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중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전환기 단계’에 필요한 진로상담


Ⅱ. 이론적 배경

1. 중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2. Holland의 인성이론


Ⅲ. 중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

1. 목표

2. 기대효과

3. 프로그램 지도안 개요

4. 프로그램 지도안 (활동지 첨부)

5. 프로그램 평가지

Ⅳ. 결론

1. 프로그램 초점과 보완점

2.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서론

청소년이란 성장 또는 성숙을 의미하며,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성장이 급속하게 진행되고 사회적성장이 급속하게 진행되는 전환기적 의미를 지닌다.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고민과 갈등을 보이기 시작하는데, 에릭슨은 이를 정체감의 위기라고 하였다. 정체감은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안정된 느낌을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정체감의 위기를 극복하고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은 청소년 시기에 이루어야 할 주요 발달과업으로 든다. ‘전환기 단계’에 있는 중학생들을 진로지도하기 위해서 가치관을 탐색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Ginzberg는 자신의 직업발달이론에서 “직업”은 “단 한 번의 결정이 아니라 일련의 결정들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은 “하나의 발달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중학생시기에는 진로계획이 결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시험적 직업선택 단계로써 자신의 흥미, 능력, 가치가 고려된다. 자신이 무엇에 흥미를 느끼는지 그리고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능력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학생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의 기초가 되는 시기로써 충분한 진로 상담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렇듯 한 개인에게 중요한 시기를 겪고 있는 중학생을 위한 진로상담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들에게 유용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중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 중학생은 학생들이 정신적·육체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이루는 시기며,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질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충분한 진로지도가 제공되어야 하는 중요한 때이다.
참고문헌
- 김봉환․정철영․김병석 공저,『학교 진로상담』, 학지사, 2000
- 김봉환 역,『진로상담의 실제』, 학지사, 2003
- 전영자,김민경 『청소년자아성장프로그램에 관한 연구』2001
- 경남진로교과교육연구회 연구자료, 2002
워크넷 http://www.work.go.kr
청소년 워크넷 : http://youth.go.kr
한국직업정보시스템 http://know.work.go.kr
한국가이던스 : http://www.guidanc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직업진로] 전환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개개 학생의 요구와 필요를 바탕으로 학교 졸업 후 도달하게 될 목표 중심의 교육활동으로, 그 목적은 장애학생이 학교를 졸업하면서 지역사회에서 직업훈련, 통합 취업활동, 주거생활, 지역사회생활, 여가생활, 계속교육 등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있다.이제까지 전환(transition)의 용어사용 변화과정을 살펴보면 1970년대 진로교육운동이 1960년대 작업/연구 운동의 연장이

  • [교육정책] 중등학교에서 진로 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 프로그램 관련 자료 (희망학과 및 강사)6. ‘02-‘07 1학기 프로그램 관련 자료 (희망직업 및 강사)서론연구의 필요성진로 교육의 기본 목표 진로교육 목표 및 내용 체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 보고서 (www.kedi.re.kr)는 다양하게 변화, 발전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변화의 주체로서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있다. 그러므로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가능성을 탐색, 발견하고 이를 충분히 개발시켜 각

  • [기독교교육] 독수리 기독학교 기관조사 보고서
  • 교육철학에 있다. 이 학교만의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재학생들의 사교육 금지최근 경기가 어려움에도 불구 사교육시장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으나, 이 학교의 학생들은 여기서 제외된다. 이유는 이 학교의 학교규정에 재학생들은 사교육을 금한다고 명시돼 기 때문이다.이뿐 아니라 이 학교의 개교 이념이 ‘교육적 기능의 온전한 회복’으로 학교에서 교과서 중심의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굳이 사교육을 받지 않아도 된다

  • [교육사회] 진로상담 생활지도
  • 진로상담은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계획, 진로, 직업적응, 진로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Ⅱ. 생활지도 및 상담 실태1. 현황 및 실태조사1) 현황현재, 입학사정관제도 등으로 인해 진로진학 전문상담교사 1500여 명이 학교 현장에 투입되었으며(2011.11월 기준) 이제 막 본격적으로 활동을 개시한다고 한다. 교과부에 따르면 9월 학기부터 정식 발령이 나서 활동을 시작했다고 하고 주요 업무는 진로교육 프로그램 기획,

  • 전환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개개 학생의 요구와 필요를 바탕으로 학교 졸업 후 도달하게 될 목표 중심의 교육활동으로, 그 목적은 장애학생이 학교를 졸업하면서 지역사회에서 직업훈련, 통합 취업활동, 주거생활, 지역사회생활, 여가생활, 계속교육 등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있다.이제까지 전환(transition)의 용어사용 변화과정을 살펴보면 1970년대 진로교육운동이 1960년대 작업/연구 운동의 연장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