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 AHP계층분석과정 -MP3 구매 시 의사결정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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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chy process ; AHP)의 개요

2. 계층분석과정의 적용절차 (사례분석)

본문내용
1.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chy process ; AHP)의 개요

최근 국내 MP3 시장은 규모도 거대해지고 기술력도 좋아져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렇게 기업들이 저마다의 강점을 내세워 많은 제품들을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이점도 있지만 그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 적절한 가격대, 디자인을 고루 갖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더욱 힘들어 졌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MP3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 수집과 비교 분석을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이렇게 의사결정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목적이 서로 상충하는 대안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쓰이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chy process ; AHP)이다. 계층분석과정은 Thomas Saaty에 의해 개발된 기법으로 정량적 요인과 정성적 요인을 포함하는 다수의 목표를 갖는 의사결정 문제에 적용하여 대안별로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고 그에 따라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자신에게 맞는 MP3를 선정하는 의사결정 문제를 사례로 하여 계층분석과정의 적용절차에 따른 의사결정 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2. 계층분석과정의 적용절차 (사례분석)

[단계 1] 의사결정 문제의 목표설정
목표 : 최선의 MP3 선정

[단계 2] 의사결정문제의 대안과 평가요소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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