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제1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방법의 개념
2.교육공학의 두 가지 측면
3.교육공학의 역사 (1/2)
4.교육공학의 역사 (2/2)
5.데일의 경험의 원추와 브루너의 인지적 학습단계
6.호반의 시청각 자료분류
7.Berlo의 통신모형
8.Shannon & Schramm의 통신모형
9.일리(Ely)의 시청각 통신이론
10.교육공학과 교수공학
11.교육공학의 영역
12.교육공학의 영역-설계
13.교육공학의 영역-개발
14.교육공학의 영역-활용
15.교육공학의 영역-관리
16.교육공학의 영역-평가
17.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이러닝의 발달(1/2)
18.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이러닝의 발달(2/2)
19.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전자교과서
20.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구성주의 학습방법
21.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유비쿼터스 러닝
본문내용
교육공학: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여,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 (AECT,1977)
적절한 공학적 과정 및 자원을 창출, 활용,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개선하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
학교, 사회, 회사 등 여러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용어
교수공학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1994, AECT)
테크놀러지의 기능을 설명하는데 더 적합함.
인간학습과 통신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 실행, 및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
인적자원과 비인적 자원의 적절한 결합을 통한 체계적 방법


학습에 관한 조건을 구체화하는 과정
교수체제설계: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를 포함하는 조직화된 과정
메시지 디자인:메시지의 물리적 형태를 어떻게 조작할 것인가 계획을 세우는 것
교수전략 :한 학습 내에서 일어나는 학습활동을 학습상황, 학습내용, 바라는 학습결과에 따라 선택하고 순서화하여 정하는 것
학습자 특성: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경험적 배경


학습을 위해 과정과 자원을 사용하는 행위
매체활용:학습을 위해 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것
혁신의 확산:새로운 아이디어를 채택하도록 의사 소통하는 과정으로, 인식, 설득, 활용, 확인의 단계를 거침.
실행 및 제도화:교수자료나 전략을 실제현장에 적용
정책과 규제:교육공학의 확산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규칙과 행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qui***
    (2015.03.18 19:25:47)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화는 목회를 계획적으로, 단계적으로, 교육적으로 하여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교육 목회의 범위 또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대해서는 4가지 범위가 있다. 첫째는 복음이며, 둘째는 교회의 이해이다. 셋째는 목회 그 자체에 참여하는 것이고 넷째는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이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과 내용 그리고 방법은 무엇인가? 세상에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을 말하고 내용은 복음이다. 방법은 복음과

  •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과 우리의 방향
  • 교육의 주제와 특징, 그리고 교회교육의 구조들을 재해석하려 한다.1.기독교교육의 주제:에서 다룬 첫 번째 주제는 교회력에 관계된 프로그램으로 전체의 39%(119회)를 차지한다. 두 번째 주제는 대안교육의 모델의 소개로 15%(46회)를 차지하고 있다. 세 번째 주제는 교리와 교육정책에 관계된 특집으로 14%(43회)를 다룬다. 네 번째 주제는 교수-학습 방법의 소개로, 13%(38회)를 차지하고 있다. 다섯 번째 주제는 연령층 이해와 교육에 관계된 것

  • 교육의 정의 레포트
  • 교육자의 흥미 영역은 인간이어야 함Ⅲ. 敎育의 場- 교육의 장은 학교와 교육부를 넘어 훨씬 광범한 사회 곳곳에서 전개되고 전개될 수 있는 현상이므로 교육을 너무 학교와 교육부에만 관련시켜 생각하는 버릇은 시정되어야 함- 가정: 아주 강력한 학습 상황은 되지만 반드시 교육 상황을 제공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어린이가 가정에서 배우는 과정은 흔히 동일시에 의존함Ⅲ. 느낀 점이홍우 교수의 「교육의 개념」을 읽기 전에 나는 ‘공학적’

  •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 제 1부 특수아동과 통합교육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이해모든 아동은 자신만의 독특하고 개별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들의 능력 또한 다양하다. 이러한 아동들이 모여서 한 학급을 형성하고 그들은 각자 자신들의 개성을 가지고 구성원으로써 지내게 된다. 특수아동이 있는 학급은 그러한 다양성의 범위가 커진 것으로 여겨지는데 이럴 때 일반적인 방법의 교육으로는 모든 구성원이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없게 된다.

  • [환경교육]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이해하고 음미하는 과정으로 환경 교육의 중요한 목적중의 하나는 인류로 하여금 생물학적,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및 문화적 제요소들간의 상호 작용의 결과인 환경의 속성을 이해하고 동시에 환경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며 환경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지식, 가치관과 태도 및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환경교육은 교육을 통하여 현재의 서로 다른 세대는 물론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함으로써 그들의 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