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저널리즘에 대한 제작진의 인식과 제작관행 -MBC `PD수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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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논문요약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1) 탐사저널리즘의 발전
2) PD저널리즘의 정의와 성격
3) PD저널리즘과 공정성에 대한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1) PD저널리즘에 대한 인식
2) PD와 기자의 저널리즘에 대한 인식차이
3) PD저널리즘이 제작관행
6. 결론


Ⅱ. 논문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분석

1. 설문조사
2. <MBC 뉴스데스크> 와 <PD수첩> 비교 ․ 분석
3. 관계자 인터뷰 : KBS 김영선 PD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논문 요약


1. 문제 제기

저널리즘의 역사를 돌아보면 여러 사회가 정치 ․ 경제 ․ 문화 ․ 사회 변동을 반영한 다양한 저널리즘 모델들이 개발되었으며 시대적 상황의 변화를 감안하여 그 모델을 수정 보완해 왔다. 객관보도의 역사적 배경을 탐구한 셔드슨과 실러는 미국 언론의 상업화가 <객관보도 저널리즘>을 정착시킨 구조적 요인이었음을 지적하고 있다.

20세기 미국을 비롯한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서 보편적인 모델로 인정받았던 객관보도 저널리즘도 19세기 중엽 이후 미국의 특수한 정치적 경제적 상황을 반영한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 당시 객관보도 관행은 정파에 관계없이 많은 독자를 확보하는 신문의 광고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었던 상황이었으며 정치적 측면에서도 더 많은 유권자들을 독자로 끌어 들일 수 있었다.

허나 최근 들어 객관보도 저널리즘 외에 제작자가 자신의 의견을 강력하게 피력하는 저널리즘의 관행이 각광을 받고 있다. 채널 수 가 폭증하면서 수용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들을 선택적으로 취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기 원하는 방송사들은 정치적 논평을 담은 프로그램을 확대했을 뿐 아니라 보도기사에서도 특정한 견해를 가미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자유로운 논평활동이 허용된 인쇄매체와는 달리 공정성과 균형성의 가치를 수용했던 TV 저널리즘의 기존 풍토를 고려해 볼 때 이런 변화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수많은 인터넷 뉴스 사이트들이 이념적 정치적 컬러를 명확히 드러낸 논평을 양산했고, 이런 사이트들은 그러한 의견에 동조하는 네티즌들의 주의를 끄는데 성공했다. 이로 인해 일부 방송 프로그램도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이런 저널리즘 유형을 선별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의견을 강하게 내세우는 저널리즘이 확산됨에 따라 사실성을 강조하는 객관 저널리즘은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고 있다. 또 동시에 좋은 저널리즘의 기준에 관한 논란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TV 저널리즘 종사자들이 <PD저널리즘>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PD들이 생각하는 좋은 PD저널리즘의 조건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이 기자들이 생각하는 좋은 저널리즘의 조건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PD저널리즘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PD수첩>의 제작과정 및 관행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특히 제작과정에서의 의사결정 방식과 의사결정 참여주체들 간의 상호작용 패턴을 살펴봄으로써 PD저널리즘의 제작에 관여하는 구조적 맥락을 밝혀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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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6.27 17:3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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