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개별화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개별화 수업의 개념
2.개별화 수업의 필요성
3.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방안
4.개별화 수업의 실제
본문내용
개별화 수업의 필요성
광범위한 개인차가 학생들 속에 분명히 내재하고 있다. 이러한 개인차의 존재는 수업의 자료와 방법에 있어서 다양화의 학습 기회의 확대를 요구한다. 학습자들 모두에게 알맞은 한 가지 이상적 방법은 있을 수 없다. (Bruner, 1966)


①선별적 수업방법
Darwin의 적자생존의 원칙에 바탕을 둔 것으로 학교의 교육 조건이나 환경에 교육받을 능력이 적합하다고 판정되는 학생들만을 선발하여 가르치려고 한 초기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방법.
한계 :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속도, 적성, 혹은 선호하는 학습 양식 등에 따라서 적합한 수업 조건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요구는 충족시켜 줄 수가 없다.



개별화 수업의 실제
1. 양과 수준에 차이를 둔 수업목표와 내용의 선택
2. 다양한 수업방법과 절차의 제공
3. 자율학습이 가능한 학습 자료의 제공
4. 융통성 있는 학급과 학습 집단 편성
5. 수업 개선을 위한 평가방법의 다양한 활용
6. 융통성 있는 학급과 학교 운영


융통성 있는 학급과 학교 운영

①무학년 제도의 활용
-속진제 또는 월반제 적용/유급제도 활용
-교사의 재량에 따라 동질 집단을 편성

②조교사 활용
-특별한 전문적 지식이나 자질을 요구하지 않음
-팀티칭(team teaching)기법 활용

참고문헌
이은선(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 「사회과 개별화 교수-학습 설계 및 적용」, 한국교원대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7
김문빈, 남미애(역), 가토 유키츠쿠 저, 『개별화 교육 입문』, 서울 : 양서원, 2002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
남미애(서울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 서울특별시 교육연수원 연수마당 "개별화 수업의 이해" 中
정문성『협동 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06
최용규 外『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8
정문성 外『사회과 교수ㆍ학습법』, 교육과학사, 2008
http://www.kerinet.re.kr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원리, 교수학습과정, 교수학습과정 요소변인, 도덕과(도덕교육) 교수학습과정, 즐거운생활(즐거운생활교육) 교수학습과정
  •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원리, 교수학습과정, 교수학습과정의 요소변인, 도덕과(도덕교육) 교수학습과정, 즐거운생활(즐거운생활교육) 교수학습과정 분석Ⅰ. 교수학습이론1. 교수이론의 기능적 특성 2. 학습의욕 3. 지식이 구조와 형태 1) 교수이론2) 지식3) 지식의 표현 방법 4. 계열성 5. 강화 형태와 계획 1) Bruner2) 결과에 대한 지식3) 학습이나 문제해결 과정Ⅱ. 교수학습원리1. 자발성의 원리1) 의미2) 구현방법2. 개별화의 원리1) 의미2) 구현

  • [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의미와 종류,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교육프로그램과 교수학습방법,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전개과정과 연구사례,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법과 제언
  •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의미와 종류,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교육프로그램과 교수학습방법,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전개과정과 연구사례,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방법과 제언Ⅰ. 서론Ⅱ.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의미Ⅲ.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종류1.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2. 개별처방수업모형(IPI :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3. PLAN(Progr

  • [교수학습] 스키너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 수업(Programmed Instruction)3) 개별화 수업체제(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PSI )(1) 개별적인 공부의 강조(2) 자신의 학습속도 유지(3) 숙달과제의 단위화(4) 보조 동료교사의 활용(5) 보조 수업방법들의 활용4) 학급의 운영5) 수업목표6) 조건부 계약: 학습계약Ⅵ. 조작적 조건화 교수-학습이론의 비판점Ⅶ. 맺는말Ⅰ. 들어가는 말고전적 조건형성은 학생들이 경험하는 비의도적인 다양한 정서반응을 설명해준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학생들은 자신이

  • [교육학] 교수학습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교수ㆍ학습의 정의2. 교수ㆍ학습의 이론1) 학습 이론의 분류 준거와 방법2) 정신도야설3) 행동주의 학습이론4) 인지적 학습이론5) 신경 생리학적 학습이론3. 교수ㆍ학습의 방법1) 개별화 수업2) 집단 학습3) 컴퓨터 지원 학습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태어나서 처음 부모에게 걷는 법을 배우고 말하는 법을 배운다. 또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 아이를 낳아 이번에는 걷는 법을 가르치고 말하는 법을 가르친다.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