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교육]반편견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반편견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
1) 반편견교육의 개념
2) 반편견교육의 역사적 배경
3) 반편견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Ⅱ. 반편견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반편견교육의 교육과정
2) 반편견교육의 내용
3) 반편견교육의 방법
4) 반편견교육의 사례
5) 반편견교육의 실제
결 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


학 습 목 표








▣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을 고찰해 봄으로써 어떻게 실제에 적용해야 함을 안다.







1) 반편견교육의 개념
반편견 교육은 이미 각자에게 있는 기존의 선입견, 고정관념 및 편견에 도전하는 적극적인 교육을 말한다. 즉 성이나 인종,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게 하는 교육이다. 유아들이 사회적 학습에 의한 영향으로 고정관념이 생성되고 유지되어 큰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므로 지구촌이라는 미래를 살아갈 유아들은 나와 다른 것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로 편견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와 함께 편견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 할 수 있어야 한다. 반편견 교육과정은 유아기 때부터 다양한 편견에 도전하고 반대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데 근거를 둔 것으로,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불평등의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유아들을 준비시키는 것이다.
또한 '반편견 교육'이란 어린이의 정체감(성, 민족)과 함께 편견에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을 말하며 Derman-Sparks & The ABC Task Force(1989)의 반편견 교육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어린이들이 받는 억압에 직면하고, 좀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지적·정서적 능력을 길러준다.
②어린이들에게 편견에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의미한다.
③어린이로 하여금 차이점에 대한 지각, 고정관념, 그리고 차별적 행동에 대해 직면하는 기술을 학습하게 한다.
④인권을 옹호하는 것, 관광적 접근을 하지 않는 것, 일상생활과 연관하여 편견 없는 활동을 연간 교육과정과 연계 지어 교육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⑤반편견 교육에 대한 것은 Derman Sparks 외에 Banks와 Banks(1993), York(1991, Ramsey(1987), Bisson(1992)과 같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⑥학자들 간에 반편견에 대해 어떤 점을 강조하는지에 따라 정의와 교육에 전개하는 양상은 각기 다르지만 다문화 이해를 포함하는 것을 강조하는 측면은 공통적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반편견 교육과정: 어린이에게 대응 능력을 길러주는 도구.(1999). Derman-Sparks & ABC Task Force 저. 이 경우 이은화 역. 창지사. 제1장 - 3장
• 송숙진, 『반편견교육을 위한 유아의 인종, 장애, 문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 조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양복순,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조망수용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
  • 반편견 교육 (이론적 배경의 필요성)1) 반편견 교육의 개념2) 반편견 교육의 내용3) 유아교육에서의 반편견 교육의 적용근거4) 장애인에 대한 반편견 교육(5)장애아동에 대한 비 장애 아동의 태도1) 장애 아동에 대한 비 장애 아동의 태도2) 비 장애 아동 태도변화의 중요성(6)프로그램 실제-장애 아동의 태도 변화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의 예1) 비 장애 아동 태도변화의 선행연구① 장애에 대한 정보제공② 모의장애 체험③ 시청각 교육 자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교육 저자 ; 한기정내용 :1.특성2.교육방법3. 상황별로 보는 가정지도4. 개발되어진 프로그램의 사례(2) 제목 : 장애어린이이 이해와 보육내용 : 1. 장애어린이에 관하여2. 장애어린이의 건강관리3. 지체부자유어린이의 이해와 보육4. 언어장애어린이의 이해와 보육5. 지능지체어린이의 이해와 보육6. 정서장해어린이의 이해와 보육7. 보모의 소원을 받아들이는 방법8. 전문기관과 그 이용에 대하여9. 관찰방법과 기록방법(3) 제목 : 특수아동의 발

  • 아동발달 관련 논문 조사 -물리적 학습요인들이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 교육프로그램이 보육시설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2)양성평등 교육프로그램이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Ⅱ. 이론적 배경1. 보육사업의 사회적 기능과 양성평등사회복지사업으로서의 보육 사업은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발달하도록 하는 사회화 기능은 물론, 여성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여 사회 통합적 기능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보육시설에서의

  • 드림스타트 레포트
  • 아동, 부모, 지역사회에 건강, 복지, 보육‧교육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취약계층 아동들의 건강하고 건전한 발달 도모➜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4) 대상- 시범대상 지역 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에 준하는 취약계층 가정의 0세~만 12세 미만의 아동, 그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아동과 부모(주양육자)를 대상으로 개입하는 2세대 프로그램을 지향• 드림스타트 사업의 대상이

  • [아동복지] 이혼가정의 아동
  • 아동복지 관련 쟁점1) 친권 및 양육권2) 면접교섭권3) 양육비(4) 이혼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1) 자존심2) 학업 성취도3) 정서반응① 거부감 및 분노감② 두려움과 공포감③ 수치심 및 죄책감 4) 충성심 및 정체성의 갈등5) 소속감의 갈등6) 비행(5) 이혼가족 아동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1) 이혼과정의 초기① 아동상담② 부모상담2) 법적 절차 진행단계① 이혼조정② 부모교육 프로그램③ 숙려기간 및 상담3) 법적 이혼 후 적응단계① 새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