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심리학] 피아제의 보존성 개념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실험의 주제 및 목적
1. 실험의 주제 - 보존성 개념
2. 실험의 목적
Ⅱ 실험의 원리 및 배경
1. 실험의 원리
2. 실험의 배경
Ⅲ 실험의 재료 및 기구
Ⅳ 실험 방법 및 내용
1. 실험 방법
2. 실험 내용
Ⅴ 결과 정리 및 평가
1. 수에 대한 보존성 개념 실험 결과 정리
2. 넓이에 대한 보존성 개념 실험 결과 정리
3. 부피에 대한 보존성 개념 실험 결과 정리
4. 표와 그래프
5. 실험에 대한 평가 및 느낀 점
- 본문내용
-
1. 실험의 주제 - 보존성 개념
1) 보존성 개념의 정의
보존성의 개념은 개념발달에 관한 Piaget의 연구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연구의 하나이다. 보존성이란 어떤 사물의 지각적인 특징이 변해도 그 사물이 본질적으로는 변하지 않는다는 개념이다.(이은임, 1981)
물질의 보존 개념은 어떤 물질이 전체적인 형태나 지각적인 특징이 변하더라도 그 물질에 다른 것을 보태거나, 빼지 않는 한 그 물체의 전체적인 양이나 속성은 변하지 않는다(Flavell, 1963)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무게의 보존 개념과 부피의 보존 개념 역시 어떤 물질이 형태나 지각적인 특징이 변하여도 그 물질의 무게나 부피가 변하지 않는다는 개념이다.
2) 보존 개념 형성의 장애 요인
아동이 논리적 사고를 하는 구체적 조작기부터 보존개념은 획득된다. 즉 보존개념 형성을 위한 전제조건이 논리적 사고 기능이므로 논리적 사고를 방해하는 몇몇 요인들은 보존개념형성에 장애를 준다. 보존개념 형성에 장애를 주는 요인들은 대개, 자기중심성, 가역적 사고의 불가능, 전환에 대한 부주의, 사고의 중심화를 들 수 있다.
첫째, 자기중심성은 객관적 인식과는 상관없이 자아만족이 일차적인 것이며, 개인적인 견해와 행위의 만족을 위해 사실을 왜곡한다. 이 경우는 둘 다 무의식적이며 , 본질적으로 주체와 객체를 구분하지 못하는 결과로 오는 것이다.(Piaget, 1946) 아동이 엄마에게 자신이 받고 싶은 선물 즉, 요술봉 같은 것을 주는 것이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둘째, 가역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면 어떤 문제 사태에서 처음으로 되돌아가는 추론을 할 수 있고 이러한 역방향으로의 추론은 문제가 잘못된 곳을 찾아낼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어린 아이들은 단지, 앞으로만 가는 추론이 가능할 뿐 가역이 없다. 만약 , 낮고 넓은 컵의 물을 가늘고 긴 컵에 붓는다면 이 컵의 물 높이가 높은 것을 보고 거기에 집착하여 어린이는 물이 더 많아졌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Bee, 1976) 이때, 아동이 가지는 문제는 물을 처음의 컵으로 붓는 가역적 사고가 불가능 하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