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2 수학 협동학습 지도안 -TGT 협동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지도안

게임

※<참고자료>

☼팀 경쟁 학습활동 평가 기준

<참고자료2. 문제풀이 순서>

<참고자료3. 토너먼트 게임 점수 기준>

<참고자료4. 토너먼트 점수 기록표>

<참고자료5. 동점자 발생 시 배점 기준>

<참고자료6. 책상 재배치>

<참고자료7. 조별 평가용 점수 합산>

<참고자료8, 조별학습 문제지 예시>

<참고자료9. 토너먼트 게임 문제 예시>

본문내용
• 한 주간 배운 내용을 토너먼트 게임을 통해 익혀볼 것이라 제시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 학생들에게 학습목표를 제시해 준다.
• 활동 시 필요한 규칙과 활동의 흐름을 설명하여 학생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학습활동이 이뤄지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 (두 번째 시간부터) 지난 시간의 토너먼트 결과를 알려준다.
• 토너먼트 결과에 따라서 4명씩 묶는다.
• 각 조에게 2장의 학습지를 나눠준다.
• 각 조가 나누어 받은 학습지를 가지고 2명씩 짝을 지어 협동학습 하도록 지도한다.
• 각 조가 학습을 하는 동안 주변을 돌아다니며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다. (질문에 답해주기, 학습지를 혼자서 푸는 학생이 있으면 주의 주기)
• 학생들이 학습하는 동안, 각 조별 조원들의 기존 성적을 바탕으로 하여 가장 성적이 좋은 학생부터 낮은 성적의 학생까지 순서대로 구분한다.
• 학생들을 구분한 뒤, 토너먼트 게임 준비를 한다.
• 성적순으로 나눈 학생들을 수준이 비슷한 학생들끼리 토너먼트 책상에 4명씩 배정한다.
<그림1 참조>
• (두 번째 시간부터) 전 시간의 순위에 따라 토너먼트 책상을 재배정 한다.
<그림3 참조>


.
.
.
게임

-준비물
필기자료, 수학학습지(8문제), 토너먼트 문제지(8문제), 해설지, 점수기록지, 점수기준표

-조별 학습 방법
1. 한 조를 4명씩 구성(학습성취도, 성별, 성격 등을 고려하여 최대한 이질적으로 구성)한다.
2. 교사는 각 조 마다 같은 학습지를 2장씩 배부한다. (개별학습활동 방지)
3. 학생들은 서로 협동하여 학습지의 문제를 푼다.
3-1. 학습활동 시 구성원 모두가 문제를 이해했는지, 같은 답이 나왔는지를 수시로 확인한다.
3-2. 이해하지 못한 구성원이 있을 경우 다른 조원이 설명해주고, 서로 다른 답이 나왔을 경우 토의를 통해 과제를 해결한다.
3-3. 조 내에서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교사에게 질문하거나 정답지를 참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협동학습
  • 학습자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방법으로써 의미가 있다. 이와 같은 협동학습은 학습자 개개인이 갖고 있는 학습구조를 연구함으로써 그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다른 나라와 우리나라에서 협동학습이 어떻게 발달해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1. 협동학습의 필요성 (학습구조적 관점)학교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이 사용하는 학습구조로는 경쟁적, 개인주의적, 협동적인 세 가지의 틀이 있다. 도이취(Deutsch, 1949, 1962)는 이 세 가지 틀은 모두

  • [교육공학] 협동학습 & 문제 중심학습
  • - Contents - Ⅰ. 협동학습 1. 이론적 배경 및 개념2. 협동학습모형 3. 협동학습 지도안의 예Ⅱ. 문제중심 학습1. 문제중심학습의 출현배경 및 개념 2. 문제중심학습의 필요성 3. 문제 중심 학습의 구성요소 4. 문제 중심 학습의 모형 5. 문제중심학습 지도안의 예 ▣ 참고문헌 Ⅰ. 협동학습 1. 이론적 배경 및 개념1) 협동학습의 등장협동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전통적인 생존방식이다. 탈무드에 보면 배우기 위해서는 학습 친구를 사귀어야 한

  • 협력학습 과정, 협력학습 수업내용, 협력학습 수업전략, 협력학습 기대효과
  • 협력학습의 개념, 협력학습의 필요성, 협력학습의 구성요소, 협력학습의 모형, 협력학습의 과정, 협력학습의 수업내용, 협력학습의 수업전략, 협력학습의 기대효과 분석Ⅰ. 서론Ⅱ. 협력학습의 개념Ⅲ. 협력학습의 필요성Ⅳ. 협력학습의 구성요소1. 긍정적 상호 의존2. 협동 기술1) 형성하기2) 관리하기3) 공식화하기4) 활성화하기3. 교사의 역할Ⅴ. 협력학습의 모형Ⅵ. 협력학습의 과정Ⅶ. 협력학습의 수업내용1. 협동 학습의 모둠 편성2. 협력

  • 가정과 수업에서의 특수아동을 위한 협동학습
  • 학습 필요성Ⅱ. 본론 1. 협동학습의 정의 및 특징2. 실제 수업에 이용될 협동학습 3.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4. 특수아동을 위한 협동학습 실제 지도 방안Ⅲ. 결론- 협동학습을 통해 특수아동에게 기대되는 효과Ⅰ. 서론본 장에서는 특수 아동의 수업에 대한 참여를 높이고 통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교수방법론의 하나인 협동학습에 대해 연구하여보고 가정교육에 접목시키고자 한다. 협동학습은 주입식의 전통적 교수법에서 벗어나 학생중

  • [교육심리] 협동학습
  • . 2005년 5월 20일.1. 협동학습1) 협동학습의 정의협동학습은 교육 실제상 전혀 새로운 개념이 아니지만, 최근까지 일부 교사들에 의해 제한된 영역에서만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20년 동안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협동학습 방법이 모든 학년에 걸쳐 수학, 읽기, 쓰기, 과학, 기초 기능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복잡한 문제 해결 기능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형의 내용을 가르치는 데 효과적임이 입증되고 있다. 이러한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경쟁적, 또는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