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및 아동심리학] 현재 방영중인 유아 프로그램 대한 분석 -방귀대장 뿡뿡이, 개구리 중사 케로로, 강철 수염과 게으른 마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I. 서 론
1. 목 적
2. 분석 대상 프로그램
2.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개구리 중사 케로로>
1. 프로그램 소개
2) 지구 침략자들임에도 불구하고 귀여운 캐릭터로 아이들에게 사랑을 받음.
3) 주인공 개구리들은 각기 다른 아이들의 성격을 반영한 캐릭터임.
4) 현실에서의 일상생활이 만화 속 사건이 일어나는 주 무대
5) 만화 속 해설자가 캐릭터들이 잘못된 행동을 할 때, 그것을 지적함으로써 아이들의 바른 행
6)쿠루루가 발명해내는 물건들은 변신이나 새로운 세계 같은 것에 흥미를 갖는 아이들의 욕구
7)주인공인 케로로가 잘못된 생각으로 일을 저질렀을 경우, 그것을 해결한 뒤에 교훈을 줌.
8) 총천연색 캐릭터들
9) 인간 캐릭터들의 특성
<강철 수염과 게으른 마을 (Lazy town)>
1. 프로그램 소개
① 스포르타쿠스(Sportacus)
② 스테파니(Stephnie)
③ 로비(Robbie Rotten)
④ 다른 아이들 (인형으로 등장)
※각 인물들의 이름에는 그 캐릭터의 특성이 그대로 드러난다.
2) 주요 내용
➀ Dr. Rottenstein 편
➁ Cry Dinosaur 편
➂ Sports Candy Festival
➃ Dancing Duel
2.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1) 선과 악의 캐릭터가 분명함 & 권선징악적 스토리 구조
2) 배우들의 연기를 통해 내용을 전개하는 한편, 중간에 음악적 요소와 율동을 넣어 내용
3) 특징적 지각효과를 이용해 아동의 주의를 집중시킴.
4) 캐릭터 성격의 대비
5) 유아와 같은 눈높이에서 세상을 봄.
① 물활론적 사고
② 중심화 경향
③ 상징적 사고
④ 줄거리 이해력
6) 친사회적 행동
7) Lazy town에 나타나는 성 역할과 그 고정관념
III. 결 론
- 본문내용
-
I. 서 론
1. 목 적
현재 방영 중인 유아 프로그램 중 3편을 선정하여 각각의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캐릭터, 스토리의 소재 및 전개 방식 등에서 나타나는 특성들을 유아 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자 한다.
2. 분석 대상 프로그램
교육용 프로그램/만화/드라마 등 3가지 장르로 분류하여 각 장르별 한 가지 프로그램씩 을 선정하였다. 교육용 프로그램으로는 ‘방귀대장 뿡뿡이’, 만화로는 ‘개구리 중사 케로로’, 드라마로는 ‘강철 수염과 게으른 마을’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II. 각 프로그램별 분석
<방귀대장 뿡뿡이>
1. 프로그램 소개
1) 등장 인물 : 프로그램의 주인공인 뿡뿡이, 그의 친구인 뿡순이, 치치, 삑삑이, 짜잔 형 등이 출연한다. 뿡뿡이, 뿡순이, 치치, 삑삑이는 의인화된 인형 캐릭터이며 짜잔 형은 실 제 인물 캐릭터이다.
2) 주요 내용 :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의 인지 및 감성, 사회성 발달을 꾀하는 교육적인 내용이 주를 이룬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한 놀이, 단체적 인 협동이 필요한 야외 놀이 등을 통하여 교육적 효과를 이끌어 낸다.
2.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1) 동물, 사물 캐릭터의 의인화
-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캐릭터들 중에는 사람이 아닌 동물, 사물 등 독특한 캐릭터들이 많은데, 이들은 사람이 아니면서 사람의 언어로 이야기하며, 아이들의 친구로써 같이 어울리기도 한다. 즉, 사물, 동물 등의 캐릭터에 인격을 부여함으로써 아이들과 대화 및 정서적 교감이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피아제(Piaget)가 제시한 전조작기 사고의 물활론(animism)이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