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세계화 전략 -맥도날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다국적기업의 특징
Ⅲ. 다국적기업의 목적
1. 수출시장의 확보와 증대
2. 유리한 산업입지 획득의 목적
3. 자원확보의 목적
4. 잉여생산력의 해외이전
5. 기업 이윤의 유지
6. 경영관리의 갭 해소의 목적
7. 국력의 해외 진출
Ⅳ. 다국적기업의 역할
1. 경제의 범세계화 주도
1) 세계해외직접투자의 증가
2) 국제생산체제의 발달
3) 각국 국민경제에서의 비중
(가) 국내총생산(GDP)에 대한 비중
(나) 국내총자본형성에 대한 비중
(다) 총수출과 고용에 대한 비중
2. 세계후생증대 및 기술혁신의 주도자
3. 종속적 국제분업체제의 고착화
1) 주변부 국가 산업구조의 이원성
2) 수출부문의 종속성
3) 수입부문의 매판성
4) 다국적기업에 의한 종속의 고착화
5) 종속적 산업화
Ⅵ. 다국적기업의 세계화 전략
1. 표준화 전략
2. 현지화 전략
Ⅶ. 결론 및 시사점
-맥도날드-
-연혁-
-인도소개-
인도의 시장 전망
인도음식의 특징
맥도날드의 인도에서의 위기.
맥도날드의 대처법
① 철저하게 무장된 서비스 정신
② 버거가 아닌 문화
③ 현지화 전략
④ 표준화 전략
-신문기사-
-문화상대주의-
1.문화상대주의란?
2.문화상대주의의 성립배경
3.문화상대주의의 예
1)고기에 대한 여러나라별 단상
2)두루말이 화장지
3)보신탕
4.결론
-중국소개-
-중국의 시장전망-
-꽌시란?-
맥도날드의 중국에서의 위기.
-중국의 시장공략전략-
① 인도네시아 (2002)
② 프랑스 (1997-2002)
③ 유고슬라비아 (1998)
④ 이집트 (2002)
⑤ 사우디 아라비아 (2002)
현지화에 맞춘 특색 있는 제품
-현지화에 맞춘 그 밖의 기업 사례[hp와 맥도날드 비교]-
-꾸안시, 인맥 릴레이션십의 차이-
- 본문내용
-
Ⅰ. 서론
다국적기업이란.
여러 가지 정의가 내려져 있으나 광의로는 대외직접 투자를 둘 내지 그 이상의 나라에서 행하고 있는 기업으로 다수의 국가에 생산거점(광산, 공장 등)을 가진 거대기업이라고 정의 될 것이다. 확실히 전 세계 직접투자의 대부분을 다국적기업에 의한 것이다. 다른 생산요소(기술, 설비 등)의 국제이전을 모색하고 있는 점에서 전통적인 무역에만 주력하고 있는 기업과는 구별할 필요가 있다. 거대기업의 국제비즈니스 활동 참여는 전혀 새로운 현상은 아니다. 그 기원은 멀리는 허드슨 베이 상회(Hudson Bay Company), 동인도회사 등에 의한 미국, 아프리카, 아시아 등의 원격지와의 무역까지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그렇지만 S.Hymer가 이들 무역회사는 물론 생산회사, 광산회사, 거대한 플랜테이션(plantation)회사도 결코 다국적기업의 선구자라고는 말 할 수없다라고 말한 것처럼 현대 다국적기업의 실제 루트는 1914년 경에 출현했던 자동차, 석유, 화학 및 알루미늄의 생산에 종사하는 국제기업에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 할 것이다. 그 후 1950년대에 미국계 다국적기업의 성장은 매우 현저했다. 다국적기업이란 무엇인가?
또한 경영의 국제화내지는 다국적성이란 보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의미하는 것인가?
현재로서는 다국적기업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정의가 학자들의 합의에 의해 도출된 것은 없다. 다국적이란 명칭은 확실히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그 해석이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애매한 경우가 적지 않다. 영어의 multinational은 흔히 international(국제)·supernational(초국가)·grobal(세계)·transnational(다국적)과 거의 동의로 쓰이는 것이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러면 왜 학자들 사이에 합의가 된 정의가 없는 것일까? 그것은 (다국적성)이라는 문제가 경영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법률, 문화 등 여러가지 시점에서 고찰해야 하는 다수의 국면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논자에 따라서는 매우 구체적으로 정량적으로 기준을 세우고 명확히 정의를 내리기를 시도하고자 하는데 그 정량적 기준을 대별하면 조직 및 구조적기준, 성과기준, 자세기준으로 분류된다.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됬습니다.
- tjsdn1***
(2010.11.14 12:41: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