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이도 글로벌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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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1) 기업개요
1) 시세이도의 의미
2) 시세이도 철학
3) 시세이도의 5가지 경영원칙
4) 시세이도 기업문화
5) 시세이도 브랜드
(2) 시세이도의 성장 배경
1) 발전과정
2) 일본 내에서 시세이도의 마케팅 전략 변화
① 시세이도의 전통적 유통시스템
② 일본 공정거래위원회, 시세이도에 배제권고
③ 시세이도의 신 유통 시스템
④ 시세이도의 신 마케팅 전략
■ 전략적 마케팅의 기본방향
▫ 채널특징화
- 하이터치 카운셀링형 체인스토어
- 베이식 카운셀링형 체인스토어
- 품목 구비형 체인스토어
▫ 브랜드 특징화
▫ 카운셀링 마케팅 전략
■ 스킨케어 하우스 시세이도

■ 전문점화 지원책
(3) 현재의 global 시세이도
1) 시세이도의 입지

2) 시세이도의 지위
3) 해외시장 진출 현황
① 전체적 개황
② 생산거점, R&D 기지
③ 사업부별 매출 비율
④ 지역별 매출
⑤ 지역별 매출 비율
2. 시장환경분석

(1) 화장품 산업의 정의
(2) 화장품 산업의 특성
1) 고부가가치 산업
2) 전형적인 내수산업
3) 다품종소량생산체제
4) 독점적 경쟁시장
5) 과점적 시장구조

(3) 세계 화장품 시장의 개괄
1) 시장규모의 변화
2) 생산동향
3) 광고동향
4) 판매촉진 동향
5) 가격동향
6) 개발동향
7) 유통구조의 변화
(4) 세계 화장품의 시장규모
1) ASIA PACIFIC C&T규모

2) 세계 화장품의 시장규모
(5) 세계 화장품 시장의 동향
<연평균 성장률>

3. 시세이도의 핵심역량

<시세이도의 경쟁력>

(1)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가치 향상
1) 경영철학과 실천 이념인 shiseido way

2) 동, 서양의 미를 융합시킨 독특한 디자인, 광고 마케팅
3) 문화활동 전개
(2) 끊임없는 연구개발
(3) 원가절감 노력
(4) 라인확장(차별화 전략)과 관련산업 연계
(5) 다양한 유통채널
(6) 기업외부적 요인 (수요조건, 경쟁기업의 존재)
(7) 기업 정신의 범위에서 사업 다각
4. 글로벌경영전략
(1) 글로벌 멀티 브랜드 전략 (Global Multi Brand st.)

1) [In SHISEIDO] 전략
2) [By SHISEIDO] 전략
3) [Out of SHISEIDO] 전략
(2) Global [SHISEIDO]를 위한 기본정책
(3) 지속적인 R&D - GRACEFUL AGEING
(4) 글로벌화와 현지화의 조화
5. SWOT분석
6. 경쟁사분석- 로레알

(1) 로레알은 어떤 그룹?
(2)로레알의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3)로레알의 성공전략

1) 글로벌 브랜딩 구축

2)브랜드 유지, 기술 새롭게
3) 지속적인 연구개발
4) 철저한 현지화
5) 카멜레온식 유통전략
6)사업간 경쟁관계 구축
7. 중국시장 진출전략

(1) 중국의 화장품 시장
1) 중국 피부미용 시장 발전 과정
2) 중국화장품 시장의 특성
(2) 시세이도의 중국시장 진출과 전략
1) 중국시장 진출이유
2) 중국 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전략다변화
3) 유통전략-시세이도 비즈니스 모델
4) 회원제 미용센터 운영
(3) 자생당(資生堂)의 발전 과정
(4) 오프레(Aupres)의 발전 과정
1) 中國向 브랜드 Aupres를 출시
2) 오프레의 진출과 전략
(5) SWOT in China
8. 결론
본문내용
(2) 시세이도의 성장 배경
1) 발전과정
시세이도는 창업자 후쿠하라유신의 뜻을 이어 “미와 건강을 추구하는 과학”이란 기업철학과 초대사장인 후쿠하라신조의 “자기자신이 납득할 수 있는 디럭스 제품만을 만들겠다”는 다짐 속에 우수한 신제품 개발과 세계 진출을 이뤘다. 의심할 수 없는 높은 품질과 그에 걸맞는 이미지, 그리고 고객에 대한 최상의 서비스로 대변되는 High Quality, High Image, High Service 의3H전략에 따라 최고의 기업으로 그 규모를 일궈낸 것이다. 시세이도가 세계진출의 첫 발판으로 삼은 곳은 아이러니하게도 일본의 식민지였던 대만이었다. 1957년 대만에 지사를 설립한 시세이도는 이어 1962년 진주만이 위치한 하와이에 시세이도 하와이를 세웠다. 그리고 3년후인 1965년에는 시세이도 코스메틱 아메리카를 설립함으로써 미 대륙 진출에 성공한다.
국제화를 위한 세계 거점망 확보를 위한 행보는 ‘동양과 서양의 문화융합으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는 창업정신에 따라 이후 더욱 가속도를 붙였고 드디어 꿈에도 그리던 화장품 본고장 유럽 진출에 성공하게 된다. 1968년 시세이도 코스메틱 이탈리아를 세운 것이다. 현재 시세이도 코스메틱 이탈리아는 이탈리아의 화장품 시장 내 고급 스킨케어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선전을 거듭하며 유럽에서의 시세이도의 자존심을 세우는 일등공신 역할을 착실히 수행해 오고 있다. 시세이도의 유럽 공략은 이탈리아 진입 후 12년이 지난 1980년 마침내 프랑스 입성에 성공함으로써 대 전환기를 맞았음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환태평양 지역에 대한 시세이도의 관심도 거점 확보로 드러난다.
1970년 싱가포르에 지사를 설립하고 1971년 시세이도 뉴질랜드를 세운 것이다. 시세이도가 창업 100주년을 기념했던 1972년에는 시세이도 타일랜드를 세웠고, 이후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에 따른 시장경제 도입을 배경으로 1985년 12억 중국시장에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제품 판매에 나서게 된다. 그리고 97년 9월에는 마침내 국내에 (주)한국 시세이도로 독자진출을 이룸으로써 일본 시장은 물론 아시아 시장에서 명실상부한 최고 규모의 화장품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시세이도는 1995년에 또 한번 세계를 놀라게 한다.
‘2001 글로벌넘버 원’ 전략을 발표하고 새로운 세기, 21세기를 겨냥해 미주와 유럽, 아시아 등 3극 체제를 FULL가동시킴으로써 해외시장 매출을 그룹매출의 25%까지 끌어 올린다는 야심찬 계획을 밝힌 것이다. 시세이도가 이러한 세계진출 행보를 힘차게 내딛을 수 있었던 이면에는 축적된 연구력이 밑거름이 되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물론 시세이도의 투자의지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1934년 세계 최초로 워터-인 오일 에멀젼을 개발함으로써 세계 화장품 시장에 시세이도를 각인시켰고 60여 년이 지난 1983년에는 이를 개선한 뉴 워터-인 오일 에멀시피케이션으로 혁명적인 유화기술을 선보임으로써 앞선 기술력과 끊임없는 연구전통 사례로 부러움을 샀다. 동양을 근거로 한 지역적 특성을 살린 제품개발의 저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으로는 지난 1989년 개발한 미백성분, 알부틴이 있다. 연구시작 8년만에 화학합성에 의해 대량생산에 성공한 알부틴은 화이티스 에센스 EX라는 제품으로 거듭나 시세이도의 품질력을 다시 한번 입증받는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
이어 계속된 첨단성분 개발과 신제품 발매는 곧 세계적인 학술대회와 심포지엄에 연구 논문 발표로 이어졌고 세계시장에서 시세이도의 입지를 강화시켜주는 토대가 되었다.
21세기를 향한 연구개발의지는 최근 「그레이스풀 에이징」 전략으로 좀더 발전된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시세이도는 전세계에 분포돼 있는 7개 연구소를 중심으로 항노화연구와 심신의 상관관계에 대한연구와 상호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항노화 연구 측면에서 피부재생과 미백, 육모에 대한 3대 테마에 연구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발매된 바이오 퍼포먼스 인텐시브 클러리파잉 에센스와 베네피앙스 인리치드 리바이탈라이징 화운데이션, 그리고 헤어 에너자이징 콤플렉스 등은 이 같은 미래지향의 연구개발의지를 웅변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꼽힌다.

2) 일본 내에서 시세이도의 마케팅 전략 변화
① 시세이도의 전통적 유통시스템
시세이도의 전통적 유통시스템은 일본 유수의 화장품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선택적 유통시스템을 도입 유지하고 있었다. 시세이도는 특정의 점포만을 선정하여 그들에게만 시세이도의 브랜드를 유통할 수 있게 하였고,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재고품들을
다시 되사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서 소매상들에게 높은 수준의 유통마진(12$이상)을 보장해 왔다. 이러한 유통전략은 시세이도의 브랜드 PRESTIGE를 유지할 수 있게 하였으며 소비자들로 하여금 고품격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심어 주기에 충분하였다.
하지만 이 같은 유통 시스템의 도입은 소비자들의 권리를 제한하는 것이었으며, 이와 관련해 대규모 슈퍼 다이에이와 쟈스코는 시세이도의 유통 시스템에 반기를 들며 자신들의 유통마진을 줄이고 가격을 할인해 판매할 것을 제의하였다. 하지만 시세이도 측은 이 제의를 거절하였고 화장품에 첨부되는 샘플을 제공하는 대신 할인판매를 하지 말도록 요청했다. 이에 대해 쟈스코는 출하 제한을 우려 할인판매를 중지하기도 하였다.

② 일본 공정거래위원회, 시세이도에 배제권고
일본의 공정거래 위원회는 시세이도의 화장품 가격할인을 둘러싼 사건과 관련, 시세이도가 대규모 슈퍼 다이에이와 쟈스코의 가격할인 판매를 제한했다고 규정하고 독점금지법 19조 (불공정한 가격할인 방법의 금지)위반혐의로 제한을 풀 것을 권고하였으며, 공정위의 이 같은 명령은 화장품 가격의 경직화에 대한 경고조치로 업계전체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에 일본 전장련은(전국화장품 소매조합 연합회) 부당염가판매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
방침과 관련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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