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제1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교육방법의 개념
2.교육공학의 두 가지 측면
3.교육공학의 역사 (1/2)
4.교육공학의 역사 (2/2)
5.데일의 경험의 원추와 브루너의 인지적 학습단계
6.호반의 시청각 자료분류
7.Berlo의 통신모형
8.Shannon & Schramm의 통신모형
9.일리(Ely)의 시청각 통신이론
10.교육공학과 교수공학
11.교육공학의 영역
12.교육공학의 영역-설계
13.교육공학의 영역-개발
14.교육공학의 영역-활용
15.교육공학의 영역-관리
16.교육공학의 영역-평가
17.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이러닝의 발달(1/2)
18.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이러닝의 발달(2/2)
19.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전자교과서
20.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구성주의 학습방법
21.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유비쿼터스 러닝
- 본문내용
-
교육공학: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여,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 (AECT,1977)
적절한 공학적 과정 및 자원을 창출, 활용,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개선하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
학교, 사회, 회사 등 여러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용어
교수공학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1994, AECT)
테크놀러지의 기능을 설명하는데 더 적합함.
인간학습과 통신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 실행, 및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
인적자원과 비인적 자원의 적절한 결합을 통한 체계적 방법
학습에 관한 조건을 구체화하는 과정
교수체제설계: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를 포함하는 조직화된 과정
메시지 디자인:메시지의 물리적 형태를 어떻게 조작할 것인가 계획을 세우는 것
교수전략 :한 학습 내에서 일어나는 학습활동을 학습상황, 학습내용, 바라는 학습결과에 따라 선택하고 순서화하여 정하는 것
학습자 특성: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경험적 배경
학습을 위해 과정과 자원을 사용하는 행위
매체활용:학습을 위해 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것
혁신의 확산:새로운 아이디어를 채택하도록 의사 소통하는 과정으로, 인식, 설득, 활용, 확인의 단계를 거침.
실행 및 제도화:교수자료나 전략을 실제현장에 적용
정책과 규제:교육공학의 확산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규칙과 행위
자료평가
- ..................................
- qui***
(2015.03.18 19:25: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