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한국난타의 원형, 두두리 도깨비의 세계` 책을 중심으로 한 한국의 도깨비 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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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난타의 원형, 두두리 도깨비의 세계' 중심으로한 요약
2. 도깨비의 어원 -‘두두리’
3. 도깨비를 형성한 한국인의 심성(도깨비설화에서의 민중의식)
4. 결론
5. 궁금증? , 신학적관점에서보면?
6. 우리 생각
7.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본문내용

1. 요약

I. 도깨비는 왜 난타의 원형인가
<난타>라는 우리 무대극이 외국에서 큰 찬사를 받는다는 소식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어느새 <난타>는 한국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공연물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이 <난타>는 그 핵심적인 내용이 단순한 형태의 ‘두드림’이라고 한다. 그런데 사실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두들겨 대는 이 <난타>의 원형이 도깨비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도깨비는 나무붙이에 대한 신앙에서 기원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그러한 신앙이 주술적인 형태로 드러나는 것이 바로 ‘두드림’이라고 한다. <도깨비방망이> 이야기에서 도깨비들이 방망이를 ‘두드림’으로써 금은보화를 만들어내는 행위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도깨비의 옛 이름이 ‘두두리’인 것도 두드림이 도깨비의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라는 것을 이야기해준다. 난타는 바로 도깨비의 본질적 성격이다.

난타는 함부로 마구치거나 두들기는 난장 속의 두드림이다. 이는 물리적 동작의 지루한 반복이 아니라, 불교의 삼천배나 삼보일배의 경지, 법고춤의 신열과 비견할 수 있는 지극 정성으로 이루어진 구도의 행위일 수 있다. 난타는 두드리는 사람이나 두드림을 듣고 있는 사람을 신열과 법열로 이끄는 신명풀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이것이 세계인의 가슴을 적실 수 있는 비결이었다고 하겠다.

여기에서 하나 더 주목해야 하는 것이 한국 여인들의 다듬이질이다. 기능적인 면에서 두두리의 경지와 비견할 수 있다. 한국 여인들이 다듬이질을 하는 것을 단순히 옷감을 다듬는 실제적인 효용의 측면에서만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시아버지, 시어머니의 시집살이, 남편의 가부장적 권위에 의한 억눌림, 철철이 돌아오는 제사의 중압감, 나아가 농사일과 집안 살림까지 수많은 부담을 안고 살아야 했던 한국 여인들에게 다듬이질은 탈출구의 역할을 했을 것이다. 주눅든 일상을 초월할 수 있는 정화 장치로 여인들은 다듬이 방망이를 열심히 두들겼을지도 모른다. 실컷 두들기고 다음날 일어나면 비로소 정상적인 삶의 공간으로 들어설 수 있었다. 한국 여인에게 다듬이질은 또 다른 신앙이었으며, 도깨비 그 자체였을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도깨비 연구 김종대, 국학자료원
저기 도깨비가 간다 김종대, 인터넷
도깨비 날개를 달다 김열규, 춘추사
한국인 우리들은 누구인가 김열규, 인터넷
한국구비문학대계 한국정신문화연구소

계명대 도깨비 알리다-기사))
http://www.newdaily.co.kr/html/article/2009/08/24/ART32390.html
동영상-도깨비 특별전))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oid=130&aid=0000001517
꼬비꼬비 동영상 ))
http://blog.naver.com/wjdtpalwkd?Redirect=Log&logNo=120102952172&vid=0

*도깨비 관련 사이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구전 도깨비 이야기 수록
김종대의 도깨비나라 - 도깨비 소개, 일본 오니와 비교, 도깨비 신앙, 도깨비 이야기 및 민속 상징, 열두달 풍속 수록
도깨비 이야기 - 도깨비불, 도깨비 장난, 도깨비와 씨름, 도깨비 되찾기 등 도깨비 관련 이야기 모음
도깨비는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올까 - 도깨비의 유래, 특징, 지방별 도깨비 이야기 수록
한국 민담에 나타나는 도깨비 - 민담, 속담에 나타나는 도깨비 종류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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