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와 인간관계 -싸이월드 미니홈피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조사목적 및 연구배경

Ⅱ . 본 론
1.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과 정의
2. 온라인 커뮤니티와 인간관계
가. 우리 생활에서의 온라인 커뮤니티
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다. 설문지 통계 조사
라. 설문지 결과해석


Ⅲ. 결론
1. 싸이월드 미니홈피 문화의 진단과 향후 방향
2. 싸이월드 미니홈피 문화의 수용과 향유

부록
설 문 지
본문내용
Ⅰ. 서 론
1. 조사목적 및 연구배경

현대사회가 갈수록 빠르게 흘러가는 것과 인터넷의 보급, 확산이 맞물리면서 사람들 간의 만남이 직접적 만남보다는 온라인상의 만남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신을 직접적으로 나타낼 수 없는 온라인상에서 자신을 나타내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정보를 공개하여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알 수 있도록 많은 웹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 최근에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싸이월드는 온라인상의 인맥인 일촌 그리고 각종 모임과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클럽,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보와 지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미니홈피, 나의 기분과 감정을 드러내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미니룸등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싸이월드가 가장 많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는 싸이월드가 단순한 개인의 홈페이지의 개념을 넘어 사람들간의 관계가 이루어지는 하나의 장으로 보고, 싸이월드를 통해 사람들 간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싸이월드의 이용은 사람들 간의 유대관계를 강화시킬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 후 검증해보는 과정을 가져 보았다.
우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싸이월드를 이용하고 있으며, 하루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이용하며 싸이월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볼 필요를 느끼고 설문지 작성과 조사를 통하여 싸이월드 미니 홈페이지를 사용하기 전과 후의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성선제, 『사이버 공간과 사생활 보호』, 서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장원호. 『사이버커뮤니티와 사회관계의 변화』. 서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조성대, 『정보사회의 인간관계』, 서울: 박영사, 2003.
채지형,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서울: 제우미디어, 2005.
최종렬, 『타자들-근대 서구 주체성 개념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탐구』, 서울: 백의, 1999
Hegel, Friedrich, 『정신현상학1』, 임석진 (역), 서울: 지식산업사, 1989
Luft, Joe, Group Process: An Introduction to Group Dynamics, Palo Alto, CA:National Press Book, 1970,
_________ The Johari Window, Human Relation Training News, Vol.5, No.1, 1961.
조선일보 www.chosun.com
매경이코노미 www.mkeconomy.com
내일신문 www.nail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싸이월드 성공사례
  • 커뮤니티 즉, 동일한 취미나 관심을 가진 사람들 사이 또는 가까운 친구들 사이의 연결고리가 되고 있다. 이런 사이버 상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인해 우리는 독립적이고 현실세계의 감정과 단절되어 있다는 온라인상에서 독특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지속시키며 발전해 나가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었다. 그 중심에 ‘인맥’ 형성에 초점을 두고 네트워크를 통한 새로운 형태로써 디지털 세대들의 화두로 떠오른 싸이월드가 있다.1인 미디어 세상을 이끄

  • 제 3의 관계를 향하여 싸이월드 Cyworld 의 일촌 을 통해 형성되는 새로운 인간
  • 싸이월드 일촌의 기능적 특징 1. 주소록으로서의 일촌2. 권한을 부여하는 일촌3. 관계 지속 수단으로서의 일촌V.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한 일촌 1. 사용자의 정체성이 확립된 온라인 관계를 창출한 일촌2. 보다 폭 넓고, 지속적인 관계를 창출한 일촌VI. 맺으며 I. 들어가며1999년 8월, 카이스트 학생들에 의해 작은 인맥 관리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 그들은 ‘다음(Daum)’의 카페를 모방하여 클럽을 만들었고, 클럽을 강화할 목적으로 미니홈피를 만

  • 싸이월드 마케팅전략과 해외진출
  • 문화도 세계적으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정이 있는 따뜻한’ 인터넷 문화가 급속도로 확산 된 것만 보더라도 이를 확인 할 수 있다. 이어령씨는 대표적인 예로 ‘싸이월드’를 꼽았다. 2006년 1월 31일 파이미디어 이어령 한국, `디지로그`로 세계문화 주도 √ 한국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정’이라는 요소를 마케팅에 활용- 일촌개념, 출신학교 동문회 찾기 등등√ 온라인 상의 피상적인 인간관계를 ‘정’을 통해 끈끈하게 만듦.- 오프라

  • [경영사례] 서비스기업 싸이월드의 성공사례
  • 싸이월드 연혁및 소개2.1.싸이월드 기업 사명 “인터넷 가상사회에서 온라인 커뮤니티 실현”2.2.싸이월드 소개싸이월드는 실명제 인맥 기반의 가상사회, 신뢰 기반의 정보 공유를 내용으로 하여 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분 관계를 형성하고 도와주는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업체이다. 1999년 8월 법인 등록을 마친 뒤, 같은 해 9월부터 인맥 기반의 커뮤니티인 싸이월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2001년 9월 싸이월드의 대표적인 커뮤니티인 미니홈피 서비스

  • [정보화와 미래사회] 파워블로그(Power Blog) - 파워블로그 및 파워블로거의 개념, 파워블로그 특징, 파워블로그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문화 등 특정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파워블로거가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영향력 있는 저널리즘 미디어로 기능할 수 있다. 블로그는 테크놀로지적 특성상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해 모아두거나 특정 사람들 혹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할 수 도 있고, 또한 코멘트를 달아 자신의 생각까지 전달할 수 있다.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스크랩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임으로써, 블로그는 일종의 미디어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