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속옷산업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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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속옷의 개념

2. 시대별 속옷의 선호패턴

3. 속옷 시장의 현황

4. 업계 현황

5. 현재 속옷 산업의 특징

6. 속옷 시장의 동향 및 규모

7. 속옷 의류 상위 업체

8. 인터넷 속옷 판매 상위 업체

9. 향후 시장 추세

10. 자료 출처
본문내용
3> 경기 변동의 특성
여성 내의류는 전형적인 내수 위주의 산업이다. 기본적으로 위생과 보온 기능을 지닌 생필품적 성향과 패션용품적 성향에 기반을 두고 있어, 타 산업 부문에 비해 경기 변동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경향이 있다.

4> 경쟁요소
90년대에 접어들어 기존3사의 과점체제가 붕괴되고, 후발 군소업체들의 시장 진입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또한 IMF 이후 내의소비 패턴의 변화로 고급화를 지향하는 소비자는 백화점 및 전문점으로, 경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는 할인점 및 홈쇼핑등 신유통을 선호하면서 소비의 양분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생산체제도과거의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시장 수요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그 어느 때 보다도 '브랜드 파워'가 중요시되고 있고 양분화된 소비 성향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유통Coverage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또한 다품종 소량생산에


5. 현재 속옷 산업의 특징
1> 신소재의 이용
비타민이 함유된 레이스를 사용한 속옷, 은이 함유된 소재를 이용한 속옷, 자동 온도조절이 부착되어 있는 부직포의 이용, 속옷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던 데님을 이용한 속옷 등 어떻게 보면 과학적일수도 있고 어떻게 보면 말도 안될 수도 있는 소재를 속옷에 이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사람들이 속옷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속옷을 통해 몸매 교정 뿐만이 아니라 건강을 지킬수도 있다는 생각을 조금씩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좋은 사람들’의 경우는 키토산 99%가 함유된 내의를 선보였는데 피부가 민감한 어린 아이들을 겨냥하였다고 한다.

2> 유통망의 변화
현재 인너웨어 시장은 고급화를 추구하는 백화점과 저가 제품 중심의 할인점으로 유통 구조 가 크게 양분화되고 있다. 백화점은 고가 수입 브랜드 중심의 MD를 구성하고 할인점 및 시장에서는 철저한 가격 경쟁에 의한 정책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종전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던 재래시장이 IMF 이후 점차 쇠퇴하기 시작하면서 백화점 및 할인점을 포함해 전자상거래, 홈쇼핑, 카달로그 등 새로운 유통으로 인너웨어 업체들의 관심도가 옮겨가고 있다. 최근 인터넷에 '속옷 전문 쇼핑몰'이 늘어나고 있다. 종전에는 백화점 등의 대형 쇼핑몰에 입점하거나 제조업체 홈페이지에서 전자상거래를 병행 하는 형태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속옷 전문 쇼핑몰 개설이 증가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속옷 전문 전자상거래사이트로는 'www.theme.net' 'www.whitelove.com' 'www.pantyshop.co.kr' 'www.pantyhouse' 'www.inzip.co.kr' 'mynetian.net' 등이 꼽힌다.

3> 니치 마켓의 활성화
현재 인너웨어 업체들은 좁은 시장에서의 땅따먹기 싸움에서 탈피해 틈새를 공략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리틀 및 주니어 란제리 시장, 실버 란제리 및 임산부용 란제리 등 특화된 타겟층을 공략한 인너웨어가 틈새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리틀 주니어 란제리 시장은 첫 브라 착용시기인 11세부터 체형이 대체적으로 갖춰지는 16세까지의 여성 인구가 전체의 12∼13%를 차지하고 있어 버려두기는 아까운 시장. 그리고 유통전개나 정확한 체형 측정 등의 어려운 여건에서도 매년 4∼5%의 신장률을 나타내 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전문적으로 이 시장에 진출에 있는 업체는 전무하고 대형 브랜드에서 일부 아이템을 선보이는 수준이어서 란제리 전문 업체의 진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 중 가장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업체는 쌍방울로 주니어용 '리틀 샤빌 브라'가 전체 '샤빌' 매출액의 10%에 달하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비와이씨는 1318세대를 위한 '지마인드’ 브랜드에 주니어용 란제리 제품을 함께 전개하고 있으며 란제리 전문 업체인 비비안과 신영와코루는 각각 65AA∼85AA 사이즈 제품으로 구색 을 갖춰놓고 있는 상태. 리틀 주니어 란제리 매장이 독립적으로 형성된 곳은 신업태 유통으로 쌍방울이 '리틀 실버 벨 브라', 신화 언더웨어가 '콩콩이' 캐릭터를 사용한 8∼10가지 스타일 제품, 전방군제의 이 마트 PB브랜드인 '투마로' 등이 주니어층을 공략하고 있다.
실버 인너웨어 시장도 전문화된 브랜드가 전무한 상태로 내의 브랜드 등에서 원적외선 내의 등 헬스마케팅을 연계한 일부 제품들로 실버층을 공략하고 있다.
그 외에도 연 70만명의 임산부가 생겨나고 산후 체형관리를 중시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어 임산부를 위한 속옷 시장도 주목을 받고 있다. 신영와코루(대표:이의평)가 유방암 환자를 위한 보정 란제리 '리맘마' (remamma)를 출시했다. 이 회사는 최근 일본 와코루와 기술 제휴로 유방암 환자들을 위한 보정 란제리 '리맘마' 를 출시하고 지난 15일 잠원동 본사에 전문매장을 오픈했다. '리맘마'는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인공유방을 위한 보정용 속옷으로 기존 수입 실리콘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착용시 실리콘 느낌이 전혀 나지 않도록 쿠션 패드와 땀받이 패드를 이중으로 사용했으며 특수 브래지어와 세트로 이루어졌다. 신영은 일본에서 특수교육을 받은 전문 상담원을 매장에 배치시키고 철저한 예약체제로 운영, 환자들의 정보 보안과 정서적 안정에 주안점을 둘 계획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기능성 란제리 전문업체인 엠에스클럽은 지난 4월 임산부용 속옷인 '마터니즈'를 런칭해 이를 점차 확대하고 에이원 마띠에르도 최근 '알레상스' 임산부용 속옷 라인을 출시하고 이 시장에 가세했다.

4> 속옷의 명품화
속옷 시장에서도 어김없이 명품화가 일어나고 있다. 외국에서는 예전에 일어난 일이지만 현재 한국에서도 앙드레김과 이신우가 명품 속옷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홈쇼핑이라는 새로운 유통망을 이용하여 판매를 하는 중인데 그 인기가 가히 놀랄만 하다. 패션 디자이너 앙드레 김이 첫 선을 보인 패션 속옷 ‘엔카르타’가 폭발적인 인기 속에 매진되고 있다. LG홈쇼핑은 23일 ‘엔카르타’를 처음 판매한 결과 120분간 총 4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준비 수량 1,000점이 완전 품절됐다고 밝힌 바 있다. 선보인 제품은 브라팬티 4종 세트(23만9,000원), 란제리 4종 세트(39만8,000원) 등 2종류. 고급 원단과 스위스에서 직수입한 레이스, 체온에 따라 복원되는 메모리 와이어를 사용했으며, 앙드레 김 디자인임을 알려주는 ‘AK’로고가 붙어있다. LG홈쇼핑 관계자는 “앙드레 김 제품이 맞느냐는 질문 등 고객 문의전화가 1만통 이상 폭주했다”며 “국내 최고가 속옷 제품보다도 2~3배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이신우씨가 만든 '피델리아'(CJ39쇼핑), 김정아, 하용수씨가 디자인하는 '르메이유'(LG홈쇼핑)등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참고문헌
신영와코루(www.venus.co.kr)
(주)비비안 (www.vivien.co.kr)
㈜좋은 사람들(www.j.co.kr)
금융 감독원(www.fss.or.kr)
한국 섬유 산업 연합회(www.kofoti.or.kr)
매일경제 2002.7.8
2001.12.10
2001.21.6
한국경제신문 2002.4.24
2002.9.4
파이낸셜뉴스 2002.9.23
2002.7.23
2002.7.16
2002.4.16
일간스포츠 2002.8.26
머니투데이 2002.4.24
중앙일보 2002.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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