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청소년 성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개념 및 정의


Ⅱ. 본론
1. 청소년 성교육의 실태
2. 청소년 성교육의 문제점
3. 토론
4. 청소년 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문제제기 및 필요성

성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로 일생동안 모든 발달 단계에 관련되어 연속적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성은 인격과 결합되어 있고 인간의 생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창조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관계의 표현으로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인격형성에 중요한 요소이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물질문명의 풍요로움으로 인하여 생리현상의 조숙화와 함께 예전보다 더 빨리 성적 고민이나 갈등에 직면하고 있다. 최근 한국 사회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면에서 급격한 변화와 발전을 경험하고 특히 서구 사회의 성 개방 풍조가 급격히 유입되면서, 성에 관한 사회현상은 과거와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성을 사회의 금기 사항으로 여기던 유교적인 우리 사회의 성가치관에 혼란을 야기 시키고 있으며, 성폭력, 성상품화, 성범죄, 미혼모 증가와 이중적 성윤리관으로 성문화 지체 현상이 사회적으로 표면화되고 있으며, 성혁명의 시대라고 할 만큼 성개방과 성 정보의 홍수 속에서 성의식의 태도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상황은 정서적으로 민감하고 미처 바른 성의식이 형성되지 못한 청소년에게 심각한 문제를 야기 시키면서 우리 사회의 주요 문제로 청소년 성문제가 제기되기 시작했다.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Hall,1916)'‘혼란의 시기 (Freud,1958)’로 짧은 기간 동안 급격한 인체 변화와 함께 많은 발달과제를 성취해야 하는 시기이다(Blumberg, 1984).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 시기에 성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고 학생들의 성 윤리적 갈등과 고민은 많아지고 있으나 학교에서나 가정에서의 성교육은 아직도 체계적이지 못하고 성문제에 관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모든 인간이 성적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성이 특별히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청소년기가 인생 전반을 통해 생물학적으로 매우 극적인 특성을 갖는다는 점이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와 더불어 제 2차 성징의 출현으로 자연스럽게 성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성의식이 활발해지는 반면 성충동이 높아져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성욕구를 다스리는데 문제점을 제공하기에 충분한 시기이다.
참고문헌
< 논문 및 학술지>
-학교교육을 통한 체계적 성교육 접근모형 개발, 공세권외, 한국성문화연구소, 2000.8
-남자 청소년을 위한‘위험한 성’ 예방 프로그램개발의 기초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2.12
-청소년․소녀의 성문화의 특성과 학교 성교육의 과제, 이영자, 성평등연구소,2000
-비디오 테이프를 활용한 성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성지식과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맹현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청소년의 성교육과 이성교재, 이경희, 학술대회 발표논문집,1997
-청소년 성문제와 성교육실시 방향에 대한 소고, 정하성, 사회과학연구, 2000

<인터넷 사이트>
-한국여성민우회  http://www.womenlink.or.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서울YMCA  http://www.ymca.or.kr/
-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 http://aha.ymc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실태조사를 통해 태권도장의 현 경영실태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수련생 흥미유발할 수 있는 태권도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한다. 또한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살펴보아 현 태권도장의 문제점을 파악함을 통해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는 제기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4) 체육시설 및 태권도 체육관에 관한 선행연구 및 시설운영에 관련된 각종 문헌을 바탕으로, 태권

  • 노인 여가(레크리에이션)활동
  • 문제점(2) 노년기의 자원봉사활동(3) 노인교육Ⅱ-4. 한국 노인여가활동의 문제점 및 과제(1) 노인여가활동의 문제점 (2) 노인여가활동에 대한 과제Ⅱ-5. 해외 노인 여가 문화 사례(1) 미국(2) 일본(3) 스웨덴(4) 덴마크Ⅱ-6. 미래 노인 여가 산업의 전망Ⅲ. 결론 Ⅲ-1. 노인여가활동의 개선 방향Ⅲ-2. 노인여가활동의 나아가야 할 방향Ⅳ. 참고문헌 Ⅰ. 서론 Ⅰ-1. 주제선정이유우리는 누구나 노인이 된다. 어느 누구도 어김없이 찾아오는 노년기를 피

  • [교육사회] 대안교육은 진정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교육대안교육 사례 및 분석Ⅰ.대안교육을 선택하는 부모와 아이들Ⅱ.대안교육에 관한 인터뷰 및 학교방문 사례 분석 대안학교의 쟁점과 사회적 지원 대책Ⅰ.대안교육의 공공성Ⅱ.대안교육에 대한 사회적 지원 체제Ⅰ.논의 - 대안학교의 실태 및 연구 주제에 관한 의견Ⅱ.대안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Ⅰ.연구의 필요성대안교육은 말 그대로 대안하는 교육을 말한다. 공교육이 가진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 [청소년교육]청소년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청소년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Ⅰ. 서론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과 청소년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대해 알아보겠다.1. 청소년의 개념청소년기의 개념을 정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 개념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 왔으며, 학자들의 학문영역에 따라, 국가의 이념과 사회체제에 따라, 관련법규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청소년의 개념을 학자별영역별로 간략하게 소개한

  • 일생과정에서의 교육-영유아, 중고등, 대학, 특수 교육 문제점 고찰
  • 교육 5Ⅱ 공교육 6-131. 공교육의 사전적 의미 62. 공교육의 문제점 63. 공교육의 문제 사례 94. 공교육 문제의 해결방안 12Ⅲ. 사교육 13-181. 사교육의 사전적 의미 132. 사교육의 문제점 133. 사교육의 문제 사례 15Ⅳ. 대학교육 18-211. 대학의 정의 182. 대학교육의 문제점 183. 스펙 21Ⅴ. 특수교육 21-291.특수교육의 정의 212. 특수학교의 문제점 213. 특수학교 성교육의 현실 244. 특수교육 문제의 사례 255. 특수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286. 특수교육 문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