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집단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우울증이란?
2.우울증 집단상담
3.청소년 집단원
4.장년층 집단원
5.노년층 집단원
6.우울집단상담의 이점
7.청소년 우울증
8.청소년 우울증 집단상담 프로그램
9.후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하루 대부분, 그리고 거의 매일 우울한 기분이 지속된다. 이러한 우울한 기분은 주관적인 보고(슬프거나 공허하다고 느낀다)나 객관적인 관찰(울 것처럼 보인다)에서 드러난다.
2. 모든 또는 거의 모든 일상활동에서 흥미나 즐거움이 현저하게 저하되어있다.
3. 의도적으로 체중조절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현저한 체중감소 또는 체중증가가 나타난다
4. 거의 매일 불면이나 과다수면이 나타난다
5. 거의 매일 나타나는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체를 나타낸다
6. 거의 매일 피로감이나 활력의 상실이 나타난다
7. 거의 매일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고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낀다.
8.거의 매일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또는 우유부단함이 주관적인 호소나 관찰에서 나타난다.
9. 반복되는 죽음에 대한 생각, 특정한 계획없이 반복되는 자살에 대한 생각, 또는 자살기도나 자살수행에 대한 특정한 계획을 지니고 있다.
2. 청소년 우울 분석
① 불안정감, 부족감, 절망감, 무망감 혹은 고독감과 학업부진, 자신감의 결여 등이 포함
② 성인우울증보다 불안, 공포, 신체적 불편감, 행동장애 등으로 더 빈번하게 나타남
③ 경미한 우울증의 경우에도 청소년 우울은 가출 및 약물남용 등 외현적 증상을 보임
④ 분노에 대한 적절한 표출 방법의 부재와 내적 억제 경향이 심할수록 우울 경향이 높음.
⑤ 우울증과 비행간 상관성이 큼. 초기 청소년기(중학생시기)가 가장 높음.
3. 치료
청소년기 우울증상은 성인기에도 재발하는 확률이 높으므로 초기 치료가 중요함.
또래 관계의 형성이 중요한 시기-> 또래 집단상담으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 일 수 있음.
(2) 주부 우울 집단 (갱년기 우울증)
1. 주부 우울집단원의 특징
① 갱년기 : 난소의 기능이 상실,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없어지는 시기, 즉 더 이상 임신할 수 없는 시기, 성년기가 끝나고 노년기로 가는 과도기.
② 폐경, 신체적, 정신적 변화-> 스트레스, 우울증 유발.
③ 증상: 신체적 불편감(두통, 소화불량 외), 우울감, 불안, 공허감, 절망감, 죄책감, 무기력감, 정서 불안, 피곤, 짜증, 의욕상실, 신경과민, 긴장, 공격성, 자신감 상실 등
- 참고문헌
-
중년기 여성의 우울증에 관한 연구 /현숙 쉬로키/2009
우울- 비행청소년의 역기능적 인지도식, 비합리적 신념 분노표현양식의 특성/ 윤영 /2009/ 서울대학교 보건진료소 정신건강센터
청소년기 우울-비행 공존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 및 성별의 효과 :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적용 /이주영/,오경자/ 2010 /한국심리학회지
재가노인의 우울 감소를 위한 게슈탈트 집단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김은영
/성신여대 대학원/ 2007.02/
회상을 활용한 지지적 집단상담이 노인의 자아통합감, 무력감, 죽음불안, 우울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 배강대/영남대 대학원/2006.08
집단회상요법이 시설노인의 우울과 자아통합에 미치는 효과 / 이선정 /한남대 사회문화대학원/2007.02
재가노인의 우울과 신체화 증상에 관한 연구 / 백효진 /이화여대 /2007.08
청소년 우울증 치유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멜라니 클라인과 위니캇 대상이론을 중심으로/김정옥/서울신학대학교/2008.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노인 우울증 정신 건강 네트워크 지킴이 요원 프로그램
- 집단상담이 필요한 대상과 그렇지 않은 대상에 대해 구분하여 집단상담 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집단상담 역할극] 중학교 남녀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 집단상담이론] 집단상담이 필요한 대상과 그렇지 않은 대상에 대해 구분하여 집단상담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해보시오
- 집단상담은 개인상담을 보완하는 기능을 가지고 1970년대에 우리나라에 소개된 상담의 한 유형입니다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에 대해서 각 상담의 개념과 사례를 서술하고(직접 경험한 경우가 아니어도 관계없습니다 기사 검색 등을 통해 관련 사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효과와 차이점을 비교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하십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