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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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1) 입학사정관제의 개념
2) 입학사정관제의 형성배경 및 취지

2. 입학사정관제의 구체적 시행상황

3. 입학사정관제의 교육 철학

4. 입학사정관제의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입학사정관제도’라는 새로운 대학입시 제도가 몇몇의 대학에서 시행되고 있다. 2008년에는 10개의 대학, 2009년에는 16개의 대학이 입학사정관 전형을 실시하였으며 2010년에는 49개의 대학이 실시하는 등 점점 입학사정관제가 확대되고 있다. 노무현 정부부터 시작된 입학사정관제는 현재 이명박 정부에 들어와서 본격화 되는데 기존의 내신 위주와 수능 성적 위주의 입시 제도에서 벗어나서 대학이 학생의 성적뿐만 아니라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제도이다.
본 발제에서는 입학사정관제의 취지 및 형성 배경과 이 제도 안에 들어있는 교육철학에 대해 살펴보고, 표면적으로 보았을 때는 바람직한 제도라고 생각할 수 있는 이 제도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1) 입학사정관제의 개념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대입전형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육성·채용·활용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따라 보다 자유로운 방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입학사정관은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고교 및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관련 정보·자료를 축적·관리하고, 효과적 전형방법을 연구·개발하며,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사·평가하여 개별 지원자의 입학 여부를 결정하고, 입학생 및 재학생의 학업과 학교 적응을 지원하는 전문가다.
대학마다 대입전형을 통해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이 다르고, 환경과 여건이 다르며, 지원자의 특성 또한 다르기 때문에 입학사정관의 역할과 활용 정도 역시 다르다. 대학의 입시 전략과 전형방법에 따라 입학사정관이 합격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도 있고, 전형의 일부 과정에만 참여 할 수도 있으며, 전혀 개입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대학에 따라서는 전형방법의 개발이나 시행보다는 이미 입학한 학생들에 대한 사후적 관리활동에 보다 주력하도록 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윤정일·정수현(2003),「한국 공교육의 진단-선택의 자유와 공정성」, 집문당
이윤미(2009), 「입학사정관제도 확대를 우려하며」, 중등우리교육 통권 제234호, 우리교육
김승태(2010), 「입학사정관제도와 사교육의 연관성에 관한 소고」,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 17권 제 1호, 한국거버넌스학회
김도식(2009),「입학사정관제 약인가? 독인가?」, 철학과 현실 통권 제81호, 철학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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