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문화교육 프로그램-국제결혼 자녀들의 행복한 한국생활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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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한국 다문화 교육의 이해
3. 다문화가정의 정의
4. 다문화가정 아동 교육의 문제점
1) 외국인근로자 및 이주자가정
2) 국제결혼가정
5. 프로그램개요

Ⅱ. 본론

1차시 - 사회 변화 인식하기
2차시 - 이중언어교육
3차시 - 민속놀이를 통한 문화교육
4차시 - 음식 만들기를 통한 문화교육
5차시 - 만국박람회를 통한 문화교육
6차시 - 자아정체성 발견하기
7차시 - 역지사지의 마음 갖기
8차시 - 갈등 해결하기

Ⅲ. 나가며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국제적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 한국도 국제화의 과정 속에서 국제결혼의 증가,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그 외 인적교류의 증가로 인해 다민족,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들어서고 있다. 언어 및 문화적 배경이 다른 인적 구성원의 비율이 계속 늘어가고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경제적, 사회적 기반이 취약하여 교육으로부터 소외되거나 문화적 편견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국제결혼가정의 학생은 유아기에 한국어가 미숙한 어머니와 함께 생활함에 따라 언어 발달이 지체되어 학습 이해도가 낮고, 교우관계 및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국제결혼 가정자녀들은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학습부진이 심각하고 독해와 어휘력, 쓰기, 작문 능력이 떨어진다고 지적된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현실적 지원은 미약하여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가정 학생의 어려움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원이 절실할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자기 자신에 대한 정체성은 물론 다른 사람의 문화적 유산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학생들에게 자신이 속한 문화 뿐 아니라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편견 없이 수용할 수 있는 기초 능력과 세계 시민 의식을 길러줄 생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앞으로 이 보고서를 통해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알아보고, 한국의 다문화 교육을 이해한 뒤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다문화가정 아동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바람직한 다문화 교육의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것이다.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다문화 교육은 문화적 다양성의 존중과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적 과정을 통해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사회적 차별을 해결하여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 전략으로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다. 즉 다문화 교육은 인종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 집단에 속해 있는 서로 다른 사람들의 상호이해와 평등 관계를 중시하고 민족, 사회적 지위, 성별, 종교, 이념 등과 같은 서로 다른 집단의 문화를 동등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여 학생들이 자신이 속해 있지 않은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다양한 문화를 올바로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지식, 태도, 가치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그들 자신의 배경과 우리 사회의 다양한 집단들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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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효숙. 다문화사회의 평화교육 과제와 뇌교육의 의미: 문화 간 이해를 중심으로. 뇌교육연구 3, 2009.
박철희, 다문화 교육 관점에 기초한 초등 사회․도덕 교과서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17(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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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혜란. 다문화 시대에서의 갈등해결과 평화교육. 경남여성사회교육원 우리사회 안의 하인즈 워드와 조승희, 2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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