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커피 전문점 이용시 고객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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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 구 모 형


Ⅳ. 연 구 방 법


Ⅴ. 연 구 결 과


Ⅵ. 결 론


Ⅶ. 참 고 문 헌


Ⅷ. 설 문 지
본문내용
Ⅰ. 문제의 제기
외식산업(foodservice industry)이란 식사와 관련된 음식, 음료, 주류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일정장소에서 직․간접적으로 생산 및 제조에 참여하여 특정인 또는 불특정다수에게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으로 판매 및 서비스 경영활동을 하는 모든 업소들의 군(群)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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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년대 이후로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되고 레저패턴의 다양화, 주5일제의 확산 등의 사회적 요인으로 인하여 외식산업은 비약적 성장을 이루었는데 2007년 기준 우리나라의 외식산업 규모는 57조원을 넘어서면서 급속히 팽창하였다. 그 중 인스턴트커피가 주류를 이루던 국내 커피시장도 커피전문점의 증가와 외국계 프랜차이즈 기업의 진출로써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한국 커피시장 전체에서 원두커피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25~35%인 7천 5백억원~1조 5백억원 정도로 2009년 전체 커피시장 규모로 추정되는 3조원에 빗대보면 아직 미약한 수준이며 나머지는 인스턴트커피가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젊은이들과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점점 인스턴트 커피시장에서 전문매장 커피시장으로 경향이 바뀌고 있다.
2002년 이래 커피전문점 시장은 “에스프레소 커피의 확산과 대중화”로 요약되어졌다. 서울의 대형 상권에서는 커피전문점 업체들이 춘추전국시대를 연상시킬 만큼 많은 매장들을 확보하며 각축전을 벌였고, 업계 초창기 매니아 중심으로 커피를 즐기던 고객은 다수의 대중으로 확장됐으며 향유 연령층도 젊은 층 외에 중․장년층으로 이어졌다. 에스프레소 커피를 가까이 접하게 된 대중들은 커피의 질적인 차등화 경향이 뚜렷해져 고가일지라도 고품질의 커피와 도심 속의 품격 있는 휴식 공간의 매장을 지향하는 성향이 뚜렷해졌다
커피전문점의 매장 수는 스타벅스의 경우 2003년부터 2010년 현재 83개에서 300여개로, 커피빈은 25개에서 203개, 로즈버드는 254개에서 300여개, 할리스는 31개에서 200여개로 각각 늘었다. 업계는 커피 전문점 시장이 포화상태에 들어섰다는 일부 지적에도 불구하고 아직 성장 여력이 충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방상권과 틈새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면 아직도 시장 규모는 충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업계의 분석은 커피시장의 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하겠다.
새로운 커피전문점 브랜드 런칭을 앞두고 현재 커피전문점 시장의 조사․연구는 필수적이다. 그리고 끝없는 무한 경쟁상황과 진입장벽을 뛰어넘어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 고객의 소비성향 조사는 꼭 필요하다. 고객들의 life style에 따라 영업 전략과 CS전략을 차별화하고 경쟁우위요소를 갖추어야만 기존 대형 브랜드의 영향력에 맞서 시장에서 끝까지 굳힐 수 있다. 이번 연구는 우리가 제공할 어떤 요소들이 소비자들의 소비성향과 부합되어 고객창출과 고객만족을 통한 충성 고객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보여주고 최상의 운영전략을 도출해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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