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미디어속 동성애 코드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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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동성애 코드의 개방화
2.대중문화속 동성애 코드
3.미디어를 통한 동성애 코드
4.매스미디어속 동성애코드
5.제3자 효과
6.설문조사
7.동성애코드를 이용한 드라마의 영향
본문내용
동성애란?
동성의 상대에게 감정적, 사회적, 성적 이끌림을 느끼는 것
2. 드라마나 영화의 소재로 동성애
등장 초기
동성애자와 동성애에 해단 직접적인 접근을 하지 않음
동성애 뉘앙스를 통해 수용자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소재로 사용
동성애에 대한 대중의 관심 증가
예쁜 외모와 중성적인 매력을 가진 남성 배우 및 캐릭터의 관심 증가
동성애 소재 드라마의 성공 (커피프린스 1호점, 개인의 취향)
3. 현제 대중문화속 동성애
동성애가 아닌 동성애 코드로 그려지고 있는 경우가 多

제3자 효과란?
매스미디어 영향을 자신과 타인에 비교하여 지각하는 과정
2. 제3자 효과의 탄생
1978년 미국 뉴욕 주지사 선거과정의 연구결과에서 비롯
1983년 W. P. Davis의 연구논문에서 처음 사용
3. 제3자 효과의 사례와 내용
미국의 여론조사기관 ‘로퍼 센터’가 1940~2004년까지 조사
미디어 보도 내용이 자신의 투표결과에 영향 : 90% 전혀 영향없음
미디어 보도 내용이 타인의 투표결과에 영향 : 90% 매우 큰 영향
미디어가 제3자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고가 제3자 효과

설문목적
매스미디어의 동성애코드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검증
2. 설문지 구성
Section 1
성별, 학년, 전공, 종교, 애인 유무는 폐쇄형 설문작성, 귀하의 나이를 묻는 질문은 개방형 설문으로 6개 문항을 사용.
Section 2
본격적인 미디어가 미치는 동성애에 대한 시각을 심화 질문하였고 총 문항은 A~E까지 크게 5문항이다.
3. 설문참여자
1주일간 전북대학교 학생 133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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