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평생교육의 기초
-평생교육의개념
-평생교육과유사개념
-평생교육의필요성

2.평생교육의 교육내용
-평생교육의 내용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유형과 내용

3.평생교육의 교육대상
-보육교육
-노인교육
-청소년교육
4.평생교육의 방법과 주관자
-인터넷을 통한 교육
-대중매체를 통한 교육
-문화시설을 통한 교육
-각종기관을 통한 평생교육

5.평생학습도시와 평생교육의 미래
-학습사회와 평생학습도시
-평생학습도시의 발전방향
-평생교육의 미래
본문내용
● 1960년대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평생교육이 등장하여 거의 30년간 세계적으로 교육의 핵심사상으로서 중요한 역할 수행

● 1990년대
- 평생학습용어가 등장하여 평생교육을 대체하기 시작
- But 혼용해서 쓰거나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를 빈번히 사용
평생교육의 기본개념과 그 내용을 결정하는 기본 용어는
생(life), 평생(life-long), 교육(education)
무엇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개념 정의는 다소 달라짐
사회교육
성인교육
계속교육
순환교육
생애교육
사전적 의미 : 갓 태어난 아이에서부터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들에게 양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

법적 의미 : ‘영유아보호법’에 기초하여 설치된 보육
시설에서 제공하는 양육서비스
보육은 부모를 대신하여 양육자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기본
생활습관을 형성해 주고, 나아가서는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해 주는 활동
‘보육교윤’은 ‘육아교육’의 개념과는 다름

국가차원에서 미래의 인적자원을 양성

국가차원에서 여성노동력을 국가경제의
필수요소로 보고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필요

국가차원에서 우리사회의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수 있는 저출산을 극복
하기 위하여 육아지원 뿐만 아니라
보육교육을 지원하지 않을 수 없음

참고문헌
평생교육의 이해 (배성의 저,한누리미디어)

평생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강상진,민음사)

평생교육의 쟁점이해(한국 학술정보)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이영호,원미사)

평생교육의 이론과 방법(신용주,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평생교육학, 학교교육학 대학면접 35가지 질문 + 답변
  • < 목 차 >Part 1. 기본 전공 질문 정리1. 평생교육학과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 보세요. 2. 평생 교육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3.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평생교육사업에 대해 말해 보세요. 4. 평생교육과 관련된 정책 중 아는 것이 있나요?5.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대해 알고 있나요?6.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에 대해서 알고 있나요?7. 학교교육학과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해 보세요. 8. 체벌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9. 학교폭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

  • 평생교육학개론 중간고사
  • 중간고사 레포트0000과20000000김00※객관적 답은 교재의 내용에서 학습한 내용입니다.※주관적 답은 제 생각과 교재 이외의 책을 통해 학습한 내용입니다.1.평생교육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한 평생교육의 의미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평생교육이라는 용어는 1965년 UNESCO의 성인교육추진국제위원회에서 랭그랑(Lengrand)이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라는 연구보고서를 제출하면서부터 등장하게 된 것이다.평생교육이란 말

  • 평생교육 연구의 과제
  • 평생교육 연구의 과제평생교육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평생교육학이라고 정의한다면, 평생교육학의 역사는 길지 않다. 평생교육적 담론 자체가, 20세기 후반에 형성된 것으로, 그리 길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연구를 학문적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 또한 제한적인 것이었다. 이 때문에 평생교육학은 상당기간 그 정체성이 불분명하고, 교육학의 범주 내에서도 그 위상 또한 주변적인 것으로 인식되기도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과제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과제오늘날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가 상당 수준 가시화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생교육을 다루는 학문 영역 -우리가 평생교육학이라고 부르는 이론과 연구의 영역 -은 학문 세계에서 그 위상과 정체성이 불명확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사실상 평생교육학은 학문 공동체 내에서 학자들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평생교육 분야의 연구와 이론이 독자성을

  • [평생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목 차 -Ⅰ. 서론Ⅱ. 본론ⅰ.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정의2. 평생교육의 의미3. 유사한 개념의 정의ⅱ. 평생교육의 필요성1. 사회․문화적 배경2. 평생교육의 필요성 ⅲ.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1. 평생교육기관의 개황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 4.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ⅳ.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1. 평생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확대와 구심체 형성미흡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