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도서관의 주제전문사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흔히 도서관을 대학의 심장부, 학문연구의 중추라고 하여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고, 또 실제로 우리 중앙도서관에 대하여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 중앙도서관에 대하여 만족감을 느끼는 교수나 학생은 그리 많지 않은 것같다. 교수.학생들의 도서관 이용도가 낮고 불만의 표적이 되는 이유가 단순히 자료 미비나 이용상의 불편 때문만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적극적인 의미에서의 참고봉사를 받을 수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한두 명의 도서관 직원이 모든 학문 분야의 참고봉사를 잘 할 수는 없다. 현재와 같은 형편에서는 더욱 그렇다. 교수분야에는 학과별로 구분이 있고, 학과 내에서도 전공별로 더욱 세분화되어 있는데, 도서관에는 인문어학, 사회과학, 이공과학, 의약학, 예체능학과 같은 큰 줄기의 담당직원도 없으니 도서관에 대한 만족도가 저조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제 하드웨어적인 요소는 웬만큼 구비되어 가고 있으므로, 앞으로는 소프트웨어적인 요소에 많은 중점이 두어져야 하고, 그 중에서도 사람, 즉 인재 육성이야말로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지금까지 도서관 업무는 technical한 업무가 대부분이었고, 그에 따른 인력도 상당히 부족한 편이라는 것은 대학 구성원이면 모두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이제는 양적인 팽창보다는 질적인 변화를 꾀하여야 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유아와 아동(어린이)을 위한 독서 지도
  • 도서관 제도가 발달된 나라의 아이들도 대부분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 읽고, 꼭 같고 싶은 책들은 사서 집에 두고 여러 번 반복해서 읽는다고 한다. 어린 시절 자연스럽게 도서관에 가고 서점에 가서 자신이 읽고 싶은 좋은 책을 골라 읽는 힘을 기르는 것이 요즈음 말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정보화 교육의 기초가 된다.도서관, 서점에는 어린이 수준에 적합한 책, 옛이야기, 그림책, 국내외 창작동화, 인물역사, 과학환경, 음악미술, 문화 등 여러 주제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 어린이 자료실
  • 공공도서관 어린이자료실☜ 목 차 ☞Ⅰ. 머 리 말1. 어린이봉사의 필요성2. 우리나라의 어린이봉사의 전개과정Ⅱ. 본 론1. 어린이자료실의 역할 2. 다른 나라의 어린이도서관2.1 일본의 어린이도서관2.2 외국의 어린이도서관3. 서비스3.1 참고봉사3.2 프로그램3.3 대구광역시 공공도서관 현황 및 운영실태4. The Interview4.1 자격요건4.2 현황4.3 프로그램4.4 개선되어야 할 점과 이용자들에게 바라는 점 5. 어린이주제 전문사서5.1 어린이주제 전문사

  • 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 성격, 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 강화 필요성, 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을 통한 역할 변용, 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 제고 방안 분석
  • 전문성 성격, 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 강화 필요성, 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을 통한 역할 변용, 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 성격1. 지식 2. 자율성3. 윤리성4. 사회적 인정5. 독자적인 단체나 협회Ⅲ. 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 강화 필요성Ⅳ. 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을 통한 역할 변용1. 교육전문가2. 상담전문가3. 탐색전문가4. 정보중재자5. 주제전

  • [도서관탐방] 육군사관학교 도서관
  • 사서 6명, 보조사서 4명이다. 따라서 수치상으로 육군사관학교의 정사서 수가 많기 때문에 인력 감축 시 첫 번째 타깃이 된다. 육사 도서관의 사서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생도와 교수님들 사이에서는 인기가 많지만 행정 부서에서는 재정적 압박을 가하는 편이라고 한다. 사서의 업무는 과거 20년 전 까지만 해도 정리(표목, 분류, DB구축)에 치중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전산화, 정보화 등의 영향으로 서비스(원문정보서비스, 주제전문사서)

  • 문헌정보학과의 현황과, 각 학교에서 문헌정보학과의 연혁과 교과과정
  • Ⅰ. 서론 Ⅱ. 본론 1. 년도별 분류1.1. 4년제 대학교 문헌정보학과1.2. 2년제 대학교 문헌정보학과2. 학위별 분류 2.1. 학사 과정/ 박사 과정2.2. 교육대학원2.3. 사서교육원3. 특성화대학3.1. 연세대학교- 도서관학과의 시초3.2. 서울여자대학교 -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 3.3. 나사렛대학교- 점자문헌정보학과Ⅲ. 결론 서론 문헌정보학과는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전문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대학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