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 인지 사례 개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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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 지 치 료

1.정의
2.Aaron T. Beck
3.인간 이해와 이론적 가설
4.기본 원칙 및 원리
5.인지모델과 주요이론
1.역기능적 인지도식
2.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s)
3.인지왜곡 또는 인지적 오류(cognitive errors)
1)양극적-이분법적 사고
2)과잉 일반화
3)선택적 추상화
4)극대화와 극소화
5)개인화
6)임의적 추론
7)잘못된 명명
8)독심술적 사고
9)예언자적 사고

6.인지치료를 위한 상담의 과정과 기법
1)상담의 목표
2)상담자의 역할
3)상담의 진행과정
4)상담기법
7.공헌 및 한계
사 례 개 념 화
1.정의

2.필요성
3.사례개념화에 포함되는 내용
1)정보의 분석
2)분류 및 명명
3)원인 또는 관련 요인 설명
4.사례개념화를 위한 질문
1)내담자의 문제의 성격은 무엇인가?
2)문제가 생기게 된 경로나 원인은 무엇인가?
3)문제를 지속시키는 내적 역동은 무엇인가?
4)문제를 지속시키는 외적 역동은 무엇인가?
5)문제의 해결이나 극복을 위해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5.사례 개념화를 위해 상담자가 유의해서 살펴보아야 하는 내용
1)내담자가 진술하는 내용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공통되는 주제나 패턴이 있는가
2)내담자 문제행동이나 증상의 역기능적 측면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의 파악
3)내담자의 문제와 관련하여 내담자 개인적인 특성, 가족 역동,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특성, 환경적 특성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정보를 수집, 탐색, 활용
6.사례 개념화를 위한 자동적 사고
1*) 자신의 문제 이해하기
2*) 기분을 파악하고 측정하기
1)상황, 기분, 생각을 관찰
2)자동적 사고 이끌어내기
3)증거 찾아내기
4)새로운 관점, 융통성 있는 사고 이끌기
새로운 관점 또는 융통성 있는 사고에 이르도록 도움을 주는 질문들>
* 사고기록지 완성 후에도 기분 변화가 없는 경우, 그 원인을 탐색하도록 돕는 질문들>
7.교과서 사례 개념화
마리의 사례에서
부정적 세계관에서 장기적으로 노출된 아이
상담자의 역할
마리의 사례
8.교과서 사례 개념화의 분석
-기본 개인정보 (Identifying Data)
-나타난 문제, 증상 (Presenting Problem)
-관련된 과거사 (Relevant History)
-주변환경 (Environmental Factor)
-상담자가 생각하는 문제 분석(Counselor’s conceptualization of problem)
-치료계획(Treatment Plan)

치 료 적 접 근
1.자동적 사고 논박 통한 역기능적 신념 대체하기
1)부정적 자동적 사고 논박
2)역기능적 신념 찾아내기
3)역기능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대체하기
2.실험과 행동계획을 통한 역기능적 사고 바꾸기
3.기본 가정과 핵심 신념 바꾸기
-핵심 신념을 검증하기
-대안적 핵심신념을 발견하고 강화시키기

참고 도서 및 참고 웹사이트


본문내용
Ex.
친구가 약속 장소에 10분 늦게 나타났다(A).
나와의 약속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즉 나를 무시하는 것이다(B).
친구에게 화가 났다. 퉁명스럽게 말을 했고 자꾸 피하게 되었다(C).

인지(cognition)란 자신이나 혹은 그 주위에 일어나는 일에 ‘주의’를 기울이고, ‘지각’하고, ‘평가’하고, ‘해석’하는 전체 과정을 의미한다. 즉,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들을 경험하고 거기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인지행동치료의 고유한 장점이라면 내담자가 가져오는 문제를 ‘here-and-now’에서 포착하고, 그가 가지고 있는 인지와 관련시켜 개념화한 후, 심리교육적인 치료분위기에서 단기간에 매우 능동적인 방법으로 내담자의 인지를 변화시켜, 행동변화를 유도한다는 점이다. 인지행동치료가 단기간에 좋은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은 치료목표를 뚜렷이 세우고 모든 치료적인 노력을 이 목표에다 집중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내담자가 가지고 오는 모든 문제를 광범위하게 다루기 보다는, 매우 구체적인 하나의 목표행동을 정하고, 이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내담자로 하여금 경험하게 하여, 일상생활의 다른 측면에도 적용하도록 돕는 치료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 한국심리학회 동계연수회(권정혜) 자료 중에서-

Beck의 인지치료에서는 심리적 문제의 핵심을 개인의 인지적 요인에 두고 있기 때문에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인지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개념들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인지치료의 핵심적 개념으로는 역기능적 도식, 자동적 사고, 인지적 오류를 들 수 있다.
1. 역기능적 인지도식
사람은 성장과정을 통해 자기 나름대로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는 삶의 틀을 형성한다. 그리고 이러한 삶의 틀을 통해 세상과 자신 그리고 타인들에 대한 의미와 관계를 체계화 시키는데 이렇게 체계화된 인지적 틀을 인지도식이라고 한다. 역기능적 인지도식이란 개인의 내면에 있는 인지도식의 내용이 부정적인 것을 말한다. 역기능적 인지도식을 가진 사람은 자동적으로 자신과 세상, 그리고 다양한 삶의 상황에 대해 부정적인 해석을 하게 된다.
2. 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s)
자동적 사고란,
① 사람들이 어떤 사건에 접하게 되면 아무런 의식적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을 말한다.
② 자동적 사고는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생성한 신념과 가정을 반영한다. 심리적 장애를 가진 사람의 자동적 사고는 흔히 왜곡돼 있거나, 극단적이거나 부정확하다. 자동적 사고의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된다.
1)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자기 자신을 무가치하고 무능하여 사랑도 받지 못하는 쓸모 없는 존재라고 여기며 자신을 비난하는 내용
2)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자신의 미래는 희망이 없으며 매사에 실패를 먼저 생각하는 내용
3) 세상과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서, 세상은 매우 고통스러운 곳이며 자신에게 좌절과 실패만을 안겨준다는 내용 함유
3. 인지왜곡 또는 인지적 오류(cognitive errors)
인지적 오류란 역기능적 인지도식으로 인하여 현실을 제대로 지각하지 못하거나 사실 또는 그 의미를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인지적 오류를 자주 범하는 사람일수록 심리적 문제와 부적응적 행동의 가능성이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인지적 오류의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양극적-이분법적 사고
모든 상황이나 사물에 대해 절대적이고 양극단의 범주 중 하나를 평가하는 이분법적인 논리로 해석하며 생각하는 것. 이러한 인지는 극단에 초점이 있어서 둘 사이의 회색영역을 무시하는 것이다. 즉 흑백논리로 사고하고 해석하거나 경험을 극단으로 범주화한다.
예) ‘나에게 안 좋은 말을 했어.’ ⇒ ‘나를 좋아하지 않는 거니까 나를 싫어하는 거야.’
2) 과잉 일반화
한 두 가지의 사건이나 경험만으로 얻은 주관적인 결론을 가지고 마치 모든 것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사실인 것처럼 생각하며, 더 나아가 자신의 경험과 관련되지 않는 상황에까지 광범위하게 자신의 주관적인 결론을 적용시키는 것
예) 소개팅 나가서 외모 때문에 거절당함 ‘모든 여자들이 다 그래.’
3) 선택적 추상화
사건이나 상황을 개념화 할 때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주된 내용은 무시한 채 한 가지 세부특징에 초점을 기울이거나, 하나의 사실만을 취하여 전체적인 의미를 해석하려는 경향. 선택적 추상에서 개인은 여타의 가용자료를 모두 무시한 채 자신의 우울한 생각을 정당화하거나 지지하는 단일의 근거만을 선택적으로 채택한다.
예) ‘나를 비판했어.’, ‘그 애는 나를 좋아하지 않는 거야.’
4) 극대화와 극소화
어떤 사건이나 경험의 의미 또는 중요성을 주관적으로 심하게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것으로 부정적 사건의 의미를 지나치게 확대/과장하거나 긍정적인 사건의 중요성이나 의미를 축소하는 것을 말한다.
예) ‘그 애가 나에 대해서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거야.’
5) 개인화
자신과 상관없이 이루어지는 객관적인 사건이나 사실을 자신과 연결시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예) 누군가 웃고 있는 것을 보고, ‘나를 비웃고 있는 거야’
6) 임의적 추론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단정지을 때 명확한 근거나 증거의 뒷받침 없이 그저 주관적으로 추측하여 생각하는 것이다.
예) ‘나는 쓸모 없는 인간이라는 느낌이 든다. 그러므로 나는 쓸모 없는 인간이야.’
7) 잘못된 명명
사람의 특성이나 행위를 기술할 때 과장되거나 부적절한 명칭을 사용하여 기술하는 것
예) ‘나는 실패자다.’, ‘난 인간쓰레기야.’
8) 독심술적 사고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마음대로 추측하고 단정하는 것
참고문헌
1. http://en.wikipedia.org/wiki/Aaron_Temkin_Beck
2. http://blog.naver.com/purplyrains?Redirect=Log&logNo=10077665953
3. http://blog.naver.com/bootsaba?Redirect=Log&logNo=60105289924
4. http://blog.naver.com/bootsaba?Redirect=Log&logNo=60105288809
5. 인지치료의 창시자 아론 벡. Marjorie E. Weishaar 저. 권석만 역. 학지사. 2007
6. 사례개념화 원리와 실제. Pearl S. Berman 저. 이윤주 역. 학지사. 2007
7. 인지치료의 실제. Persons. 1989
8. 기분의 인지치료 기분 다스리기. Mind Over Mood. 데니스 그린버거, 크리스틴 페데스키 저. 권정혜 역. 학지사. 1999
9. 청소년상담과정 및 기법. 청소년 상담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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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담이론] 인지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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