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 AHP계층분석과정 -MP3 구매 시 의사결정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chy process ; AHP)의 개요
2. 계층분석과정의 적용절차 (사례분석)
- 본문내용
-
1.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chy process ; AHP)의 개요
최근 국내 MP3 시장은 규모도 거대해지고 기술력도 좋아져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렇게 기업들이 저마다의 강점을 내세워 많은 제품들을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이점도 있지만 그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 적절한 가격대, 디자인을 고루 갖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더욱 힘들어 졌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MP3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 수집과 비교 분석을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이렇게 의사결정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목적이 서로 상충하는 대안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쓰이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chy process ; AHP)이다. 계층분석과정은 Thomas Saaty에 의해 개발된 기법으로 정량적 요인과 정성적 요인을 포함하는 다수의 목표를 갖는 의사결정 문제에 적용하여 대안별로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고 그에 따라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자신에게 맞는 MP3를 선정하는 의사결정 문제를 사례로 하여 계층분석과정의 적용절차에 따른 의사결정 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2. 계층분석과정의 적용절차 (사례분석)
[단계 1] 의사결정 문제의 목표설정
목표 : 최선의 MP3 선정
[단계 2] 의사결정문제의 대안과 평가요소 선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 [전략경영] ㈜파라다이스 경영종합분석
- [산업심리학]산업심리학의 세부영역 다섯 범주 중 인사심리학과 조직심리학을 본인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잘 알고 있는 조직의 사례에 접목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