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 `손 찍기 활동`관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활동 전 계획
1. 활동계획안
2. 활동준비과정

Ⅲ. 실제 활동 분석
1. 도입
2. 전개
3. 마무리

Ⅳ. 활동 후 평가 및 반성
1. 계획 VS 활동
2. 유아의 작품
3. 개선해야 할 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은 아직 때 묻지 않은 자신만의 지식체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들의 상상력은 무한하고, 그 내용 또한 매우 창의적이다. 물론 유아는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이나 자유로운 활동 중에 뜻 하지 않은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지만 곧 그것을 새로운 지식으로 변화시켜 받아들이는 능력이 있다.
이들이 만 5세 정도가 되면 자신의 신체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며, 다른 사람과 자기 몸의 차이점도 발견하게 된다. 아마도 가장 가까운 지식정보인 ‘나’에 대해 탐구해보려는 습성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 시기의 유아들에게 자신의 신체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려면 성인인 우리들이 어떠한 도움을 줘야 할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우리는 최대한 유아들의 자유로운 사고를 존중하고, 또 개방적인 환경을 조성해주어 그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설계해 나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그러한 구성주의 교육에 입각하여 유아들을 관찰했으며 보고서의 내용 또한 최대한 구성주의에 가깝도록 노력하였다. 그 전에 ‘신체’라는 대 주제를 ‘손과 발’로 세분화 하였으며 유아들이 흥미로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지식을 획득해 나갈 수 있도록 ‘손 찍기 놀이’를 보고서의 주제로 정해 그에 맞는 활동을 다음과 같이 전개해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소통능력신장,천체 교육자료(지도자료), 창작노트,표현력신장 교육자료(지도자료), 유아조형활동,현장학습,단소연주 교육자료(지도자료)
  • 관찰관점의 다면화Ⅲ. 창작노트 교육자료(지도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4. 효과Ⅳ. 표현력신장 교육자료(지도자료)1. 필요성2. 목적3. 효과Ⅴ. 유아조형활동 교육자료(지도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징1) 주 자료인 「생활주제별 조형활동자료세트」는 평면․ 입체 조형활동 안내판, ‘공동조형활동 자료집’, 찍기와 모양 그리기 판으로 나누어 구성되었다2) 보조자료는 유아들의 「조형능력과 창의성 향상을 위한 활동지」와 주 자료 및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목 차 -Ⅰ. 서 론Ⅱ.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 분석 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 내담자의 질문에 대한 방문 유치원 원

  • 유아의 놀이지속시간에 관한 연구
  • 활동 시간동안 유아들을 관찰하여 유아의 연령, 영역, 성별에 따른 놀이지속시간의 차이를 보고자 한다.자유선택활동은 유아교육기관의 하루 일과 중에서 유아의 능동적 참여가 가장 활발한 시간으로, 유아가 유치원 실내․외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흥미 영역별 활동 중에서 자신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선택하여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며 참가해 보는 시간이다. 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아들은 준비된 환경 속에서 자신의 개별적인 요구,

  • [유아과학교육] 바퀴 수업지도안
  • 활동이 유아의 세계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는 기쁨과 흥분, 아름다움의 감정을 느끼게 하여 과학은 생활의 한 방법이 되는 것이다. 과학 활동은 유아들에게 지식을 흡수하고 통합하는데 필요한 관찰, 추론, 분류 전달과 같은 활동을 고무시켜 주기 때문에 필요한데 초기 학습에서 얻어진 인지 구조는 새로운 현상을 이해할 때 도움을 준다. 그러나 유아들의 과학교육이 단지 지적 자극이나 발달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아니다. 유아들

  • [유아교육논문]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활동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활동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활동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문제Ⅱ. 이론적 배경1. 유아 과학교육의 정의 2.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3. 초등학교 과학교육의 내용4. 교사의 역할Ⅲ. 연구방법 1. 연구도구2. 자료분석방법 Ⅳ. 결과 및 해석1. 유치원 과학활동2. 초등학교 과학활동3.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활동의 연계성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