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공학의 개념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공학(Technology)의 개념

1.2 교육과 공학의 관계

1.3. 교육공학의 개념

1.3.1 교육에서의 공학과 교육의 공학

1.3.2 교육공학과 수업공학

1.3.3 교육공학의 개념 정의 변화과정

1.4 교육공학의 연구영역
본문내용
교육공학의 개념적 기초


1.1 공학(Technology)의 개념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이라는 학문영역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의아하게 생각하는 것이 “공학(technology)"이라는 용어이다. 교육에 왠 공학? 일반적으로 교육학의 하위 영역들은 다른 일반 학문영역을 토대로 발전되어져 왔다. 예를 들어, 행정학에서 발전된 교육행정, 사회학에서 발전된 교육사회학, 심리학에서 발전된 교육심리학 등등으로.... 그런데, 공학에서 발전된 교육공학? 뭔가 좀 이상하다는 느낌이다. 왜 그럴까? 이는 공학에 대한 오해에 어느 정도 기인한다. 즉, 우리는 일반적으로 공업이나 산업분야에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에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이때 사용하는 공학의 의미와 교육공학에서 사용하는 공학의 의미와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공학이라 함은 단순히 기계적 장치(mechanistic devices)나 기계류(machinaries)와 관련된 의미로서만 파악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는 우리말의 ‘공학’을 영어 단어 ‘engineering'에서 번역되어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육공학에서 의미하는 공학이라 함은 영어 단어의 ’technology'에서 번역되어진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물론, technology를 공학이라는 우리말로 번역하는 데에는 논란이 있을 수 있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technology를 공학이라고 번역하기보다는 ‘기술’ 또는 ‘기술공학’으로 번역하는데 익숙해 있을 지도 모른다. 어찌 되었든, 교육공학에서의 공학, 즉 technology는 일반적인 공업 또는 산업에서 사용하는 engineering과는 다른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물론, engineering의 의미는 그 본질을 더 깊게 파악하면 다른 의미를 지닐 수도 있을 것이지만, 앞에서 말한 단순한 기계적 장치 또는 기계류 등을 의미하는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technology는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기에 교육에서도 공학이라는 용어를 쓸 수 있는 것일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