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산업환경분석(포터의 산업구조분석)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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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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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미국 탄산음료 산업의 경제
1.1농축액 생산자
1.2보틀러
1.3유통 업자
1.4농축액 생산자와 보틀러의 공급자
2.미국 음료 산업의 진화
2.1초기 역사
2.2콜라 전쟁의 시작
2.3“펩시 첼린지”
2.4콜라전쟁 달아오르다
2.5보틀러 합병과 분리
3.시대에 적응
3.1미국에서 시장성장, 시장 점유율, 순익의 균형 잡기
3.2비 탄산 음료의 대두
3.3콜라전쟁의 국제화
4.한 시대의 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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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틀러 합병과 분리
가) 1978년 재협상 이후 코카콜라와 보틀러와의 관계는 껄끄러웠다. 코카콜라는 보틀러들이 설비 증설, 마케팅 참여 새로운 제품 지지에 대해 설득하지 못하였다. 콜라전쟁은 영세 보틀러들의 경영을 악화 시켰다. 많은 이들은 홍보 또는 광고에 대한 비용을 감당 하지 못하였다.
나) 1980년 코카콜라는 보틀링 영업에 대한 조정 계획을 발표하였다. 코카콜라는 부실한 보틀러를 인수하여 자금을 주입하였고 이를 다시 더 나은 활동을 하는 보틀러에게 재매각하였다. 코카콜라는 1985년에 2개의 가장 큰 보틀러를 인수하였고 1986년 보틀러와 재협상을 통한 가격 유연성을 더욱 확대하였다.
다) 1986년 코카콜라는 Coca-Cola Enterprise (CCE)라는 보틀링 자회사를 만들었다. 이 자회사를 통해 코카콜라는 소매업자와 공급자에게 더 나은 조건으로 계약을 하였고 여분의 공급자와 원자재 구매자를 인수하였다. CCE는 시설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여 높은 수준의 자동화를 적용하였다.
라) 코카콜라는 지속적으로 독립된 보틀러를 인수하여 CCE에 넘겼으며 2000년도에 CCE는 코카콜라의 제일 큰 보틀러가 되었다.
마) 1980년대 후반 펩시도 MEI 보틀링, 그랜드 메트로폴리탄 보틀링, 제너럴 시네마 보틀링을 인수하였다. 펩시의 보틀러 숫자는 1980년 400개에서 1990년대 200개로 줄어들었다. 이중에 펩시는 절반 정도를 소유하고 있었고 나머지는 보틀러에 대해서는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다.
바) 1999년 펩시는 Pepsi Bottling Group(PBG)를 기업 공개하였고 35%정도의 지분만을 소유하였다.
사) 1990년대의 보틀러 합병은 영세 농축액 생산자들을 코카콜라와 펩시의 공급망으로부터 독립되게 하였다. 이에 캐드버리 슈웹스는 1998년 2개의 보틀러를 인수하여 자신의 보틀러를 확보하였다. 2000년 코카콜라의 보틀링 시스템은 굉장히 통합되어있었다. 상위 10개의 보틀러가 94%의 생산을 담당하였다. 펩시와 캐드버리 슈웹스는 85%와 71%를 차지하였다.
3. 시대에 적응
가) 1990년대 말, 음료산업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들어나기 시작하였다. 여전히 많은 미국인들이 탄산음료를 제일 많이 소비하였지만 2000년 미국의 매출총액은 0.2%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러한 증가율은 1980년대의 5-7%의 증가율과 대조되었다.
나) 코카콜라는 지도자가 바뀌는 과정에서도 어려움을 겪었다. 1997년, 사망한 로베르토 궤주에타의 후임자 더글라스 아이베스터는 2년 동안 코카콜라의 인종차별 논란과 많은 사람들이 오염된 음료를 마신 사건으로 유럽에서 대민 관계에 문제가 생겼다. 1999년, 더글라스 데프트가 후임으로 경영자를 맡았다. 그의 첫 번째 행동은 5,200명의 직원들을 해고 시켰다. 데프트에 대한 이사회의 열정적인 지지에도 불구하고 이사회는 데프트가 퀘이커 오트를 인수 하려는 것에 대해 반대를 하였다.
다) 많은 분석가들은 코카콜라와 펩시의 지속적인 성장은 끝났을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한편, 코카콜라와 펩시는 국내시장 강화, 비탄산음료로의 다각화, 국제시장을 개발하려고 하였다.
3.1 미국에서 시장성장, 시장 점유율, 순익의 균형 잡기
가) 1990년대 초, 코카콜라와 펩시의 보틀러들은 저가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하여 슈퍼마켓 유통체계에서 저가 전략을 사용하였다. 1999년, 저가 브랜드의 위협이 사라짐에 따라 CCE는 20년 만에 처음으로 소매가격을 인상하였다. 이 전략은 코카콜라 클래식의 브랜드를 프리미엄 브랜드로 포지션 하기 위한 것이었다. PBG도 머지 않아 가격 인상에 동참하였다. 이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은 구매 감소였다. 1999년과 2000년에 CCE는 6-8%의 가격을 인상하였는데 이는 1.5%, 0.8%의 소비감소로 이어졌다. 하지만 2001년에 보틀링 회사들은 적당한 가격인상을 단행하였고 이는 소비증가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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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훌륭한 자료입니다.
- lee0***
(2020.05.13 20:4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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