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학교교육론] 한국 기독교대안학교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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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부. 기독교 대안학교에 대해 이해하기
Ⅰ. 한국의 대안학교
Ⅱ.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Ⅲ.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2부. 대안학교 탐방
Ⅰ. 데오스 중고등학교 (Theos school)
Ⅱ. 꿈의 학교
Ⅲ. 한국국제크리스천스쿨(Korea International Christian School - KICS)

3부. 기독교대안학교의 공헌과 문제점
1. 공헌점
2. 문제점 및 대안제시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기독교대안학교 운동은 황폐한 이 땅의 교육에 대한 진정한 대안은 기독교교육임을 천명하고, 기독교교육의 의지를 지닌 이들이 기독교대안학교를 설립하고 학교교육의 전 영역에서 기독교적 교육을 실천하려는 운동이다. 교육의지를 지닌 이들이 학교를 설립하고, 단지 예배와 종교수업만 존재하는 학교가 아니라 교육내용, 방법, 행정 등의 모든 영역에서 기독교적 관점으로 접근하려고 노력하며, 인격적 관계가 가능한 공동체적 교육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교육에 신선한 도전을 주고 있으나 재정과 시설, 교사수급과 교육과정에 있어서 열악함을 극복하고 기독교성과 대안성의 균형을 추구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1부에서는 한국 대안학교의 현황과 일반대안학교와는 다른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을 살펴보고,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과 문제점 및 그에 대한 대안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부에서는 교육목적과 교육과정 등이 다른 세 곳의 기독교대안학교를 탐방한 자료를 분석하여 현재 한국 기독교대안학교의 실상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3부에서는 1부와 2부의 내용을 토대로 한국 기독교대안학교의 공헌점과 문제점을 고찰한 후, 이에 대한 나름의 대안제시를 하고자 한다.


1부. 기독교 대안학교에 대해 이해하기

Ⅰ. 한국의 대안학교

1. ‘대안교육’의 의미

포스트모더니즘과 마찬가지로 대안교육 역시 배경과 동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그 의미를 한두 가지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쿠퍼는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이들과 학부모들을 위해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 이종태, 『대안교육 이해하기』, 민들레, 2006, p.142
라고 한 바 있으며, 펜스터마처는 “교육 체제 안에서 또 하나의 선택 가능한 것들 (alternatives in education)” 위의 책, p.143
이라고 보았다.
대부분의 논의는 근대적 공교육 체제에 대한 비판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란 시작점에서 출발하지만 ‘대안교육’에 대한 개념의 모호성과 공공성의 문제, 어디까지가 대안교육인지에 대한 논의는 지금도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대안교육’은 개념적인 표현이라기보다는 교육현장에서 일고 있는 변화의 실제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아야하며 그리고 그 변화는 기존의 방식과 내용을 고수하는 교육이나 학교로는 안 된다는 강한 비판적 정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곽광, 『기독교대안학교 발전 방안 모색 : 신앙공동체 이론을 중심으로』, 2009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기독교 대안학교 가이드』, 예영커뮤니케이션, 2007.
박상진, 『한국 기독교학교교육 운동』, 예영커뮤니케이션, 2010,
박상진, 『기독교학교교육론』, 예영커뮤니케이션, 2006,
이종태, 『대안교육 이해하기』, 민들레,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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