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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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이론적배경
■ 기업 문화의 정의

■ 기업문화(조직문화)의 의미

1. 총체적 집합성

2. 고유한 특성

3. 지속과 안정

4. 무형의 정신세계

5. 모든 계층에 분포

6. 행동을 조절 통제

■ 기업 문화를 만드는 주체
1. 창업자

2. 최고경영자(CEO)

3. 사회화

4. 환경적응

5. 국가사회의 문화

■ 기업문화의 기능

※ 순기능
1. 행동지침의 제공

2. 구성원의 조화와 단합

3. 환경적응력 강화

4. 조직몰입의 강화

※ 역 기 능

1. 조직변화에 저항
2. 획일성

3. 합병의 걸림돌

□ 이론의 현실적용(기업사례)

■ 삼성그룹의 기업문화

1. 합리적, 논리적 사풍(cf. 무대포 정신)

2. 깨끗한 조직문화

3. 능력, 실적위주의 인사

4. 무노조 경영과 업계최고의 대우

5. 미래에 대한 리더의 비전

6. 승리할 수 있는 사업만 시작

7. 일본기업과의 협력

8. 상생경영

9. 사회공헌활동

■ 현대그룹의 기업문화

- 현대그룹의 ‘긍정의 힘’ 관련기사

※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 비교

□ 결론


본문내용

□ 이론적배경
■ 기업 문화의 정의
인류학자들에 의하면 문화는 지식 신념 예술 법 도덕 관습 그리고 사회 구성원들 각자에 의해 획득되어지는 능력과 습관을 포함한 총제적 관습이라고 정의하고 있 다. 조직구조와는 다르게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지배하는 비공식적 분위 기라고 할수 있다. 공식적인 조직도에는 들어나지 않지만 구성원들의 대인관계 업 무수행과 관련한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는 집단적 가치관이나 보이지 않는 규범이 다.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행동을 지배하고 조정할수 있게 한다.

■ 기업문화(조직문화)의 의미

1. 총체적 집합성
- 조직문화는 그것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이 연결되었거나 함께 응고된 것이지
갖가지 문화의 개체들이 그저 모여 있는 것만은 아니라는 뜻이다

2. 고유한 특성
- 물론 비슷한 문화를 가진 다른 조직이 있을 수는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우연의 일치이다. 마치 개인에게 있어서 성격처럼 한 조직의 문화는 다른
조직의 문화와 비교될 수 있는 독특성을 지닌다. 비슷한 성격들이 얼마든지
있지만 한 사람의 성격은 그 사람에게만 속한 것과 마찬가지다

3. 지속과 안정
- 조직문화는 행동의 일정한 양식(유형)이기에 순간적이거나 우연한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이다. 한두 번 있다가, 또는 독특하게 발생했다가 없어지는
행태들은 문화가 될 수 없고 일정기간 동안 계속되는 행태만을 지칭한다.
그래서 조직문화는 다른 문화처럼 갑작스런 반전은 없고 변하더라도 서서히
변하는 것이 일반 적이다.

4. 무형의 정신세계
- 조직문화의 행동양식은 구성원 각 개인의 마음속에 존재한다. 조직 구조와는
달리 조직문화는 조직 도표나 규정집처럼 표면에 보이도록 만들어졌거나 정해진
것은 아니다. 무형의 것이지 구체화된 것이 아니며 유형화된 것들은 조직문화를
드러낸 상징물이나 징표일 뿐이다.

5. 모든 계층에 분포
- 조직문화는 대부분의 구성원들에 의해 같이 분담된 것이다. 서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하고 상호교류를 할 수 있어야지 일부 계층이나 영향력 있는
사람들만의 것이라면 조직문화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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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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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5.24 19: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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