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하이브리드 DSLR을 선택하게 되는 소비자의 행동 단계 모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들어가며
II. 소비자 구매 프로세스
1. 인지
2. 정보 탐색
3. 태도 형성
4. 구매
5. 구매 후 평가
III. 나가며
- 본문내용
-
2) 개인화, 일상화가 가능한 제품
(1) self- concept attachment
실제로 올림푸스 코리아가 조사한 시장조사 자료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대한 만족도에서 73.3%(심리적인 측면)의 사용자가 ‘디자인’을 꼽았으며, ‘엑세서리의 확장성’에 대한 답변도 포함 됐다. 젊은 고객층, 특히 젊은 여성 고객층은 하이브리드의 디자인과 액세서리 확장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identity를 표현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 interdependence
하이브리드는 일반 DSLR에 비해 휴대성과 일반 소비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접근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강점으로 소비자는 하이브리드를 평소에 쉽게 소지하고 다니면서, 자신의 셀카나 주변 사진들을 찍어 미니홈피나 블로그에 사진을 활발하게 포스팅한다. 이런 행동은 일회성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을 만큼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3) perception process
(1) sensory stimuli 및 receptors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소비자는 하이브리드의 디자인에 민감하다. 따라서, 소비자는 sensory 요소들 중 특히 vision에 많은 자극을 받는다. 특히 vision 중에서도 color나 형태에 관하여 소비자들은 민감하다.
(2) exposure
* Weber’s Law
- 비교 모델 : 올림푸스 PEN E-PL1 과 올림푸스 E-P2
(1) 가격
(현재 E-P2 가격은 667,000원으로 초기자극과 최소식역차이(Just Noticeable Differential) JND를 최대한 반영하여 비싸다고 느끼기 직전까지 가격을 인상했다는 것을 가정한다.)
I(초기자극수준) : 455,700원
△I (JND) : 211,300원
K = 211,300/455,700 = 0.46 = 46%
약 46% 올릴 때 비싸다고 느낀다
초기자극이 455,700원 이상이면, 더 비싸게 가격을 올릴 수 있다.
(2) 무게
(현재 E-p2 무게는 335g 으로 초기자극과 JND를 최대한 반영하여 무겁다라고 느끼기 직전까지 무게를 증가시켰다는 것을 가정한다)
I(초기자극수준) : 296g
△I (JND) : 39g
K = 39/296 = 0.13 = 13%
약 13% 무게를 증가시킬 때, 무겁다라고 느낀다.
기능추가 및 기타 이유로 인한 불가피한 무게 증가일 때, 초기자극이 296g 이상
이면, 고객이 불평하지 않으면서 더 무겁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이론 상이고, 무게는 가벼울수록 좋다.
.
(3) attention
* perceptual vigilance
컴팩트 카메라, 온라인 사이트에 사진을 포스팅하면서 네트워킹, 새로운 기기에 대한 욕구가 있는 소비자는 하이브리드 광고에 대해 좀 더 관심이 쏠린다.
(4) interpretation
* schema
2. 정보 탐색
1) 정보탐색의 유형
(1) 사전검색과 계속적 검색(Prepurchase search & Ongoing search)
이 경우 고관여 제품에 들어가기 때문에 미리 정보 검색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반적인 제품에 관한 정보와 함께 가격 정보를 알기 위해 다나와(danawa.com) 혹은 네이버 가격검색 같은 가격비교 사이트에 들어가서 대략의 가격대를 파악할 것이다. 제품자체가 작년에 나온 신제품군에 속하기 때문에 ongoing search는 이미 dslr 카메라를 구입한 사람들에게 취미생활 쪽으로 검색이 되는 경우 혹은 하이브리드 카메라를 구입한 뒤에도 관심을 유지하는 경우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2) 내부검색과 외부검색( Internal search & External search)
아직 출시된 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소비자 내적 경험은 그다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관심이 많던 소비자라면 계속적 검색에 의해 구한 정보 혹은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진과 함께 올려진 기종 등을 기억하거나 다시 찾아보려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신제품군인 만큼 별로 없겠고 따라서 대부분의 정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