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세계화 전략 -맥도날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다국적기업의 특징


Ⅲ. 다국적기업의 목적
1. 수출시장의 확보와 증대

2. 유리한 산업입지 획득의 목적

3. 자원확보의 목적

4. 잉여생산력의 해외이전

5. 기업 이윤의 유지

6. 경영관리의 갭 해소의 목적

7. 국력의 해외 진출

Ⅳ. 다국적기업의 역할

1. 경제의 범세계화 주도

1) 세계해외직접투자의 증가

2) 국제생산체제의 발달

3) 각국 국민경제에서의 비중

(가) 국내총생산(GDP)에 대한 비중

(나) 국내총자본형성에 대한 비중

(다) 총수출과 고용에 대한 비중

2. 세계후생증대 및 기술혁신의 주도자

3. 종속적 국제분업체제의 고착화

1) 주변부 국가 산업구조의 이원성

2) 수출부문의 종속성

3) 수입부문의 매판성

4) 다국적기업에 의한 종속의 고착화

5) 종속적 산업화

Ⅵ. 다국적기업의 세계화 전략

1. 표준화 전략

2. 현지화 전략

Ⅶ. 결론 및 시사점

-맥도날드-

-연혁-

-인도소개-

인도의 시장 전망

인도음식의 특징

맥도날드의 인도에서의 위기.

맥도날드의 대처법
① 철저하게 무장된 서비스 정신

② 버거가 아닌 문화

③ 현지화 전략

④ 표준화 전략

-신문기사-

-문화상대주의-

1.문화상대주의란?

2.문화상대주의의 성립배경

3.문화상대주의의 예

1)고기에 대한 여러나라별 단상

2)두루말이 화장지

3)보신탕

4.결론

-중국소개-

-중국의 시장전망-

-꽌시란?-

맥도날드의 중국에서의 위기.

-중국의 시장공략전략-
① 인도네시아 (2002)

② 프랑스 (1997-2002)

③ 유고슬라비아 (1998)

④ 이집트 (2002)

⑤ 사우디 아라비아 (2002)

현지화에 맞춘 특색 있는 제품

-현지화에 맞춘 그 밖의 기업 사례[hp와 맥도날드 비교]-

-꾸안시, 인맥 릴레이션십의 차이-

본문내용
Ⅰ. 서론
다국적기업이란.
여러 가지 정의가 내려져 있으나 광의로는 대외직접 투자를 둘 내지 그 이상의 나라에서 행하고 있는 기업으로 다수의 국가에 생산거점(광산, 공장 등)을 가진 거대기업이라고 정의 될 것이다. 확실히 전 세계 직접투자의 대부분을 다국적기업에 의한 것이다. 다른 생산요소(기술, 설비 등)의 국제이전을 모색하고 있는 점에서 전통적인 무역에만 주력하고 있는 기업과는 구별할 필요가 있다. 거대기업의 국제비즈니스 활동 참여는 전혀 새로운 현상은 아니다. 그 기원은 멀리는 허드슨 베이 상회(Hudson Bay Company), 동인도회사 등에 의한 미국, 아프리카, 아시아 등의 원격지와의 무역까지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그렇지만 S.Hymer가 이들 무역회사는 물론 생산회사, 광산회사, 거대한 플랜테이션(plantation)회사도 결코 다국적기업의 선구자라고는 말 할 수없다라고 말한 것처럼 현대 다국적기업의 실제 루트는 1914년 경에 출현했던 자동차, 석유, 화학 및 알루미늄의 생산에 종사하는 국제기업에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 할 것이다. 그 후 1950년대에 미국계 다국적기업의 성장은 매우 현저했다. 다국적기업이란 무엇인가?
또한 경영의 국제화내지는 다국적성이란 보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의미하는 것인가?
현재로서는 다국적기업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정의가 학자들의 합의에 의해 도출된 것은 없다. 다국적이란 명칭은 확실히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그 해석이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애매한 경우가 적지 않다. 영어의 multinational은 흔히 international(국제)·supernational(초국가)·grobal(세계)·transnational(다국적)과 거의 동의로 쓰이는 것이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러면 왜 학자들 사이에 합의가 된 정의가 없는 것일까? 그것은 (다국적성)이라는 문제가 경영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법률, 문화 등 여러가지 시점에서 고찰해야 하는 다수의 국면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논자에 따라서는 매우 구체적으로 정량적으로 기준을 세우고 명확히 정의를 내리기를 시도하고자 하는데 그 정량적 기준을 대별하면 조직 및 구조적기준, 성과기준, 자세기준으로 분류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됬습니다.
  • tjsdn1***
    (2010.11.14 12:41:3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한스비빔밥 한식 세계화전략
  • 총 투자비용이 1억원에서 1억3000만 원 선이다. 한기정 사장은 우리 전통음식의 세계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우리 비빔밥을 햄버거에 못지 않는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음식으로 전세계에 알 릴 것 이라고 말했다. 2. 본론1) 기업소개2) 주제3) 사례분석(1) 진출계기(2) 왜 비빔밥인가?(3) 핵심역량(4) 진출현황(5) 미국진출4) 현지화와 글로벌화5) 성공요인과 배울점6) 발전을 위한 과제3. 결론1) 한식 세계화의 가능성2) 한식 세계화의 과제

  • [세계화] 쟁점으로 본 세계화와 그 대안
  • 세계화의 대안 서론세계화란 단어는 미국의 마케팅 교수 테오도어 레빗이 1983년 5월 에 기고한 글에 세계화(globalization)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등장시키면서부터 쓰여졌다. 작년 파이낸셜 타임지를 통해 그는 이제 우리가 세계화 20돌을 맞이했다고 했다. 레빗이 지적한 것은 전 세계 어느 지역에서나 문화적 차이를 불문하고 같은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맥도널드 햄버거 등의 사례였는데, GM 등 미국기업의 다국적기업화가 시작된

  • [국제마케팅사례]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글로벌마케팅사례연구
  • 기업소개1.역사2.재무효과3.조직구조Ⅱ. 글로벌 전략1.브랜드전략2.마케팅전략3.조직 및 유통관리Ⅲ. 성공요인1.프랑스 진출사례2.중국 진출사례3.한국 진출사례4.실패 사례5.차별화Ⅳ. 문제점 및 향후방향알림말최근 우리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 시장환경이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WTO (세계무역기구)의 출범, 유럽공동시장 (European Union)과 북미자유무역지대 (NAFTA)의 결성 등 세계화의 물결이 우리 경제와 기업 현장으로 거세게 밀려오고 있

  • [세계경제환경] 현대자동차와 중국정부와의 conflict 사례를 중심으로
  • 사례를 중심으로세계 경영환경론7조 - 다국적 기업과 host country와의 conflict 연구1. 들어가며다국적기업은 세계화와 무역자유화의 바람을 타고 이미 국경을 초월하여 세계 곳곳에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기존의 무역자유협정에 지나지 않던 GATT체제가 하나의 세계적인 자유무역기구, WTO로 새롭게 출범하면서 다국적기업의 지역시장 침투는 안정적 체제를 바탕으로 가속화 되고 있다. 이제는 어디에서나 맥도날드나 코카콜라를 어렵지 않게 찾을

  • [국제마케팅] 중국기업의 국제화와 해외마케팅 - 하이얼과 렌샹의 사례중심
  • 기업의 가파른 세계화 추진은 우리기업에 글로벌 전략 추진에도 상당한 변화를 야기 시킨다. 세계의 공장으로서, 또한 가장 큰 소비시장으로서 중국이 세계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로 막대하다. 따라서 중국기업의 글로벌화 추진 전략과 해외마케팅 전략을 연구하는 것은 우리기업의 생존전략에 있어, 뺄 수 없는 대목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중국의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인 하이얼과 렌샹의 사례를 통해 그들 기업의 세계화 추진단계를 4P와 SWOT 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