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주)아진테크 동기부여, 스트레스,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기업소개
가. 아진테크
나. 회사개요
다. 사훈, 경영방침
라. 연혁
마. 생산제품
바. 아진테크 story
사. 조직도
2. 동기부여
가. 동기부여란?
나. 동기화의 과정
다. 동기부여의 효과
라. 조직 동기부여의 조사 (예시)
마. 조직 동기부여를 위한 리더의 역할
바. 동기부여 중요요소
사. 동기부여의 초기이론
아. 아진테크의 동기부여방법
자. 아진테크의 동기부여방법의 실제적 한계점
3. 스트레스
가.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나. 스트레스의 진행단계
다. 스트레스의 원인
라. 스트레스 결과
마. 아진테크의 스트레스 방법
바. 아진테크의 스트레스 관리의 한계점
사. 조직차원의 스트레스 관리방안
4. 의사소통
가. 의사소통이란?
나. 의사소통의 필요성
다. 의사소통과정
라. 의사소통기능
마. 의사소통의 방법 (비언어적 의사소통)
바. 의사소통의 결론
사. 아진테크의 소통
아. 아진테크 의사소통의 한계점
자. 아진테크 의사소통 개선안
5. 결론점
가. 동기부여
나. 스트레스
다. 의사소통
6. 해결방안논의
가. 아진 장학회
나. 지역 공업고등학교와 결연
다. 기대효과
- 본문내용
-
1.1. 동기부여 중요요소
1.1.1. 동기부여
+3가지 중요요소의 정의: 에너지, 방향성, 지속성.
에너지요소는 강도 혹은 동기, 추진력의 양이다. 동기부여받은 사람은 노력하며 열심히 일한다. 그러나 노력의 질도 그것의 강도와 함께 반드시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만약 노력이 조직에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되지 않는다면 무조건 많은 노력이라도 반드시 알맞은 작업 이행이라고 볼 수 없다. 노력은 똑바로 나아가며 일관되어야 한다, 그리고 조직의 목표가 바로 우리가 종업원들에게 원하는 노력의 방향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동기부여는 지속성의 특징을 포함한다. 경영진은 종업원들이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계속해서 노력을 다해 줄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종업원의 높은 동기부여 작업 성취는 매우 중요한 조직의 관심사이며, 경영진은 계속 해답을 찾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최근의 Gallup poll가 많은 미국의 종사자 다수가 (약 73%) 그들의 직무와 적극적으로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이 종업원들은 그냥 출석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들은 잠에 멍한 상태로 출근해 일하며, 업무하는데 시간을 보내지만, 자신의 업무에 의지도 열정도 없다.” 실무경영자와 연구진들이 종업원의 동기 부여를 이해하고 설명하기를 원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 단원에서 우리는 처음으로 초기 동기부여의 이론들에 대하여 그리고 이후에 여러 가지 현대의 이론들을 둘러볼 것이다. 우리는 몇 가지 현재의 동기부여 이슈에 대해 살펴보고 경영자들이 종업원에게 동기부여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실질적 대안에 대해 살펴보며 마무리 할 것이다.
1.2. 동기부여의 초기이론
1.2.1. Maslow's 욕구 단계이론
Lincoln Hershberger‘s team(비디오 게임 회사)은 회계 마지막 분기 때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 본보기가 되는 명예를 얻었는데, 그들을 동기부여한 건 트로피나 CEO과 악수가 아니었다. 그에게는 3개월간 실내 일층의 첫줄 그리고 6개 중 하나의 이 탐나는 주차공간을 갖는 것이었다. 물론 이 명당 주차공간을 원하는 것은 그 혼자만은 아니다. 많은 EA사원들이 이 특권을 승리하고자 확실한 동기유발(의욕)을 가지고 있다. EA경영진은 분명하게 사원의 욕구들과 이 요소들의 동기 유발의 강한 효과 또한 이해하고 있었다. 첫 동기부여 이론을 통해 종업원의 욕구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가장 잘 알려진 동기부여 이론은 바로 Abraham Maslow's 욕구 단계 이론이다. Maslow는 모든 사람은 5가지 욕구 단계가 있다는 것을 제안한 심리학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