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글로벌 시대의 위상, 왜 미디어 산업과 연관되는가? -

1) SM 엔터테인먼트의 선정 이유

2) SM Entertainment 의 소개

(1) 기업 개요

(2)『SM Entertainment』의 연혁 http://www.smtown.com/ir/aboutsm_01.aspx


2. 국내시장 분석
1) 용어의 정의

2) 음반 산업의 특징

3) 국내 음반 시장의 구조

(1) 한국 음반 산업의 규모

(2) 생산구조의 특징

(3) 유통구조의 특징

4)국내 음반시장의 한계점

3. 해외 시장 분석

1) 세계 음반 산업 현황

2) 세계 음반 산업 경향

(1) 음반 시장 감소 추세

(2) 음악의 디지털화

3) 세계 음반 각 국가별 현황

(1) 서구 시장 (미국) 현황

(2) 비서구(아시아) 시장 현황

① 일본 시장의 경우

② 중국 시장 현황

(3) 그 외의 비서구 시장의 경우

① 태국 시장 현황

② 대만 시장 현황

4) 세계 음반 각 국가별 유통

(1) 미국의 음반 유통

(2) 일본의 음반 유통

4.벤치마킹

4-1.국외 글로벌업체와 SM의 글로벌 전략 비교
1)SM엔터테인먼트의 전략

2)글로벌 기업의 전략(Sony BMG, Warner music)

4-2.SM엔터테인먼트의 타기업(외국) 제휴를 통한 개선

4-3.SM엔터테인먼트의 국내기업과의 제휴

1)네오위즈벅스

2)삼성전자

3)SBSi

4)소리바다

4-4.SM엔터테인먼트의 타기업 전략 벤치마킹

5.기존전략 평가

6.결론 - 실패 및 성공 이유 & 보완책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의 성공사례 (전략사용 측면)

*서구권 국가에서의 실패이유.

*SM Entertainment가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1. 서론


- 글로벌 시대의 위상, 왜 미디어 산업과 연관되는가? -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음악 산업 제고)

1) SM 엔터테인먼트의 선정 이유
‘한류’ 라는 단어는 이미 우리에겐 익숙한 언어의 일부가 되어버렸다. 이는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문화가 할리우드 산업으로 대표되는 미국문화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예를 들어 포맷산업과 관련한 우리나라의 여러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들이 수출되어 좋은 반응을 불러오고 있으며, 그에 따라 ‘한류’ 의 영향권에 있는 국가들에서는 우리나라 연예인들의 사소한 사생활까지 관심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분명 ‘한류’ 는 아직까지 파급력과 영향력이 아시아권 국가들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류’ 의 불모지라 할 수 있는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서구국가들에 까지 우리의 문화를 전파 하는 데는 많은 한계점이 존재하는 것 또한 사실이며, 이에 대한 대응책을 찾는 것이 현재 주어진 과제이다.

수많은 콘텐츠 중 음악만큼 문화적 이질감을 적게 느끼는 것은 없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해외의 많은 노래들이 한글로 번안되어 불려 지기도 했으며, 이는 비단 가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동요를 비롯한 여러 가곡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사례를 포함되는 경우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노래가 해외에 수출되어 각국에서 번안되어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는 경우를 종종 접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한류’의 여러 분야 중 음반시장의 경우는 이례적으로 해외에 큰 거부감 없이 전파되었고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였다.

카세트테이프와 CD로 대표되던 음악 산업이 MP3라는 새로운 개념의 음악포맷으로 전환되어감에 따라, 또한 인터넷이라는 접근성 높은 매개체가 우리 생활의 일부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그 어느 때 보다 우리는 음악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맞이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M의 미국시장 진출전략[미국음악시장분석과 사례분석]
  •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Leading Company로써 국내외적으로 그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산업 내 대표적 성공사례로 인식되고 있다.엔터테인먼트는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갖고 있지만 시대적 요구에의 부응과 연예인, 매니저, 엔터테인먼트 업계 등 관련자들의 보이지 않는 욕구가 합쳐져 발 빠른 발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수많은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M엔터테인먼트가 현재와 같은 성공을 이루게 된 요인을 분석해보고, SM엔터테

  • [국제경영](주)SM엔터테인먼트 국제경영사례
  • 산업의 양대 구도인 음반기획사와 유통전문사와는 차별화된 수익모델을 가지는 종합음반사로 발돋움♦2002년 (주)포엠이와 합병- 토털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발전♦2001년 SM 엔터테인먼트 재팬 설립♦2002년 SM 엔터테인먼트 차이나설립2. 연예산업 글로벌화의 필요성♦각종 미디어의 발달-세계 각국의 대중문화를 직접적으로 접함. 미국, 일본 등에서 최신 유행하는 음악을 한국에서도 시차없이 즐기게 됨.♦문화상품 시장의 동질화→글로벌 문화시

  • [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의 STP, 4P분석 및 개선 방안 제안
  • 현재 우리나라 음악계에서 아이돌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대한민국 아이돌 열풍의 주역에 SM엔터테인먼트가 자리잡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는 한국을 대표하는 엔터테인먼트 기업 중 하나이다. 현재 SM엔터테인먼트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나아가고 있는 K-POP의 중심에 서 있다. 대한민국이라는 작은 나라의 음악이 어떻게 글로벌 음악 시장으로 진출하고 성장할 수 있었는지 SM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고자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 [디지털 영화] 디지털 시네마(Digital Cinema)
  • 미디어『한국영화 동향과 전망』2006년10월판, 디지털 시네마 사업의 비지니스 모델과 비젼『디지털 영화의 이해』 이철희 엮음, 집문당『영화 제작 시스템의 디지털화에 따른 제작기술 연구 분석 : 디지털 영사, 전송방식을 중 심으로』 현승훈 논문『디지털 시대의 영화산업』 김건 엮음, 삼성경제연구소ⓑ 웹 사이트http://blog.naver.com/babyvoxer?Redirect=Log&logNo=80017856773 ( 필름영화 )http://cafe.naver.com/angelmbomall.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263( 와

  • [국제경영] 소녀시대의 일본 진출과 이에 대한 AKB48의 대응전략
  •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충분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알려준 사례라고 생각한다.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와 연계된 가온차트 집계량(2011, 1) 시간의 경과로 현재의 수치는 변화했을 것이라 예상됨. 2008 음악산업백서, 문화관광부세계일보 온라인뉴스부, ‘한국, 음원 불법 다운로드 세계2위”’, 세계일보, 2010.01.25 이정혁, ‘여성 9인조 소녀시대, 모델 등 경력 다양연습생 평균 5년’, 조선일보,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