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마케팅] 헤이리 아트밸리의 마케팅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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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본론

2.1 헤이리 선정배경

2.2 헤이리의 개요
2.2.1 헤이리란?

2.2.2 헤이리의 주변지역여건
1) 인구현황

(2) 문화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층이 많이 분포

2) 교통환경
(1) 도로현황

(2) 접근 도로망 확충계획

3) 개발환경

4) 통일동산 조성계획

(1) 개요

(2) 주요토지이용
(3) 영어마을
(4) 웨딩타운
(5) 놀이동산
2.2.3 헤이리의 기능적 측면

1) 문화예술의 창작공간
2) 문화예술의 전시공간

3) 문화예술의 공연공간
4) 문화예술의 축제공간
5) 문화예술의 교육공간

6) 문화예술의 담론공간

7) 문화예술품의 판매공간

8) 문화예술의 국제교류공간

9) 문화예술인들의 창작주거공간

2.2.4 헤이리만의 특색

1)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생태마을

2) 그린네트워크로 디자인 된 마스터플랜

3) 최고의 건축가들이 설계하는 건축전시장

4) 광장과 길이 예술작품으로 조성
5) 예술성 높은 교량을 위해 현상설계 실시
6) 휴먼스케일을 살린 스카이라인
7) 자연친화적인 수경공간
8) 우리꽃, 우리나무로 덮인 마을
9) 최첨단 정보네트워크 구축

2.3 헤이리 아트밸리의 의미
2.3.2 도시적 의미

2.3.3 건축적 의미

2.3.4 생태문화벨트

2.4 개발사업 배경 및 세부사항

2.4.1 헤이리의 조성배경
2.4.2 헤이리의 조성과정
2.4.3 헤이리의 입지원인/조성 대상
2.4.4 헤이리 - 마을 만들기, “살고 싶은 마을 헤이리”

1) 헤이리와 마을 만들기, 마을 만들기의 유형 구분

2) 헤이리에서의 마을 만들기란?
2.4.5 헤이리와 세계예술마을
1)영국의 헤이온와이 (Hay-on-wye)

2)독일의 인젤홈브로이히 미술관 (Museum Insel Hombroich)

3)일본의 가루이자와
2.5 SWOT분석

2.5.1 Strength
2.5.2 Weakness
2.5.3 Opportunity
2.5.4Threat

2.6 STP전략

2.6.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1) 연령별 세분화

2) 직업별 세분화

2.6.3 Positioning (포지셔닝)

1) 20대의 예비 예술이, 건축전공자 등 혹은 20, 30
2) 일반 관람객

2.7 7Ps

2.7.1 product

2.7.2 price
2.7.3 place
2.7.4 promotion
2.7.5 people
2.7.6 Physical Evidence
2.7.7 process

2.8 마케팅전략

2.8.1 장소마케팅
1) 의의

2) 유형
3) 헤이리 적용사례

4) 효과

2.8.2 그린마케팅
1) 의의

2) 유형

3) 헤이리 적용사례

4) 효과


2.8.3 아트마케팅
1) 의의

2) 유형
3) 헤이리 적용사례
(1) 브랜드 쌈지

(2) 아트페스티벌
4) 효과


2.8.4 공동마케팅
1) 의의

2) 유형
3) 헤이리 적용사례
4) 효과

2.8.5 체험마케팅
1) 의의

2) 유형
3) 헤이리 적용사례
(1) 딸기가좋아
(2) 일일체험프로그램
4) 효과

2.8.6 기타

3. 맺은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헤이리 아트밸리의 마케팅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1. 머리말

본 연구는 현재 수강중인 '부동산 마케팅'수업 중에 제출된 과제로 부동산 마케팅사례개발에 대한 조사 및 분석으로 통한 자체적인 해석이다. 우선 성공적인 부동산 마케팅 활동을 수행을 사례를 찾아보았다. 주제사례로 '헤이리 아트밸리'에 조사하게 되었다.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일반적인 주거형 부동산이나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연구보다는 우리 조의 특징인 건축과와 부동산과의 조화를 살려 건축의 작품성에 역점을 두고 개발한 문화예술마을인 '헤이리 아트밸리'로 선정하게 되었다. 이는 건축과 마을이라는 주제를 통해 개발에 성공한 사례이다. 본 연구를 실행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헤이리 마을의 근본적인 이념과 개요를 조사하였다. 헤이리의 이념은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인들이 문화예술에 관한 담론과 창작 활동을 하기 위해 이룬 공동체마을로서, 회원들의 순수한 정신과 이념을 합일하여 만들어진 실험적 공동체이다. 따라서 헤이리 구성원들의 창조적 작업을 통해 국내외 문화예술 콘텐츠의 생산과 집산의 새로운 메카 지향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헤이리의 개발하게 된 배경을 조사해 볼 수 있었다. 먼저 파주시의 지리적인 여건,교통 환경, 인구현황 등 다양한 방면으로 개발 배경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개발배경을 토대로 헤이리만의 특색, 기능적 측면, 의미에 대해 어떻게 접목, 부각 시켰는지 분석하였다. 헤이리만의 의미, 특색, 기능적 측면을 부각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사용 되었으며, 그전에 사업의 환경 분석 및 소비자의 이해를 위한 swot 분석, stp 분석, 7Ps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조사하고 어떠한 마케팅을 펼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실제로 도입된 마케팅이 어떠한 효과를 불러일으켰는지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마케팅전략으로는 장소, 그린, 아트, 판촉, 공동, 체험마케팅 등으로 다양했으며, 이를 헤이리 마을에 어떻게 접목 시켰으며, 어떠한 효과를 볼 수 있었는지는 다음에 나열하는 본문에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성공적인 부동산 마케팅 활동을 수행한 사례에 대한 사실의 단순한 나열이상의 어떤 부동산을 개발한 이유, 그에 따르는 마케팅활동을 수행한 이유, 마케팅활동의 결과가 나타난 이유 등을 정확한 근거와 분석을 통해 수업 중에 배운 개념과 여러 사례들을 ‘헤이리 아트밸리’라는 하나의 주제를 연구함으로써 다시 한 번 복습하고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

2. 본론

2.1 헤이리 선정배경

2.1.1 새로움
국내 최초로 조성되는 새로운 개념의 문화예술마을
2.1.2 근접성
서울에서 1시간 이내 거리의 경기 서북부에 위치하여 수도권에서 쉽게 방문 가능
2.1.3 잠재성
도시의 새로운 대안 공간을 창조하기 위해 실험중인 문화예술마을로서 무한한 잠재성 내재

참고문헌
1. 헤이리와 세계의 예술마을, 월간미술, 2009. 5 제 292호
2. 헤이리마을 홈페이지. 일일체험
3. 헤이리 예술마을 분석 및 전략제시, 2008
4. 제휴마케팅, Partnership marketing, 2008, 김승용, 머니플러스
5. Heyri : micropolis, 2007, 헤이리, 기문당
6. 공동 마케팅 분석 및 가능성, 2000
7. 헤이리_아트밸리 건축가와 건축물, 2007, 정순교
8. 헤이리 THE STEP www.thestep.co.kr
9. [이투데이] 신문기사 박철근 기자 (konpol@e-today.co.kr)
10. 파주의 꿈, 2005, 도시정보
11. 한국적 도시설계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2008, 권영상, 엄운진
12. 헤이리마을- 도시커뮤니티의 모범으로 거듭나기, 건설저널, 2007.5, 양진석
13. 랜드스케이프 개념 재유형화에 따른 한국현대건축의 경향분석, 2008.8,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 17권 4호, 윤갑근, 김기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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