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식에 관한 불교윤리적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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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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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육식의 개념과 현황, 문제점
1. 육식의 개념
2. 육식의 현황
3. 육식으로 인한 문제점
Ⅱ. 불교 및 기타 종교에서 바라본 육식
1. 불교에서 바라본 육식
2. 기타 종교에서 바라본 육식
Ⅲ. 육식에 따른 위기에 직면한 우리의 대처방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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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육식의 개념과 현황, 문제점
1. 육식의 개념
육식이란 사전적 정의에 의하면 동물의 고기, 특히 수조육(獸鳥肉)을 먹는 것을 뜻한다.
육식의 기원은 구석기시대의 수렵경제로까지 소급된다. 특히 빙하기 때의 인류는 추위를 견디기 위한 에너지와 단백질의 공급을 위해 수렵에 의한 육식을 주로 하였으며, 빙하기가 끝나고 기후가 온난해져 식물성 식품의 생장이 증가하자 이때부터 인류는 잡식동물이 되었다.
신석기시대에 접어들자 인류는 정착생활이 보편화되었고, 농경과 목축을 행함으로써 영양적으로 균형이 잡힌 식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정착생활의 전파는 곧 인류가 지구의 다양한 지역에 널리 살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기후와 풍토의 차이 때문에 북방인종은 육식을 주로 하게 되었고 남방인종은 식물성 식품을 주로 먹게 되었다.
“주식” 개념으로써의 육식에 대한 의미는, “육식”에 대비되는 “채식”과의 구분을 위한 것으로 등장하였다고 할 수 있다. 즉 육류를 주식으로 삼는 것을 “육식”이라고 하고, 채소류를 주식으로 삼는 것을 “채식”이라 한다. 다만, 비록 밀가루 식품과 육류식품의 섭취가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쌀밥을 주식으로 삼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주식”과 “부식”의 개념을 함께 고려한다. 즉 주식은 여전히 쌀밥이되, “부식”으로써 육류를 주로 섭취하는지 혹은 채소류를 주로 섭취하는지에 따라 육식과 채식으로 구분한다.
또한 육식은 “한 번의 식단에 얼마만큼의 육류가 포함되는가?”, 또는 “어떤 동물이 육식의 범주에 포함되는가?”에 따라 다양하게 개념 지어질 수 있다. 삼겹살이나 스테이크, 치킨처럼 육류가 1회 식단의 80~90%를 차지하는 것이 육식인지, 혹은 육수와 다진 고기 등으로 맛을 낸 국밥이나 국수 등 상대적으로 육류가 소량 포함되는 식단도 육식에 포함되는지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 등 주로 육상에서 키워지고 생산되는 것들을 섭취하는 것이 좁은 의미의 육식이라고 한다면, 참치 및 조개 등의 해산물도 포함되는 것이 넓은 의미의 육식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본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육식에 대해서는 좁은 의미로써의 육식을 주된 의미로 활용할 것을 미리 명시해 두는 바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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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행본
다미엔 키온, 『불교응용윤리학입문』, (서울, 한국불교연구원, 2007)
- 논문
강준만, 「[‘차가운 악(惡)’에 분노하긴 어렵다] 제레미 리프킨의 『육식의 종말』」『인물과사상』, (서울, 인물과사상사, 2003), 181~19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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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성, 「불교는 육식을 금하는 종교인가」『불교평론』19호, (서울, 불교평론사, 2004), 218~239쪽.
윤채민혜 편, 「‘고기 권하는 사회’ - 한국의 육식문화를 진단한다」『계간 논』, (서울, 초암네트웍스, 2008), 13~27쪽.
이도흠, 「육식의 정치학 그리고 사회학」『불교평론』36호, (서울, 만해사상실천선양회, 2008), 8~39쪽.
이왕재, 「육식이냐? 채식이냐?」『고시계』, (서울, 고시계사, 2008), 149~151쪽.
최위환, 「환경, 건강, 그리고 육식」『계간 논』, (서울, 초암네트웍스, 2008), 30~37쪽.
현현, 「채식하는 서양인, 육식하는 동양인 : 세계채식운동의 현황과 방향」『불교평론』36호, (서울, 만해사상실천선양회, 2008), 61~81쪽.
박병상, 「음식문화와 환경 그리고 그 반성과 대안」, 한국정신과학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2.
김영자, 「飮食物쓰레기 줄이기 指導를 위한 敎育 프로그램 開發」, 수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황정희, 「주체로서의 몸 살리기」, 명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 기사자료
[불교의 육식문화를 논하다]- 서울 연합뉴스, 양태삼.
[한권으로 읽는 이슬람 1400년 - 키워드 12개로 풀어쓴 이슬람, 이슬람문화] - 월간중앙, 이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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