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물류관리론]물류와 운송(아웃소싱, 택배, 특송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물류

2. 물류 아웃소싱

3. 택배

4. 특송

5. 참고자료
본문내용
􀂃 온라인 유통시장의 강세지속 및 물류비용에 대한 관심 증대

􀂃 대형할인점들의 물류 시설 개선 및 첨단화
- 비용절감, 경영효율성 제고

􀂃 정부의 '동북아물류중심지건설' 정책으로, 외국 물류 기업의
국내진출 활기

􀂃 국내 3PL시장의 확대와 외국 물류업체와의 경쟁 강화에
따른 물류 시설 개선 및 첨단화 Needs

􀂃 국내계약물류시장(3PL)은 연간12%씩 성장하여 2005년 12조원규모
􀂃 산자부의 유통정보 표준화 사업 추진

􀂃 중소유통업체 중심으로 유통정보화 설비 도입
- POS, 바코드(EAN-13), 전자카탈로그

􀂃 온라인 유통시장의 CRM, 물류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 백화점, 할인점의 CRM 개선

􀂃 국내대형 물류업체의 모바일(GIS), 운송 물류네트워크 구축
사업실시
􀂃 국내 택배산업은 일본과 비교할 때 성장가능성은 높으나, 단가의 지속적인 하락이 성장기반을
위협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성)의 조사에 따르면, 택배업체의 가격위주 영업전략으로 택배단가가
지속적으로 하락, 택배산업 발전의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개인택배요금은 동일권역내 소형(10kg) 물량의 경우 1개당 평균 5,410.7원으로 2001년 대비 20.0%
증가하는 등 대부분 요금이 오른 것으로 집계되었다. 그러나 택배업체 매출의 대부분(약 75%)을
차지하는 기업고객에게는 평균 3,122.9원(입찰에 의해 단가가 결정)정도 밖에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년 전에 비해 14.5% 하락한 가격이며, 과당경쟁에 따른 덤핑공세 등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된다.

더욱이 국내 택배업체의 절반이상(54.3%)이 최근 5년 사이에 설립된 것으로 조사되어, 물량확보를 위한
과당경쟁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체 택배취급물량은 3억2천만개 정도로 최근 2년간 88.2% 증가하였
다(2001년 1억7천만개). 그러나 일본의 전체 택배물량이 26억개(2001, 일본 國土交通省)이고, 야마토
운수 한 업체의 택배물량만도 8억2천만개임을 감안하면 현재의 국내 취급물량은 우리 경제규모에 비해
아직까지는 작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국내 택배산업의 성장전망은 상당히 밝다고 할 수 있다.

응답업체들은 이같은 긍정적인 전망의 근거로 홈쇼핑, 통신판매업 등 전자상거래 확산(42.6%), 기업물류
아웃소싱 확산(23.6%), 개인고객의 증가(14.9%) 등을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2 춘계공동학술대회
한국과학기술원(KAIST) 2002년 5월 3일-4일 347
유통산업에서의 e-Transformation 전략: e-Marketplace 구현 방안
이문희1· 김주희1· 염준규2
LG CNS Entrue Consulting, LG CNS 기술대학원

한국경영과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관동대학교 양양캠퍼스 2001년 4월 27일 - 28일
e - Marketplace와 SCM의 통 합 을 위 한 개 념 적 모 델 에 관 한 연 구
Conceptu al Model f or Integ ration of e - Marketplac e and SCM
조민관1 , 정정우1 , 이영해1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창업정보학회지 제4권 제1호 2001년 3월
The Journal of Establishment Information, Vol.4, No.1. March, 2001
전자상거래 환경하의 물류관리체제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송선욱*


CEO Report
www.ceoreport.co.kr
Market Report ? Market Trend
전자상거래의 확산과 물류업의 ‘e-비지니스화'
e-Marketplace에서의 사이버무역 전략에 관한 연구
현 인 규* 이 완 형**


IT와 고객지향적 택배서비스 품질 전략
최 지 호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연구교수


2005년 국내 물류서비스 이용실태 조사
2005. 05
대한상공회의소


택배(宅配)시장의 동향과 시사점
-우체국택배에 미치는 영향-
박 찬 석 (주)유니온 넷 컨설팅 사업부 이사
우정정보 66 (2006 가을)

DHL, Annual Report
FedEx, Annual Report
TNT, Annual Report
UPS, Annual Repor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신망이다.① EDI ② VAN③ CALS ④ POS90 다음 의 발전단계 중 가장 높은 단계의 내용인 e-Logistics것은?① 정보시스템을 통해 화주가 운송업체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② 실시간 파악 수준은 아니지만 화물의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③ 운송업체가 운송상태 메시지 등을 통하여 화주와 연락이 가능하다.④ 인터넷 기반 물류정보의 실시간 제공 물류관리의 효율화 , ,고객 맞춤 서비스가 가능한 단계이다.91 다음은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의 여러 분석기

  • [물류경영] 한국 택배산업의 현황과 발전 그리고 서비스
  • 택배상품 비중 높아짐정확한 통계의 부재택배사들의 단합된 조직 부재물류거점 시설 및 조업 공간 확보의 어려움- 자기 소유부지 보다 임차부지가 더 많음위탁영업소의 운영에 따른 서비스의 질적 저하소비자 보호 대책의 미비서비스업 컨셉의 부재택배산업의 문제점고객 니즈(Needs)에 부응한 서비스 차별화 고부가 신상품의 개발- 당일 택배, 시간지정 택배- 중량물 택배 및 설치 서비스 - 유통지원 - 신선택배- 고가품 운송 고객 중심

  • [학사] [물류사업, 삼자물류]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연구
  • 물류전문업체의 육성 등 물류산업이 발달되지 못하였고, 기업문화의 개방성 부족으로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이 미흡하여 물류 서비스의 아웃소싱이 널리 확산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물류 및 유통환경이 변화되고 기업구조가 개편되면서 우리나라 기업들도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1998년도 우리나라 기업물류비는 약 50조원 이상으로 파악되었다. 기업 물류비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운송비(약 32조원)이

  • [전략경영] [전략경영]글로벌 No.1으로 도약하기 위한 `한진그룹` 글로벌 경영전략(A+리포트)
  • 신토파스여행정보싸이버로지텍싸이버스카이한국글로발로지텍시스템한진관광칼호텔네트워크항공종합서비스정석기업인하학원정석학원인하대병원21세기 한국연구재단정보통신비영리부문서비스부분운송/물류 부분전체매출액의 95%육상운송(한진)해상운송(한진해운) 항공운송(대한한공)을 중심으로 하는 종합물류기업기타 부문은 운송/물류 부분을 보좌 하기 위한 기업구조한진그룹 소개 - 현황계열사수22개 (해외법인 33개사)20

  • [공급사슬관리] 한진의 3PL전략
  • 물류 운영 Process와 시스템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e-mail, EDI, XML 등 폭넓은 물류 연결채널을 확보하고 있다.- Off-line에서의 최상의 물류시스템 운영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적의 Interface 방법을 제시해 줌(3) 물류 솔루션- 한진 물류솔루션은 Handy Terminal을 비롯하여 PDA, PCS등 최신 Devices 통해 물류Data를 Real-time으로 택배전산시스템인 e-HANEX에 입력되도록 개발되었다. - 창고물류시스템, 디지털물류시스템(개발중)의 운영시스템 외에도 CRM, S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