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해양축제`의 발달이 미약한 이유 -`보령머드축제`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지역 축제의 의의
2. 주제(인천해양축제) 선정 이유
3. 비교대상(보령머드축제) 선정 이유
Ⅱ 본 론
1. 비교 기준 제시
2. 보령머드축제
3. 인천해양축제
Ⅲ 결 론
-앞으로의 과제 (통합된 인천축제)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 론
1. 지역 축제의 의의
⑴ 지역 축제 개념
지역축제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되어 왔다. 과거의 지역축제가 지역주민 생활 그 자체의 전통 문화적 요소가 잘 반영되고 지역주민의 단합과 제의적 성격이 강한 향토적 축제였다면, 현대 사회의 지역축제는 단순히 지역 화합의 차원을 넘어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관광객을 유치하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축제로 변화하였다. 다시 말해, 현대 사회의 지역축제는 “지역 고유의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고 지역 주민의 정체성 제고와 외지인의 지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매년 정해진 기간에 지역주민, 지역단체, 지방정부가 주체가 되어 준비 개최되는 축제로 지역주민들의 총체적인 삶과 전통 문화적 요소가 잘 반영되어 있는 공동체적 성격의 행사”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⑵ 지역 축제의 역할
<그림 1>
(도시문화전략으로서 지역문화축제의 지향점과 구성요소 정립에 관한 연구)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축제는 지역적, 경제적, 문화적, 교육적, 유희적인 부분에서 많은 기능을 나타내고 있다. 먼저 축제의 지역적 역할부터 살펴보면, 축제는 지역정체성을 반영하고 강화한다. 지역정체성에 바탕을 둔 축제를 공동으로 준비하고 경험하면서, 지역주민들은 공동체의식을 확립하고 자신의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획득하게 되며, 이는 다시 지역정체성의 강화를 낳는다. 이렇게 지역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 축제는 지역주민들의 공동체 의식 고취와 지역 이미지를 제고하는 역할을 한다. 두 번째 역할로 축제는 직·간접적으로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축제의 개최로 인해 지역문화는 그 활동의 수적 증가는 물론 외부의 인적유입을 초래하고, 개최이후에도 지속적인 활동과 기반시설의 개축 및 신설을 통해 고용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축제를 문화산업 발전의 주요 콘텐츠로 개발하면 지역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세 번째로 지역 축제는 지역의 특성을 내포하고 있어 한 지역을 다른 지역과 차별 짓는 문화적 정체성을 실현할 수 있는 문화매체이다. 또한 지역 축제는 특정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해줄 뿐 아니라 지역의 전통적 가치를 재현해주는 문화자원이기도 하다.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서 정체성 규정의 문제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축제를 통해 고유문화와 전통을 살려내고, 척박하고 단조로운 지역문화를 재생시키는 것은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는 유용한 방법이 된다. 네 번째로, 축제는 지역문화가 결집되는 장이며 참가자들이 문화를 경험하고 학습하는 열린 공간이 될 수 있다. 지역 축제는 기획할 때에 문화콘텐츠를 창조적으로 발굴하고, 그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것이 요구된다. 이 과정에서 지역 축제는 참가자들에게 높은 수준의 문화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적 역할을 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지역 축제는 참가자들이 일상의 피로를 풀고 재충전을 할 수 있는 놀이의 장이다. 축제의 공간은 참가자들이 일상생활로부터의 탈출을 가능하게 하는 ‘해방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며, 축제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의 유희의 욕구를 만족시켜 준다. 현대생활이 주는 답답한 일상과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축제의 특성은 축제가 가진 본질 중, 노동과 여가가 엄밀히 구분되고, 문화의 소비가 두드러지게 증가한 현대사회에서 더욱 필요하게 된 요소이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김영해, 2009,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김현욱, 2006, 지역축제의 관리주체와 서비스 질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문건수, 2007, 지역축제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부, 2006, 문화관광축제 변화와 성과 1996~2005
문화관광부, 2006, 한국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연구
문화관광부, 2009,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02, 문화정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2008, 국고지원 공연예술행사 평가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09,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박용배, 축제개최지 지역주민의 참여행동 연구
백선혜, 2006, 도시문화전략으로서의 지역문화축제의 지향점과 구성요소 정립에 관한 연구
부숙진, 2008, 축제개최 지역주민의 축제효과요인 인식축제참여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상려아, 지역축제 참여동기에 따른 표적시장 전략에 관한 연구
신현식, 2007, 지역축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주민참여를 중심으로
오수경, 2004, 인천지역 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경숙, 2009, 지역축제의 방문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명건, 2009, 효율적인 지역축제를 위한 소재통합에 관한 연구
이정록, 2005, 문화관광축제의 공간 확산에 관한 연구
인천 문화재단, 2005 시 대표 축제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지진호, 1999, 지역축제 참가자의 만족에 관한 연구
조혜정·이미경, 2008, 인천광역시 지역축제 지원체계 개선방안
오수경, 2004, 인천지역 축제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경엽, 2007, 한국의_해양축제와_여수_진남제
홍장원, 2008, 지역축제를 통한 연안지역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연구
보령머드축제 홈페이지 http://www.mudfestival.or.kr/
인천광역시청 http://www.incheon.go.kr/
인천해양축제 홈페이지 http://www.oceanfestival.net/
축제 경영연구소 http://www.fmi.re.kr/
충남보령시청 http://www.boryeong.chungnam.kr/
충청남도 토지정보시스템 http://klis.chungnam.net/sis/main/do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네이버, 구글 이미지 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