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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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우리나라의 입시 정책
2.1. 대입제도 변천과정
2.2. 입학사정관제와 3不정책

제3장 우리나라의 공교육
3.1. 공교육의 현황
3.2. 공교육 불신의 원인 분석

제4장 우리나라의 사교육
4.1. 사교육의 현황
4.2. 사교육 증대의 원인 및 문제점

제5장 대책

제6장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우리나라는 유독 교육열이 심하다. 어릴 때부터 조기교육을 시키거나 고액과외를 하는, 소위 말하는 ‘치맛바람’이 센 학부모들이 종종 눈에 띈다. 아마도 이것은 자기 자식이 남들보다 더 좋은 대학에 가고 좋은 직업을 얻길 바라는 마음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바람들은 학생들을 ‘무한경쟁’에 빠뜨리고 있다. 학창시절 12년의 결실을 대입으로 맺고 어렵게 대학에 올라온 학생들은 또다시 경쟁을 한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대기업에 입사하기 위한 ‘상품’으로서 공부를 해온 것이나 다름없다.
교육(敎育)은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주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학생들이 받고 있는 교육은 어떤 것을 배우며 깨달음을 얻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더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기술’을 배우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학교 교육이 부족하다고 느낀 학생들은 소위 ‘족집게 과외’를 받으며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고, 공교육을 제공하는 학교라는 울타리는 다른 학교들보다 명문대에 더 많이 보내기 위한 교육만을 하고 있을 뿐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교육에 대한 기대와 좌절이 교차하고 있다. 학부모는 자기 자식이 좋은 교육을 받아 괜찮은 일자리를 갖기를 바란다. 생각이 깨어있는 사람들은 노동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은 물론 공교육이 소득 재분배 및 계층이동의 효과적인 기제로 작동하여 사회통합 등의 정치적 기능을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인력양성이나 사회통합과 같은 공교육의 외연적 가치도 중요하지만, 교육 본연의 가치가 실종되었음을 뜻하기도 한다.
이 논문은 공교육과 사교육, 그리고 입시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뒤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논의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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