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인기도에 따른 놀이행동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ⅰ.연구 목적과 필요성
ⅱ. 연구 문제
Ⅱ. 연구방법
ⅰ. 연구대상 ⅱ. 연구기간 ⅲ. 연구기관 ⅳ. 관찰자 ⅴ. 연구도구 ⅵ. 연구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안 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ⅰ.연구 목적과 필요성
인간은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게 된다. 사회와 떨어져서는 살기 힘들다. 따라서 유아교육 중 사회성 발달 또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사회성의 사전적 정의는 ‘사회생활을 하려고 하는 인간의 근본 성질. 인격, 혹은 성격 분류에 나타나는 특성의 하나로, 사회에 적응하는 개인의 소질이나 능력, 대인 관계의 원만성 따위’이다.
저 출산, 핵가족화와 같은 사회현상으로 인하여 유아들이 가정에서 사회성, 특히 또래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회성을 익히기에는 어려움이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상당부분을 기관에 의존하게 되었다. 또래 상호작용이란 유아가 사회적 대상 중 또래와 상호작용 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후의 대인관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사회적 지식의 확대와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는 기회로써 주요한 의미를 갖는다.(Lee, 1975; 최혜영, 2004) 이러한 또래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놀이는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가장 잘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의 사전적 정의는 ‘즐거움을 얻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행하는 모든 활동’으로 내릴 수 있다. 보충하여 유아교육에서는 놀이를 통하여 많은 교육을 할 수 있으며 인지적, 사회적 능력이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할 수 있다. 놀이는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 등 유아의 제 발달 영역에 기여하며, 실제 많은 연구에서 놀이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하고 있다. Freud와 Erickson의 심리역동 이론에 동의하는 학자들은 놀이를 유아가 감정을 표현하고, 관계를 탐색, 형성하며, 경험들을 묘사하고, 소망을 드러내고 자신의 만족감을 성취시킬 수 있는 최선의 도구로 여기고 있다.
타인과 협동하고 나눔이나 배려를 볼 수 있는 놀이가 유아의 사회성이나 정서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실제로 인기아동과 비인기 아동의 놀이 유형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권하나(2009).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정서발달과 또래 간 인기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근희(2006).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 유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윤희(2010). 유아의 성별과 인기도에 따른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놀이행동.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명숙(2006). 또래관계에서의 유아 리더십 양상과 성 및 인기도와의 관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11, 85-106
이영옥(2009).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학적 맥락과 발달(또래와 아동발달)
  • 유형으로 일반아가 있다. 또래로부터 인기가 있는 아동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비언어적인 저항보다는 언어적 저항을 더 많이 사용하고, 갈등이 종결되었을 때 긍정적인 정서를 보였다. 또한 친사회적인 행동을 하고 지도력이 있으며, 긍정적인 자이 개념을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각 유형의 특성을 정리하면 와 같다.▪▪ 또래 수용 유형별 특성유 형특 성인기 아 놀이 상황에서 주도적이며, 사회의 접촉을 많이 한다. 놀이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의 장점, 잘하는 점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부모와의 친밀도가 형성되었을 때 조심스럽게 이야기한다. 특히 단정적인 말이나 지시적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다.( 다른 아이들이 안 놀아준다. 분명히, 늘 방해한다.) 중요한 것은 교사는 아동의 가능성과 장점을 보려고 노력해야하며 사랑하는 마음을 늘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아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구체적으로 대화해야 한다.아동들에 대해 관찰한 내용들- 작고 시시콜콜하다고 생각되더라도

  •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 발달
  • 아동마다 그 강도나 빈도가 다르다. 이런 차이는 낯가림에서와 같이 유아의 기질적인 요인과 부모와의 애착정도에 따른 것이다. 또한 친숙한 환경이나 아버지, 친척과 같은 친숙한 사람이 함께 있어준다면 영아의 불안을 덜어질 수 있다. 1.8.1.3. 애착의 유형각 아동이 양육자에게 형성하는 애착의 질은 각각 다르다. 양육자가 아동을 어떻게 다루었는가에 따라서 양육자가 자신을 수용하는 사람인지 혹은 거부하는 사람인지에 대한 내적 작동모델을 구

  •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
  •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아동가족학과 목 차Ⅰ. 서론1. 주제 선정 이유2. 또래 지위란?3. 연구 주제Ⅱ. 선행 연구를 통해 본 또래 지위1.신체적 특징과 또래 지위2. 놀이성과 또래 지위3. 사회적 행동과 또래 지위4. 놀이 유형과 또래 지위5. 자아 지각과 또래 지위6. 부모 양육과 또래 지위Ⅲ. 관찰 1. 관찰 장소 및 관찰 방법2. 관찰 대상 선정 방법 3. 관찰 도구 및 결과1) 또래 지위에 따른 사회적 놀이 유형2) 또래 지위에 따른 놀이성Ⅳ. 결론 및

  • [아동행동] 언어사용유형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또래수용도와 인기도의 관계
  • 언어사용유형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또래수용도와 인기도의 관계Ⅰ. 서론1. 서론최근의 부모들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중에서 특히 인지적인 부분에 주력을 기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에 급증하고 있는 유아 사교육 열풍은 그 증거가 되고 있다.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조기 사교육을 받는 아동의 연령은 최근 들어 더욱 낮아져 빠르게는 생후 3개월부터 사교육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많은 유아들이 유치원 교육 외에 한 가지 이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