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과교재] 지학사 교과서 분석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개정미술과 교육목표 및 이해
Ⅰ. 개정 교과서의 이해
Ⅱ. 개정 교재의 비교
3. 지학사 교재의 단원별 분석
Ⅰ.단원구성
Ⅱ.교재의 장,단점
Ⅲ.단원별 교재분석
4. 결론
본문내용
Ⅱ. 교재의 비교
1) 8종 교과서의 공통점
-현 교육과정의 체제에 따라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영역제시를 분명히 하였다.
-미술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미적 감수성,창의성,비평능력을 기르고. 미술문화를 향수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름을 목표로 하여 미술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 양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시각 문화 교육과 전통 미술 교육을 내용에 포함시키고 삶과의 연관성을 강조하였다.
2) 목차 구성의 비교
교학사, 일진사 등의 타 교재가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영역별 목차 구성을 한데 비해 본 교과서는 미적체험, 표현, 감상을 하나의 주제 안에서 구성하였다. 즉 미술의 이해, 표현, 감상 활동이 따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표현하고 표현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각 단원이 구성되어 있다.
본 교재는 미술을 자연, 인간, 사회와 연관 지어 학습할 수 있게끔 단원을 구성하였다. 또한 디자인을 한 단원으로 구성하고, 미술에 대한 이해를 위한 ‘미술 세계 이야기’, 일주제 다방법의 접근을 시도한 ‘우리들의 프로젝트’의 순으로 구성하였다.

3. 지학사 교재 단원별 분석

Ⅰ. 단원구성
1) 타 교과서와 차별화 된 점
6개의 대단원과 학년별 중단원, 소단원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분야별로 총 7개의 실습지가 제시되어 있다. 6단원 ‘우리들의 프로젝트’ 는 각 주제에 맞는 적절한 계획과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해 결해 나갈 수 있는 활동중심의 단원을 넣어 차별화를 두었다.
타 교과서는 미적체험/ 표현/ 감상의 큰 단락으로 단원이 구성된 것에 비해 본 교과서 는 생활과 밀접한 주제로 단락을 나누어 학생들에게 체험학습을 유도한다. 또한, 모든 단원에 미적체험, 표현, 감상의 체험학습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내외의 유기적 통합을 강조한 2007년에 개정교육과정에 부합한다.
이 교과서는 학생들이 학습 과제와 관련된 주요 지식과 개념, 용어,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활용하도록 다양한 학습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미적 체험과 표현, 감상 영영그이 내용을 유기적이며, 연계성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 밖에 학생들이 스스로 술에 대한 과심을 가지고,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아봅시다’ 와 단원 관련 부가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읽을거리’를 제공하였다. 또한, 본문 내용과 관련된 ‘활동해 봅시다’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실습지’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였으며, 학생들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대단원 별로 ‘다시 보기’를 제공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미술감상 교육에 있어서의 ICT활용
  • 미술 교육 관련 학자들이 198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사작한 미술 교육 운동의 하나로 미술의 통합적 이해에 기초하여 제작에 중점을 둔 전통적인 미술 교육 방법에서 제작 할동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지식 체계인 미의 경험이나 미술사, 미술 비평을 강조하여 4가지 체계가 한데 어울어지는 통합된 미술 프로그램을 말한다.의 영향으로 인한 미술 비평, 미학과 관련된 부분이 강조 확대되었다. 개정된 교과서에는 미적 체험(미학)영역으로 편

  • [아동미술교육] 미술재료교육의 역사 및 실태 분석
  • 미술을 교육하자고 처음 말하고, 1749년 교육과정에 미술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으로부터 시작된 미술교육은 끊임없는 변화와 그에 따른 발전을 거듭해 근래에 보다 체계화 된 다양한 이론을 가지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아동화에의 관심의 증대로 그에 따른 많은 연구와 조사들이 성행하고 있다. 그 한 예로서 현재 교재로 사용되고 있는 E. W. 아이스너 의 을 들 수 있다. 이 책에서 아

  •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
  • 미술 교육에서의 자화상 그리기C.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방법1. 마인드맵의 개념 및 특징2. 마인드맵의 용도3. 마인드맵의 작성방법4.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Ⅲ.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A. 교재 및 단원명B. 단원 설정의 이유C. 학습목표D.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및 준비물E. 학습지도안F. 평가Ⅳ. 결론* 참고문헌* 부 록 - 학습자료 표 목 차 교과서 학습 단원 분석 마인드맵과 두뇌의 기능적 관계 마인드맵의

  • [교육공학]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국어교과서, 생활 국어 교과서
  •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 -국어 교과서와 생활 국어 교과서-(7차 교육과정 8학년 교과서와 비교를 통하여) 참고 자료: 중학교 국어 교과서와 생활 국어 교과서 1,2학년 천재교육-천재(노) 노미숙, 주진택, 안수진, 김경란, 김화옥, 김호태, 심은아, 길주연, 유종현, 소정섭, 정일순(교육과학 기술부 검정 2009.8.19)1. 거시적 분석 단원별 분석1> 단원의 구성(1) 천재교육 중등 국어 교과서의 단원구성 (2) 7차 교육 과

  • [영어과] 제7차교육과정을 통해 살펴 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 제 7차 교육과정을 통해 살펴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Ⅰ. 서 론 Ⅱ. 본 론1. 교과교육론적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영어교육2. 제 7차 교육과정3. 쟁점사항들4. 지도방안Ⅲ. 결 론I. 서 론최근 무역 연구소의 집계에 따르면 해외유학이나 연수로 국외로 빠져나가는 돈이 한 해 46억 정도가 된다고 한다. 또한 1999년에는 20만 명 정도였던 유학생 수도 지난해에는 34만 3000명에 달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