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김시습 `만복사저포기`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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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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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ⅰ.「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 및 서사적 특성
(1)「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
(2)「만복사저포기」의 서사적 특성
ⅱ. 「만복사저포기」의 모티프 - 사자(死者)와의 인연
(1) 인귀교환(人鬼交驩) 모티프
(2) 생자(生者)와 사자(死者)의 만남
(3) 이별 - 죽음에 관한 이야기
ⅲ. 만복사저포기에 반영된 작가 의식과 윤리 의식
(1) 작가 의식
(2) 윤리 의식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Ⅴ. 감상평
- 본문내용
-
Ⅰ.서론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최남선(崔南善)이 그 텍스트를 처음으로 소개한 이후로부터 오늘날까지 한국 고전문학 연구자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다. 15세기라는 이른 시기에 김시습(金時習:1435-1493)이라는 평범하지 않은 작가에 의해 창작되었으며, 그 서사화의 수준 또한 심상치 않은 것이라는 판단이 『금오신화』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초래한 요인이 되었을 것이다. 『금오신화』를 대상으로 한 학문적 탐구가 다양한 접근 방법과 해석 시각으로 표출된 것은 이러한 관심의 반영이었다고 하겠다. 김현양,「만복사저포기」의 서사적 특성과 장르적 위상, (열상고전연구, Vol.15 No.-, [2002])[KCI등재]
『전등신화』(剪燈新話) 모방설이나, 『금오신화』를 한국 최초의 소설로 볼 것이냐를 두고는 아직도 논란의 여지가 많지만, 『금오신화』가 학문적으로 매우 큰 가치를 가지고 있음은 틀림없다.
『금오신화』는 주인공이 고난과 역경을 딛고 행복한 결말을 맞이하는 대부분의 고소설의 일반적인 구조와는 사뭇 다르다. 여기서는 「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와 서사적 특성 등을 살펴봄으로써 다른 고소설과 『금오신화』가 가지는 전기소설(傳記小說)적 특징을 알아보고, 본 작품뿐 아니라 많은 고전소설에 사용되는 ‘죽음’에 관한 모티프를 좀 더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금오신화』의 저자 김시습의 작가의식이 작품 내에 어떤 식으로 반영되어 있는가도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ⅰ.「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 및 서사적 특성
(1)「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
「만복사저포기」는 양생과 여귀의 만남과 이별의 이야기이다. 양생이라는 총각이 왜적에게 억울히 죽은 귀신 처녀를 만나 가연을 맺고 이별하여 귀신 처녀의 유해를 안장한 후 종적을 감췄다는 것이 「만복사저포기」의 대체적인 줄거리이다. 비교를 위해 인물과 화소를 추상화하여 순차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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