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하이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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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 개요

2. 하이얼의 세계 전자업계 부상

3. SWOT 분석

4. 발전전략

5. 세계전략

6. 혁신적 기업문화 확립

7. 결론
본문내용
2. 하이얼의 세계 전자업계 부상

(1) 하이얼의 일본진출 성공
일본은 가전산업에서 세계 제일의 왕국이다. 이는 지금까지 외국의 가전사가 일본진출에 성공한 전례가 없는 국가라는 것으로도 입증된다. 그런데2002년 1월 초 하이얼과 일본 산요전기는 깜짝 놀랄 뉴스를 공동 발표하였다. 산요전기가 자사제품 및 하이얼 생산 OEM 제품을 중국시장에 판매하는 한편 일본에서의 합작판매사 ‘산요하이얼’을 2월 초에 설립하여 하이얼도 자체 브랜드로 일본에 진출하기로 한 것이다.이 사실은 세계 전자산업에 차이나쇼크(china shock)의 실체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차이나 쇼크의 중심인 하이얼을 통해 중국 가전산업이 그 동안 얼마나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는가를 확인해주는 상징적 사건이라 할수 있다. 이 제휴를 통해 하이얼은 일본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가전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발판을 구축하는데 성공하였다. 판매가격을 예로 들면 소형냉장고 1만 9,800엔, 더블통(二槽)식 세탁기 9,980엔으로 일본제 동급품보다 30∼60%나 저렴하다.현재 일본에서는 메이드 인 차이나제품이 판매되고 있지만, 내막을 들여다보면 대부분은 중국기업이 직접 생산한 것이 아니라 중국에 진출한 일본기업에 의해 생산ㆍ공급되는 것들이다. 그러나 하이얼 브랜드의 일본상륙은 차원이 다르다. 중국기업에 의해 중국에서 생산된 브랜드로서 브랜드와 원산지 모두 진품의 ‘메이드ㆍ인ㆍ차이나’이기 때문이다. 또한 두 나라의 대형가전사가 대등하게 제휴하는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따라서 하이얼의 일본진출은 양국 기업간 협력과 경쟁이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음을 보여주는 큰 의미를 지닌다.
(2) 하이얼의 위상과 태동
세계 제일의 가전생산국으로 부상한 중국의 가전기업들은 국내 시장에 머물지 않고 세계시장에서의 점유율도 급속히 확대해 가고 있다. 중국 가전산업의 대표적인 기업은 하이얼이다. 실제로 인민일보의 人民網에는 하이얼 전용공간이 따로 배정되어 관련기사가 소개되고 있을 정도로 하이얼은 중국에서 전설적인 회사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하이얼의 역사는 18년에 불과하다.
하이얼이 국내, 국외의 찬사를 한 몸에 받는것은 중국기업이라는 특수상황에서 달성한 경영혁신과 경이적인 고도성장 때문이다. 하이얼은 장회장의 취임 이후 16년간 연평균 80%의 성장률을 기록하여 1984년 400만 위안에 불과하던 매출이 2000년에는 406억 위안을 달성하였다. 2000년 현재 하이얼의 매출액은 약 50억 달러(해외 매출은 10억 달러)이며 이 중 수출은 2억 8,000만 달러, 종업원수는 3만명이다. 생산제품은 냉장고, 에어콘, TV, DVD 등69종류 1만 800개에 달한다. 외형적인 이 규모를 일본ㆍ한국의 대형 종합전자기업과 비교한다면 결코 크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가전부문에 국한한다면 세계적인 규모이다. 최근에는 디지털분야로의 진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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