 파는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의 개설로 시작된 풀무원이 그 13년 후인 93년에 81년 대비 3천 6백 배의 매출액 신장세를 보였으니 이 같은 상업적 측면에서의 판단도 전혀 무리는 아닐 거라 생각된다. 그러나 풀무원의 신화를 여기에 국한시킬 수만은 없다. 그간 풀무원이 걸어온 발자취를 되돌아보면 오늘이 있기까지 많은 고난과 역경의 날들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60년대부터 시작된 경제환경은 발전을 위하여 환경을 악화시키는 폐해를 낳았고 그 결과 생태계파괴라는 지각변동으로 이어졌으며 최근에는 위험수위를 훨씬 높은 지경에 이르렀다. 앞으로도 계속적인 자연 파괴가 자행된다면, 또 다른 행성이 발견되지 않는 이상 지구의 미래는 암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웃소싱] 성공적인 아웃소싱 도입의 선결과제
  • 성공적인 아웃소싱 도입의 선결과제Ⅰ. 서 론Ⅱ. 아웃소싱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아웃소싱의 정의2. 아웃소싱의 목적3. 아웃 소싱의 중요성4. 아웃소싱의 장․단점5. 아웃소싱 형태6. 아웃소싱 분야Ⅲ. 아웃소싱의 문제점Ⅳ. 아웃소싱의 사례연구1. 풀무원의 아웃소싱의 사례2. LG전자서 독립한 휴먼풀(주)의 아웃소싱 사례Ⅴ. 성공적인 아웃소싱 도입의 선결과제 Ⅰ. 서 론국내․외적인 환경변화로 인하여 기업과 행정부 등의

  • [경영분석] 풀무원홀딩스 경영분석 사례연구
  • 경영분석 사례연구 과제물㈜풀무원홀딩스디지털 금융Contents1. 분석기업의 개요2. 요약재무제표3. 비율분석4. 공통형 재무제표와 지수형 재무제표5. 종합적 비율분석6. 부실기업의 예측7. 신용등급의 분석8. SWOT 분석 : 재무분야를 중심으로9. 우리나라 ○○산업의 전반적 현황 및 문제점 : 재무분야 중심10. 종합평가경영분석디지털 금융1. 분석기업의 개요경영분석1.1 설립시기 및 주요제품과 풀무원의 의미 1984년 5월 설립. 두부

  • 국내 SCM 사례연구 풀무원의 ECR SCM을 중심으로
  • *국내 SCM 사례연구- 풀무원의 ECR, SCM을 중심으로 -*목 차03서설SCM 이란풀무원의 SCM성과 및 문제점결론02010405*서 설기업환경의 변화○ 강력한 신업태의 등장과 새로운 게임 규칙 Retailer는 싸고 좋다면 지역 불문하고 상품입수 짧은 시간내로 많은 나라에 성공적인 브랜드를 확산 시킬 수 있음.○ 전통적인 관계의 붕괴 유통 브랜드(Own label)는 더이상 저가품만은 아님. 큰 유통점은 더욱 커지는 트랜드○ 기존 업체간의 냉혹한 경쟁

  • [학사][기업이미지]외식산업의 성공적 CIP전략과 성공사례
  • 풀무원은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고객 기쁨 경영을 전사적인 기업이념으로 세우고 그 이념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데에 소홀히 하지 않고 차근차근 한 걸음씩 소비자들에게 CI가 인식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여서 처음 기업이념을 도입한지 20년이 넘은 지금에는 환경친화적인 업체의 선두주자로 올라서는 영광을 맛 볼 수 있었다. (3)외식사업 분야에서의 대표적 사례 -크라운 베이커리1947년에 영일당 제과로 시작한 크라운제과는 1984년에 크라

  • [식품영양학] 풀무원 SCM 사례 연구
  • ‘바른 먹거리’ Pulmuone.목차- 풀무원 소개.- 풀무원 특징.- 푸드머스란?- 엑소후레쉬란?- 풀무원 SCM 사례- 결론.풀무원 소개.자연성무 첨가성신선함풀무원 특징.푸드머스란?엑소후레쉬란?유통 현대화비용 절감생산 최적화SCM 도입풀무원 SCMSCMCRP지속적 재고 보충크리스도킹CPFR공동계획, 예측, 보충프로세스혁신정보시스템 구축풀무원 SCM주문 프로세스 개선, 정확성 향상.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간 신뢰도.납품의 정확도 증가.품질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