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꿈나무 교실”
1. 프로그램 개요 소개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① 프로그램목적

② 프로그램 목표

4) 프로그램의 계획

① 프로그램 대상 선정 기준 및 방법
② 프로그램 운영 기간 및 횟수
③ 프로그램 진행계획 내용
④ 프로그램 기대효과

Ⅱ. 프로그램 분석
1. 프로그램의 제한점과 의의
Ⅲ. “친구사귀기 참 쉽죠잉~”
1. 프로그램 개요 소개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① ADHD의 정의

② ADHD의 원인

1)유전

2)뇌 손상

3) 뇌의 화학물질이상, 신경전달계통 이상

4) 환경적 요인

5) 사회적 요인

③ ADHD아동의 특성과 원인

가. ADHD 아동의 특성

1) 주의력 결핍

2) 과잉행동

3) 충동성

4) 낮은 학업 성취

5) 서투른 또래관계

6) 낮은 자아 존중감

④ 사회기술 훈련의 개념

가. 정의

나. 주요 요소

1) 대화기술

2) 사회적 인지기술

3) 문제 상황 대처기술


3)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① 프로그램의 목적

4)프로그램 계획

① 프로그램 대상
② 프로그램 기대효과
③ 프로그램 내용
2. 프로그램 의의와 제한점

1) 프로그램의 의의
2) 프로그램의 제한점

IV.참고문헌

본문내용
Ⅰ.“꿈나무 교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ADHD) 장애 아동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
본 프로그램은 ADHD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아동, 가정, 학교, 심리전문가와 공동체계를 이루어 아동은 물론 가족, 학교에 개입하여 아동이 지닌 어려움을 해소하고 가정의 심리적 부담감을 줄임으로써 가족해체를 예방하고 사후관리를 통해 사회에 긍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아동을 대상으로 상담 및 각종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접근하고 사회적 기술 훈련, 문제행동수정, 대인관계증진훈련, 문화 활동, 체험활동, 집단훈련, 분노조절 훈련, 학습지도 등을 통해 개입하였으며, 훈련효과의 일반화를 위해 부모에게 개입하여 부모역할교육, 부모자조집단을 형성하도록 하였다. 또한 아동의 학교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공조체계를 형성하여 교사의 아동에 대한 부담을 약화시키고 교사・또래관계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아동의 가정과 학교에서의 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개입하였다.


1. 프로그램 개요 소개
1) 프로그램의 필요성

최근 아동들은 과중한 학업부담, 왕따, 학교폭력, 약물중독,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정신건강상의 위험이 심각한 수준이다. 이로 인해 아동들의 ADHD 발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복지부가 2006년도 상반기에 초등학생 7,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신건강선별검사” 결과 초등학생 4명 중 1명이 정서 또는 행동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실정이다. 현재, 각종 매스컴에서 ADHD 아동에 대한 사례들을 방송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ADHD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장애로 인식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본 복지관에서는 "ADHD 아동문제해결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실시하였는데, 예산 부족의 어려움으로 인해 아동에게만 개입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가족 및 학교에 대해서는 다양한 개입을 하지 못하였다. 프로그램 실시로 아동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자해, 산만, 공격적인 행동 등)이 50% 가량 감소되었으나, 가정에서는 여전히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여 복지관과 가정에서의 다른 교육방식으로 인해 아동은 혼란을 느낌으로 인해 문제행동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복지관에서는 ADHD를 가진 아동은 물론 부모, 학교, 또래관계에 개입하여 아동의 문제행동을 수정하고자 본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참고문헌
김선영(2009). 집단음악치료가 방과 후 교실 아동의 공격성과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즉흥연주와 난타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랑ㆍ김혜리ㆍ손정우ㆍ임혜정(2008). 학령기 ADHD 아동에 대한 사회기술훈련과 부모훈련의 병합치료 효과. 아동교육. 17(1). 225~239
김진희(2006). 동기강화 부모행동훈련이 ADHD 아동과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김춘경ㆍ유지영(2008). 음악치료 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과 사회기술향상에 미치는 효과. 정서ㆍ행동장애연구. 24(2). 255~274
김춘경ㆍ이정은(2002).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사회기술과 ADHD 주요증상 변화에 미치는 효과. 정서ㆍ학습장애 연구. 18(2). 207~223
김하경ㆍ송찬원(2009). ADHD 아동의 신경심리적 인지 특성. 특수아동교육연구. 11(3). 391~411
김현숙(2005). ADHD 성향이 있는 아동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이 교사와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옥흠(2000). 교사-부모 협력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주의력증가와 과잉행동감소 및 충동성감소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아ㆍ이숙정ㆍ이윤미ㆍ이정림(2008). ADHD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학교기반개입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요구. 정서ㆍ행동장애연구. 24(4). 121~147
이정은ㆍ김춘경(2000).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연구.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지. 4(2). 59~77
이혜숙(2007).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명원(2009). ADHD 아동의 치료활성화를 위한 사회복지적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순연(2007). ADHD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음악활동 프로그램.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URL
원주시 초등학교 4학년 학생 수 현황 http://www.wonju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296
통계청 http://www.nso.go.kr/
강원도 원주교육청 http://school.gweduone.net/user/kwwje/index.html
ADHD http://www.adhd.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는데 도움이 되엇다.
  • 110017***
    (2017.12.28 13:23:05)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나도 할 수 있어요!-목차Ⅰ. 서론Ⅱ. 본론 -이론적 배경1,2-회기구성-주요 회기 내용1. 자아존중감2. 자기지시 훈련 문제해결 ② Ⅲ. 결론-토의 내용 및 결론서론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3~5%의 학령기 아동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아동기 장애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유병률이 높게 보고 되고 있으며, 많은 관심과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질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아동의 진단과 치료00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아동의 진단과 치료00장애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차이성이다. 그 차이가 이제는 이해되고 인정받는 시대가 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의 가치관이 다양성을 존중하는 현대 사회에서 장애는 최소한 구별은 되어도 차별 받아서는 안 될 것으로 본다. 이번 주제를 통해 광범위한 장애에 대한 분류와 장애에 대한 인구학적 분포가 결코 예사롭지 않음을 실감하게 되었으며 아울러 그에 따른 정책적 지원이나 국민의 장애인에 대

  • [교육심리학] 음악 치료적 접근을 통한 주의력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
  • 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되었다.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특성들을 감소시키기 위한 처치나 치료들을 살펴보면, 약물기법, 행동수정기법, 인지적 행동기법, 음악치료기법 등이 있다. 최근의 음악활동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증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라는 의문점을 가지고 행한 연구 가운데 ‘음악활동이 주의집중과 사회생활 기술 등을 증가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성인영, 1999)연구와, ‘음악활동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아동의 주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장애, 우울장애 등이 있으며 행동적 장애와 관련해서는 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장애(ADHD),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등을 들 수 있다.하지만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의 현장은 세계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현실은 준비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 환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특수아교육의 환경은 지역과 학교마다 다르므로, 실제 또한 정형화하려는 노력보다는 특성에 맞는 체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여야 마땅하나 현실

  • [사회복지조사론] ADHD아동 -독서치료 접근.
  • 행동하고 어떤 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정신을 쏟지 못해 주의 산만이 지나친 아동들의 특징 중 하나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이하 ADHD라 함)아동이다이 아동들은 교육현장에서 증가 추세에 있는 장애 유형으로 미국의 경우 학령기 아동 중 15~20%(배연성, 2004, 재인용)이고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는 10세 이하 아동의 8.6%으로 나타났으나 2005년 서울시 소아청소년 정신보건센터에서의 조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