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심리학] 피아제의 보존성 개념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실험의 주제 및 목적
1. 실험의 주제 - 보존성 개념
2. 실험의 목적
Ⅱ 실험의 원리 및 배경
1. 실험의 원리
2. 실험의 배경
Ⅲ 실험의 재료 및 기구
Ⅳ 실험 방법 및 내용
1. 실험 방법
2. 실험 내용
Ⅴ 결과 정리 및 평가
1. 수에 대한 보존성 개념 실험 결과 정리
2. 넓이에 대한 보존성 개념 실험 결과 정리
3. 부피에 대한 보존성 개념 실험 결과 정리
4. 표와 그래프
5. 실험에 대한 평가 및 느낀 점
본문내용

1. 실험의 주제 - 보존성 개념
1) 보존성 개념의 정의
보존성의 개념은 개념발달에 관한 Piaget의 연구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연구의 하나이다. 보존성이란 어떤 사물의 지각적인 특징이 변해도 그 사물이 본질적으로는 변하지 않는다는 개념이다.(이은임, 1981)
물질의 보존 개념은 어떤 물질이 전체적인 형태나 지각적인 특징이 변하더라도 그 물질에 다른 것을 보태거나, 빼지 않는 한 그 물체의 전체적인 양이나 속성은 변하지 않는다(Flavell, 1963)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무게의 보존 개념과 부피의 보존 개념 역시 어떤 물질이 형태나 지각적인 특징이 변하여도 그 물질의 무게나 부피가 변하지 않는다는 개념이다.
2) 보존 개념 형성의 장애 요인
아동이 논리적 사고를 하는 구체적 조작기부터 보존개념은 획득된다. 즉 보존개념 형성을 위한 전제조건이 논리적 사고 기능이므로 논리적 사고를 방해하는 몇몇 요인들은 보존개념형성에 장애를 준다. 보존개념 형성에 장애를 주는 요인들은 대개, 자기중심성, 가역적 사고의 불가능, 전환에 대한 부주의, 사고의 중심화를 들 수 있다.
첫째, 자기중심성은 객관적 인식과는 상관없이 자아만족이 일차적인 것이며, 개인적인 견해와 행위의 만족을 위해 사실을 왜곡한다. 이 경우는 둘 다 무의식적이며 , 본질적으로 주체와 객체를 구분하지 못하는 결과로 오는 것이다.(Piaget, 1946) 아동이 엄마에게 자신이 받고 싶은 선물 즉, 요술봉 같은 것을 주는 것이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둘째, 가역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면 어떤 문제 사태에서 처음으로 되돌아가는 추론을 할 수 있고 이러한 역방향으로의 추론은 문제가 잘못된 곳을 찾아낼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어린 아이들은 단지, 앞으로만 가는 추론이 가능할 뿐 가역이 없다. 만약 , 낮고 넓은 컵의 물을 가늘고 긴 컵에 붓는다면 이 컵의 물 높이가 높은 것을 보고 거기에 집착하여 어린이는 물이 더 많아졌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Bee, 1976) 이때, 아동이 가지는 문제는 물을 처음의 컵으로 붓는 가역적 사고가 불가능 하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유아학습발달이론 - 피아제의 학습실험을 중심으로
  • 유아학습발달이론 - 피아제의 학습실험을 중심으로목차1. 소개의 글 2. 유아학습발달 이론 3. 아동의 감각지각기와 감각행동 동작기 4. 무언어 표현기와 학습자각 5. 감각 지각기-동작활동의 전단계 6. 감각 조작적 사고기 7. 언어 수행기 8. 언어의 내면화와 자아지각 9. 상호소통적 발달 이론 10. 피아제의 학습실험-중심화 11. 피아제의 학습실험-보존성개념 12. 논리적 사고의 발전-구체적 조작기 13. 형식적 조작기 14. 아동의 학습적응 과정과 심

  • 인지주의 학습이론,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브루너와 그 외의 인물과 비교제시
  • 심리학의 구성적 관점 측면의 입장에서는 학습을 의미있는 경험을 통한 지식의 구성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교수설계의 기원은 Dewey가 학습이론과 교육실제 사이의 연계과학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비롯되었고, 그 후, 프로그램 수업의 발달과정과 더불어 많은 교수설계 이론들이 발달하였다. 초기 교수설계이론들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이론적 근거를 둔 반면, 최근 교수설계 이론들은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이론적 기초를 두고 있다. 교수설계 이론

  • [수학교육론] 제 7장 인지 발달 단계 이론과 수학 학습
  • 피아제 이론에 따른 많은 실험 연구(서로 다른 나이와 인지 발달 단계에 따라 각 단계에서 다룰 수 있는 수학적인 문제들의 유형을 분류하고 있다.)- 예)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측도 영역에 있어서 길이 재기는 2학년에서, 무게 개념은 3학년에서, 넓이 구하기는 4학년에서, 부피 구하기는 5학년에서 지도되는데, 이러한 도입의 순서는 보존성 개념의 출현 순서와 일치하고 시기도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교과서)*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1활동적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개념)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논리적 사고’-형식적 조작기‘추상적사고’, 반사이해, 대상연속성, 보존, 유목화, 서열화, 조합의 개념과 획득시기 / 도덕발달이론: 3가지 수준 : 전 인습수준 - 인습수준 - 후 인습수준. 6단계: 벌과 복종, 욕구충족 수단, 대인관계, 법과 규범준수, 사회계약설, 보편적 도덕적 원리)H.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매슬 로우의 욕구이론(현상학

  • [인간발달] 삐아제와 비고츠키이론 비교
  • 피아제와 비고츠키에의 생애를 간단히 살펴본 후, 그들의 인지 발달 이론을 살펴보겠다. 먼저, 피아제는 1896년에 스위스에서 태어났고 11세에 박물학 학술지에 기고하고 21세에 생물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그 후 철학, 종교, 논리학에까지 관심 분야를 넓혔으며, 특히 지식 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제인 인식론에 관심을 가졌다. 또한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을 연구하면서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84세에 생을 마감하지까지 아동의 인지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