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해양축제`의 발달이 미약한 이유 -`보령머드축제`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지역 축제의 의의
2. 주제(인천해양축제) 선정 이유
3. 비교대상(보령머드축제) 선정 이유

Ⅱ 본 론
1. 비교 기준 제시
2. 보령머드축제
3. 인천해양축제

Ⅲ 결 론
-앞으로의 과제 (통합된 인천축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1. 지역 축제의 의의
⑴ 지역 축제 개념
지역축제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되어 왔다. 과거의 지역축제가 지역주민 생활 그 자체의 전통 문화적 요소가 잘 반영되고 지역주민의 단합과 제의적 성격이 강한 향토적 축제였다면, 현대 사회의 지역축제는 단순히 지역 화합의 차원을 넘어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관광객을 유치하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축제로 변화하였다. 다시 말해, 현대 사회의 지역축제는 “지역 고유의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고 지역 주민의 정체성 제고와 외지인의 지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매년 정해진 기간에 지역주민, 지역단체, 지방정부가 주체가 되어 준비 개최되는 축제로 지역주민들의 총체적인 삶과 전통 문화적 요소가 잘 반영되어 있는 공동체적 성격의 행사”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⑵ 지역 축제의 역할

<그림 1>
(도시문화전략으로서 지역문화축제의 지향점과 구성요소 정립에 관한 연구)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축제는 지역적, 경제적, 문화적, 교육적, 유희적인 부분에서 많은 기능을 나타내고 있다. 먼저 축제의 지역적 역할부터 살펴보면, 축제는 지역정체성을 반영하고 강화한다. 지역정체성에 바탕을 둔 축제를 공동으로 준비하고 경험하면서, 지역주민들은 공동체의식을 확립하고 자신의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획득하게 되며, 이는 다시 지역정체성의 강화를 낳는다. 이렇게 지역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 축제는 지역주민들의 공동체 의식 고취와 지역 이미지를 제고하는 역할을 한다. 두 번째 역할로 축제는 직·간접적으로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축제의 개최로 인해 지역문화는 그 활동의 수적 증가는 물론 외부의 인적유입을 초래하고, 개최이후에도 지속적인 활동과 기반시설의 개축 및 신설을 통해 고용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축제를 문화산업 발전의 주요 콘텐츠로 개발하면 지역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세 번째로 지역 축제는 지역의 특성을 내포하고 있어 한 지역을 다른 지역과 차별 짓는 문화적 정체성을 실현할 수 있는 문화매체이다. 또한 지역 축제는 특정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해줄 뿐 아니라 지역의 전통적 가치를 재현해주는 문화자원이기도 하다.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서 정체성 규정의 문제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축제를 통해 고유문화와 전통을 살려내고, 척박하고 단조로운 지역문화를 재생시키는 것은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는 유용한 방법이 된다. 네 번째로, 축제는 지역문화가 결집되는 장이며 참가자들이 문화를 경험하고 학습하는 열린 공간이 될 수 있다. 지역 축제는 기획할 때에 문화콘텐츠를 창조적으로 발굴하고, 그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것이 요구된다. 이 과정에서 지역 축제는 참가자들에게 높은 수준의 문화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적 역할을 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지역 축제는 참가자들이 일상의 피로를 풀고 재충전을 할 수 있는 놀이의 장이다. 축제의 공간은 참가자들이 일상생활로부터의 탈출을 가능하게 하는 ‘해방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며, 축제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의 유희의 욕구를 만족시켜 준다. 현대생활이 주는 답답한 일상과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축제의 특성은 축제가 가진 본질 중, 노동과 여가가 엄밀히 구분되고, 문화의 소비가 두드러지게 증가한 현대사회에서 더욱 필요하게 된 요소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김영해, 2009,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김현욱, 2006, 지역축제의 관리주체와 서비스 질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문건수, 2007, 지역축제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부, 2006, 문화관광축제 변화와 성과 1996~2005
문화관광부, 2006, 한국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연구
문화관광부, 2009,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02, 문화정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2008, 국고지원 공연예술행사 평가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09,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박용배, 축제개최지 지역주민의 참여행동 연구
백선혜, 2006, 도시문화전략으로서의 지역문화축제의 지향점과 구성요소 정립에 관한 연구
부숙진, 2008, 축제개최 지역주민의 축제효과요인 인식축제참여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상려아, 지역축제 참여동기에 따른 표적시장 전략에 관한 연구
신현식, 2007, 지역축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주민참여를 중심으로
오수경, 2004, 인천지역 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경숙, 2009, 지역축제의 방문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명건, 2009, 효율적인 지역축제를 위한 소재통합에 관한 연구
이정록, 2005, 문화관광축제의 공간 확산에 관한 연구
인천 문화재단, 2005 시 대표 축제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지진호, 1999, 지역축제 참가자의 만족에 관한 연구
조혜정·이미경, 2008, 인천광역시 지역축제 지원체계 개선방안
오수경, 2004, 인천지역 축제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경엽, 2007, 한국의_해양축제와_여수_진남제
홍장원, 2008, 지역축제를 통한 연안지역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연구
보령머드축제 홈페이지 http://www.mudfestival.or.kr/
인천광역시청 http://www.incheon.go.kr/
인천해양축제 홈페이지 http://www.oceanfestival.net/
축제 경영연구소 http://www.fmi.re.kr/
충남보령시청 http://www.boryeong.chungnam.kr/
충청남도 토지정보시스템 http://klis.chungnam.net/sis/main/do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네이버, 구글 이미지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축제 레포트
  • 축제가 유난히도 많다.’라고 서술한 것을 본 적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노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제대로 된 축제가 없는 것일까? 그런 것 같지 않다. 놀기를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민족이나 나라가 따로 있겠는가? 나는 그러한 이유보다는 좀 더 다른 이유가 있다고 생각을 했고, 근본적인 원인을 우리나라 역사 속에서 찾아보게 되었다. 그래서 앞으로 축제가 어떤 역사적 상황 속에서 현재 왜 지역 축제의 전통이 미약하고 활성화 되어있지 않

  • 요약 지방은 식민지다 내부 식민지론
  • 의 개혁’은 외면하나?왜 ‘여의도 방송’에서 ‘전국방송’으로 가야 하나?왜 ‘방송의회’ 구성이 필요한가?왜 방송 ‘광역화’는 자승자박인가?왜 지방을 둘로 나눠야 하나?왜 콘텐츠 수용환경 변화가 필요한가?왜 지역방송이 지역운동의 주체가 돼야 하나?8장 지방문화의 현재와 미래‘삶’과 ‘돈’이 타협하는 ‘지역문화’는 안 되나?왜 ‘대중문화?지역문화의 융합’이 필요한가?왜 지역문화 예산의 투명성이 중요한가?왜 축제에 적

  • [관광경영] 갯벌의 권역별 발전방안
  • 의 갯벌관련제도b.각국의 갯벌관련제도Ⅳ. 갯벌 활성화 전략1.갯벌국립공원화 전략a.갯벌국립공원 지정 필요성b.외국의 갯벌국립공원 사례c.개발계획d.입지선정 이유2.갯벌국립공원 세부 발전방안a.경기․ 인천 갯벌국립공원b.안면 갯벌국립공원c.보령 갯벌국립공원Ⅴ.문제점과 개선방안1. 연구의 한계점2. 해결방안Ⅵ.결론Ⅰ. 서론1.연구목적본 연구는 갯벌의 자연자원 보존 및 효율적 관리와 이용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서 우

  • [관광] 우리나라 문화공연 축제의 발전방향(춘천마임축제를 중심으로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발 비교)
  • 의 욕구가 생김- -보고서 목적우리는 이 두가지 포인트를 가지고, 결합하여 문화․예술 공연이 있는 축제에 대해서 한번 생각을 해보았고, 그리고 찾아낸 축제가 바로 춘천 마임축제이다. 춘천 마임축제는 이미 그 가능성을 인정받아 3년 연속으로 최우수축제로 선정이 되었다. 하지만 아직은 세계의 마임축제라고 하기에는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이것을 비슷한 유형의 에딘버러 프린지 축제와 비교하여 나름대로의 해결

  • 향토기업과 지역사회복지
  • 의 정의에 부합하는 것도자기, 그림, 민속공예품 등관광객 유치형관람 휴양자연 탐승, 문화유적 답사, 휴식 및 숙박 등 관람과 휴양 지향적 관광상품 중 향토자원의 정의에 부합하는 것전통마을, 유적, 전통공연, 공원, 전통숙박시설 등학습체험자녀들의 교육 목적 중심의 참여와 활동 지향적 관광문화상품 중 향토자원 정의에 부합하는 것민예품 만들기, 농사체험, 생태탐방, 예술체험 등축제각종 대회, 이벤트, 문화관광 축제 등을 포함하되, 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