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학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들어가며...

◈대안 학교란?

1. 대안학교(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의 개념

2. 대안교육의 이념

3. 주요 특징

① 자유학교형

②생태학교형

③재적응학교형

④ 고유이념 추구형

3. 대안 교육의 차별성

◈우리나라의 대안 학교

1. 우리나라 대안 학교


2. 우리나라 대안 학교 사례

간디학교

이우학교

풀무학교

영산 성지고등학교

아시아공동체학교

◈무너져버린 우리나라 대안학교

1. 대안학교에 주어지는 과도한 부담

2. 재정적 어려움

3. 대학교 입시와 대안학교

◈대안학교, 그 본질을 향해

1. 자유를 향해.. 일본 키노쿠니 학교

키노쿠니 학교란?

키노쿠니의 교육

키노쿠니의 수업 방식

키노쿠니 교육의 또 다른 특징

2. 어느 교육학자의 희망을 담아.. 유진의 학교

◈나오며..
본문내용
◈대안 학교란?

1. 대안학교(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의 개념

공교육 제도상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제창된 대안학교는 종래의 학교 교육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띤다. 대안학교는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하고 있으며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비정형적이고 역동적인 교육과정과 교수방식을 추구한다. 20세기 초, 개발중심의 근대적 가치관에 내포된 경쟁적, 파괴적 가치관에 반기를 들고 인간성 회복을 기치로 대아교육운동이 등장하면서 대안교육이 시작되었다. 초기 대안교육운동은 루돌프 슈타이너가 제창한 인지학과 닐의 인본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았는데, 인지중심 교육과정을 비판하며 체험위주의 노작교육과 공동체 중심의 인간화 교육을 강조했다. 영국의 교육자이자 작가인 A.S.닐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 학교(Summer hill school)가 대표적인 대안학교이며 수많은 대안학교의 기초가 되어준 실험학교이다.
대안교육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것은 1960년대 중반에서 1970년대 미국에서 시작되었는데, 대안(alternative), 즉 대신한다는 의미로 기존 학교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공교육을 대신하고자 하는 자유학교, 또는 대안학교를 의미하는 것이다. 대안학교는 그 의미에 부합하여 다양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등을 갖춘 다양한 형태의 학교가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처럼, 대안학교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학교 중도 탈락자나 부적응 학생들에게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위탁형 대안학교, 교육과정과 학사운영이 자유롭고 일반학교와 마찬가지로 정규 학력을 인정받는 특성화형 대안학교, 그 밖에 계절학교나 주말학교 등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정규 학력이 인정되는 특성화형 대안학교는 많지 않은 편이며 전국에 걸쳐 중학교 1개교, 고등학교 13개교 정도이다. 정부는 2003년부터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력 인정 확대 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2. 대안교육의 이념

대안교육이 추구하는 주요 이념은 크게 평화 교육, 노작 교육, 인간화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세 이념을 간단히 설명한 표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육과사회 1조 SchoolAlternative대안학교목차Contents 대안학교의 의미와 등장배경Alternative School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외국의 대표적 대안학교 국내의 대표적 대안학교 대안학교의 유형과 현황교육법상 대안학교의 의미What’s Alternative School?Alternative School1.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2.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대안학교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대안학교-(소제목)-들어가는 말-왜 대안학교인가-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유치원 교육조차도 공부를 잘 하기 위한 교육, 온통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준비단계인 부분이 많다. 모든 교육의 목표는 대학입학에 맞추어져 있고, 학부모, 교사, 학생들까지 그 목표만을 위해 달리고 있다. 이는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으나, 오랫동안 우리의 현실이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

  • [대안학교]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현황, 특징, 장단점, 향후 전망과 과제에 대한 레포트
  • 대안교육과 대안학교목차기존교육의 문제점2. 대안교육, 학교의 등장3. 대안학교 현황 및 구체적 사례4. 대안학교의 장점과 단점5. 대안학교 법제화의 장점과 단점6. 대안교육의 전망 및 과제7. 참고문헌8. 토론거리1) 학벌주의 사회- 치열한 입시경쟁,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 조기유학문제 야기▲ 4대그룹 사장급 이상 주요 경영자 출신 학교 현황2) 입시 위주의 교육- 학벌주의 사회에서 파생강압적 주입식 교육으로 수동적 인간형 생산3) 단일

  •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분석
  • 1. 대안 교육의 개념대안교육은 19 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

  • 대안학교 레포트
  • 대안학교1. 기존 교육의 문제점1) 학벌주의 사회학벌주의 사회는 오늘날 치열한 입시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가정의 사교육비를 늘어나게 만들어 가정의 부담을 늘게 하였고, 조기 유학 문제를 일으키거나 학교 교육의 불신에 영향을 주었다. 우리 사회에서 권력은 상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한 극소수의 학벌에 의해 배타적으로 독과점 되어 있다. 신문보도에 따르면, 검찰 고위간부 중 서울대 출신이 73.8%, 나머지 사람들은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