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식 수업과 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토의식 수업
1. 토의식 수업이란?

2. 토의식 수업의 유형
1) 원탁토의

2) 배심토의

3) 공개토의

4) 단상토의

5) 대담토의

6) 세미나

7) 버즈토의

3. 토의식 수업의 준비 및 절차
(1) 사전준비

1) 목적 설정

2) 토의 방식 선택

3) 시간계획

4) 자료준비

5) 집단 크기의 규정

6) 상황배치

7) 어려운 상황에 대한 통제

(2) 토의의 시작 및 마무리

4. 효과적인 토의식 수업의 특징
1) 토의식 수업의 계획 시

2) 토의식 수업의 전개과정

3) 토의식 수업의 평가

4) 효과적인 토의 지도자

5. 토의식 수업의 장점과 단점

문제 중심 학습

1. 문제 중심 학습이란?

2. 문제중심학습의 교육목표

3. 문제 중심 학습(PBL)의 장점 및 단점
1) 장점

2) 단점

4. 문제 중심 학습의 문제점

5. 문제 중심 학습의 절차

① 문제 만나기

② 문제 해결 계획 세우기

③ 탐색 및 재탐색하기

④ 해결책 고안하기

⑤ 발표 및 평가하기

출 처


본문내용
토의식 수업
1. 토의식 수업이란?
● 토의식 수업의 정의 :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창의적인 능력과 협동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특정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탐색하거나 태도 변화를 유도하는 수업이다.

● 토의식 수업의 성격
- 토의는 단순한 질의응답이 아니라 상호작용의 형태이기 때문에 질의응답에 비해 훨씬 대화 지향적이다.
- 집단 크기와 구성원의 특성에 따라 토의의 성격은 달라질 수 있다.
-원활한 토의를 위해 독특한 좌석배치와 운영방식이 요구된다.

● 토론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 공통점 : 복수의 멤버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다.
- 차이점 : 토의는 주어진 문제에 대한 의논으로 해답을 찾고자 하는 것이고, 토론은 주어진 문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자신의 주장을 상대에게 설득시키는 것이다.

2. 토의식 수업의 유형
1) 원탁토의
- 토의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
- 참가인원 5~10명의 소규모로 이뤄짐
- 참가자 전원이 상호 대등한 관계 속에서 정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서로의 의견 교환
- 충분한 경험을 지닌 사회자와 기록자, 전문지식을 가진 청중, 관찰자와 함께 대화하는 비 형식적인 집단의 성격
- 참가자 모두가 발언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적절히 제공해야 함
- 원활한 토의를 위해서 집단 구성원 간에 충분한 협조와 개방적인 자세 필요, 그렇지 못 하면 심각한 언쟁이나 반목의 상태로 악화될 우려

참고문헌
출 처
조용개 저,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전략(토의식학습)
위키백과 & http://blog.naver.com/eunby88/1003209168 (PBL 학습)
문제 중심 학습 블로그
http://blog.naver.com/hws5752?Redirect=Log&logNo=70000206031
PBL(문제중심학습) 과정 작성자 릴리펏
http://blog.naver.com/pompeiuss?Redirect=Log&logNo=1300270203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수업의 유형
  • 학습 과제일 경우   교수-학습 과정에 학생들의 참여가 필수적일 경우 Ⅱ. 토의식 수업1.토의식수업의 의의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말하고 들으면서 문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말하고 들으면서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는 수업의 형태가 토의학습 또는 토론식 수업이다. 이것은 학생들의 참여와 역할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이며,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협조적인 분위기를 요구한다. 토의식

  • [교육]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1) 체제적 교수설계2) 구성주의적 교수 설계2. Dick & Carey 의 수업 설계 모형3. 수업의 형태1)토의식 수업2)자기 주도적 학습(SDL: self-directed learning)3)문제 중심학습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Gagne, Dick등에 의해서 체계화된 ISD(Instructional Systems of Design)는 교육공학의 실천적 적용의 측면에서 아직까지도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 [교육학] 토론, 토의식 교육방법의 이론 및 실제
  • 수업의 특성 131) 토의식 수업의 계획 132) 토의식 수업의 전개 143) 토의식 수업의 평가 144) 효과적인 토의 지도자 156. 토의식 수업의 장단점 161) 토의식 수업의 장점 162) 토의식 수업의 단점 17토론ㆍ토의식 교육방법의 이론 및 실제 토의식 수업은 학습자들 간에, 또는 학습자와 수업자들 간에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등을 나누기위해 서로 이야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탐구과정이다. 이것은 학생들의 참여와 역할을 강조하는 학습자중심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교육공학
  • 수업을 위한 아홉 가지 교수사태의 명칭을 모두 적으시오. (3점)3.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4점)4. 토의식 교수법의 장점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4점)5. 협동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섯 가지 기본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원리 당 2문장 이상). (5점)6. 문제 중심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제’가 갖추어야 할 특성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각 특성 당 2문장 이상). (5점)7. 면대

  • Chapter 3. 평생교육 교수설계 모델
  • 학습자, 목적, 환경 등의 요소- 강의식 교육 : 지식 전달- 시범 실습식 : 기능 전달- 토의식 : 태도의 변화를 요하는 내용◆ 참고자료 ◆① 교수님은 교수법 수업중(사진 제공 중앙대) 최근 중앙대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교수들이 ‘PBL(문제중심 학습모형)에 관한 교수법’ 수업을 듣고 있다. 《서울 동국대의 A 교수는 지난해 2학기 교내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컨설팅을 받았다. 학생들에게 강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강의법을 개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