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김시습 `만복사저포기`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서론
Ⅱ. 본론
ⅰ.「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 및 서사적 특성
(1)「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
(2)「만복사저포기」의 서사적 특성
ⅱ. 「만복사저포기」의 모티프 - 사자(死者)와의 인연
(1) 인귀교환(人鬼交驩) 모티프
(2) 생자(生者)와 사자(死者)의 만남
(3) 이별 - 죽음에 관한 이야기
ⅲ. 만복사저포기에 반영된 작가 의식과 윤리 의식
(1) 작가 의식
(2) 윤리 의식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Ⅴ. 감상평
본문내용
Ⅰ.서론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최남선(崔南善)이 그 텍스트를 처음으로 소개한 이후로부터 오늘날까지 한국 고전문학 연구자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다. 15세기라는 이른 시기에 김시습(金時習:1435-1493)이라는 평범하지 않은 작가에 의해 창작되었으며, 그 서사화의 수준 또한 심상치 않은 것이라는 판단이 『금오신화』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초래한 요인이 되었을 것이다. 『금오신화』를 대상으로 한 학문적 탐구가 다양한 접근 방법과 해석 시각으로 표출된 것은 이러한 관심의 반영이었다고 하겠다. 김현양,「만복사저포기」의 서사적 특성과 장르적 위상, (열상고전연구, Vol.15 No.-, [2002])[KCI등재]
『전등신화』(剪燈新話) 모방설이나, 『금오신화』를 한국 최초의 소설로 볼 것이냐를 두고는 아직도 논란의 여지가 많지만, 『금오신화』가 학문적으로 매우 큰 가치를 가지고 있음은 틀림없다.
『금오신화』는 주인공이 고난과 역경을 딛고 행복한 결말을 맞이하는 대부분의 고소설의 일반적인 구조와는 사뭇 다르다. 여기서는 「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와 서사적 특성 등을 살펴봄으로써 다른 고소설과 『금오신화』가 가지는 전기소설(傳記小說)적 특징을 알아보고, 본 작품뿐 아니라 많은 고전소설에 사용되는 ‘죽음’에 관한 모티프를 좀 더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금오신화』의 저자 김시습의 작가의식이 작품 내에 어떤 식으로 반영되어 있는가도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ⅰ.「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 및 서사적 특성

(1)「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
「만복사저포기」는 양생과 여귀의 만남과 이별의 이야기이다. 양생이라는 총각이 왜적에게 억울히 죽은 귀신 처녀를 만나 가연을 맺고 이별하여 귀신 처녀의 유해를 안장한 후 종적을 감췄다는 것이 「만복사저포기」의 대체적인 줄거리이다. 비교를 위해 인물과 화소를 추상화하여 순차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김시습의 `이생규장전`과 `만복사저포기` 분석
  • 만복사저포기>는 우리나라의 고전 문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단순히 유사한 허구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고전 문학 모습을 이해하는 창으로써는 물론이고,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세계관에 대한 실마리도 던져주기 때문이다. 참고문헌(가나다 순)김시습, 김연호 역, , 하서, 2002김열규, , 탐구당, 1983그레마스, 김성도 편역, , 인간사랑, 1997송효섭, , 아르케, 2001송효섭,

  • [이생규장전][김시습 금오신화]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줄거리,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전개,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배경,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이생규장전,김시습)
  • 작품에서는 작품의 사건이 실제의 역사적 사실과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다. 이생과 최씨의 행복이 파괴되는 것은 홍건적의 경성점거 때문으로 최씨는 이생과 헤어져 미쳐 홍건적의 칼을 피하지 못하고 죽게 된다. 신축년에 홍건적이 경성을 점거하고 왕이 복주로 피난을 간 것은 역사적인 사실과 일치한다. 이는 서술자가 사실을 근거로 작품을 서술했다는 점을 의미한다.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이 소설은 대부분의 고전소설들이

  • 금오신화 연구 레포트
  • 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그의 작품중 『금오신화』에 대해 재조명하여 김시습이 차지하고 있는 문학사적 위치를 천착하고자 한다.1. 생애梅月堂 金時習(1435~1493)은 조선조 초기인 15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문인이다. 세종 17년 서울 성균관 북쪽 사저에서 忠順衛目省의 아들로 태어나 단종․ 세조․ 예종 시대를 거쳐 성종 24년에 59세로 생애를 마쳤다. 김시습의 생애를 가장 일찍 재구한 작업, 가장 자세하게 분석한 작업, 가장 집약적으로 정리한 작업을

  • [국문학] 현대문학의 흐름과 국어의 활용
  • 작품이다.iii)박씨전의 관련 설화로는 온달설화, 서동설화, 나무꾼과 선녀이야기, 나중미부(螺中美婦)설화, 욕신금기(浴身禁忌)설화 등이 있다.iv)박씨전의 전반적인 구조는 혼인-박해와 시련-시련극복-도술무용담-행복한결말⑤구운몽(九雲夢)i)서포 김만중은 구운몽을 통해 소설문학이 취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한 체제를 갖추고 아름다움과 이상을 추구하는 세계와 현실세계가 공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ii)구운몽의 작품 구조는 현실 -> 꿈 -> 현

  • [방송대] 고전소설론 요점정리
  • 고전소설의 사회와 인간”- 피탈계층의 수탈계층에 대한 적대의식과 부에 대한 열망의 극대화 현상을 구현하려 한 것. ⑤기존연구의 문제점 -표면적 주제와 이면적 주제의 설정은 논점의 통일을 위해 재고의 여지가 있다. -단편적인 사실이나 부분적인 해석만을 가지고는 진실에 도달할 수 없다. -작품을 부분적으로 해체시켜 놓고, 확대해석한다면 결코 논리의 귀일점을 발견하기가 힘들다.⑥통일적 해석-도입의 화합상태: 상황적 질서, 본래적 질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