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개별화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의미,특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이론적기초,개인차고려, 개별화수업 교수학습자료,대학적용,전략
- [정보통신기술활용][ICT활용][개별화수업]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이론적배경과 목표,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활동,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실태와 연구사례,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효과와 제언
- 교수학습이론 장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참여학습이론
- [교수학습]교수학습이론 핵심정리
- [교육심리]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 목차
-
1.개별화 수업의 개념
2.개별화 수업의 필요성
3.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방안
4.개별화 수업의 실제
- 본문내용
-
개별화 수업의 필요성
광범위한 개인차가 학생들 속에 분명히 내재하고 있다. 이러한 개인차의 존재는 수업의 자료와 방법에 있어서 다양화의 학습 기회의 확대를 요구한다. 학습자들 모두에게 알맞은 한 가지 이상적 방법은 있을 수 없다. (Bruner, 1966)
①선별적 수업방법
Darwin의 적자생존의 원칙에 바탕을 둔 것으로 학교의 교육 조건이나 환경에 교육받을 능력이 적합하다고 판정되는 학생들만을 선발하여 가르치려고 한 초기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방법.
한계 :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속도, 적성, 혹은 선호하는 학습 양식 등에 따라서 적합한 수업 조건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요구는 충족시켜 줄 수가 없다.
개별화 수업의 실제
1. 양과 수준에 차이를 둔 수업목표와 내용의 선택
2. 다양한 수업방법과 절차의 제공
3. 자율학습이 가능한 학습 자료의 제공
4. 융통성 있는 학급과 학습 집단 편성
5. 수업 개선을 위한 평가방법의 다양한 활용
6. 융통성 있는 학급과 학교 운영
융통성 있는 학급과 학교 운영
①무학년 제도의 활용
-속진제 또는 월반제 적용/유급제도 활용
-교사의 재량에 따라 동질 집단을 편성
②조교사 활용
-특별한 전문적 지식이나 자질을 요구하지 않음
-팀티칭(team teaching)기법 활용
- 참고문헌
-
이은선(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 「사회과 개별화 교수-학습 설계 및 적용」, 한국교원대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7
김문빈, 남미애(역), 가토 유키츠쿠 저, 『개별화 교육 입문』, 서울 : 양서원, 2002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
남미애(서울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 서울특별시 교육연수원 연수마당 "개별화 수업의 이해" 中
정문성『협동 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06
최용규 外『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8
정문성 外『사회과 교수ㆍ학습법』, 교육과학사, 2008
http://www.kerinet.re.kr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조어론] 국어 조어론의 몇 문제
- [조어론] 단어 형성법 분석 및 형성의 관점
- [국어의이해]중세국어와 현대국어에서의 `ㄹ`탈락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한국어문법교육론 / 교안작성 / `-(으)ㄹ게요` 교안
- 중국이 감추고 싶어 하는 아킬레스건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국어문법] 국어의 음운변화 - 동화, 구개음화, 모음조화, 이화
- 태내발달의 단계
- 순수의 시대(Age of Innocence)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