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물류관리론]물류와 운송(아웃소싱, 택배, 특송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4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물류
2. 물류 아웃소싱
3. 택배
4. 특송
5.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온라인 유통시장의 강세지속 및 물류비용에 대한 관심 증대
대형할인점들의 물류 시설 개선 및 첨단화
- 비용절감, 경영효율성 제고
정부의 '동북아물류중심지건설' 정책으로, 외국 물류 기업의
국내진출 활기
국내 3PL시장의 확대와 외국 물류업체와의 경쟁 강화에
따른 물류 시설 개선 및 첨단화 Needs
국내계약물류시장(3PL)은 연간12%씩 성장하여 2005년 12조원규모
산자부의 유통정보 표준화 사업 추진
중소유통업체 중심으로 유통정보화 설비 도입
- POS, 바코드(EAN-13), 전자카탈로그
온라인 유통시장의 CRM, 물류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백화점, 할인점의 CRM 개선
국내대형 물류업체의 모바일(GIS), 운송 물류네트워크 구축
사업실시
국내 택배산업은 일본과 비교할 때 성장가능성은 높으나, 단가의 지속적인 하락이 성장기반을
위협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성)의 조사에 따르면, 택배업체의 가격위주 영업전략으로 택배단가가
지속적으로 하락, 택배산업 발전의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개인택배요금은 동일권역내 소형(10kg) 물량의 경우 1개당 평균 5,410.7원으로 2001년 대비 20.0%
증가하는 등 대부분 요금이 오른 것으로 집계되었다. 그러나 택배업체 매출의 대부분(약 75%)을
차지하는 기업고객에게는 평균 3,122.9원(입찰에 의해 단가가 결정)정도 밖에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년 전에 비해 14.5% 하락한 가격이며, 과당경쟁에 따른 덤핑공세 등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된다.
더욱이 국내 택배업체의 절반이상(54.3%)이 최근 5년 사이에 설립된 것으로 조사되어, 물량확보를 위한
과당경쟁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체 택배취급물량은 3억2천만개 정도로 최근 2년간 88.2% 증가하였
다(2001년 1억7천만개). 그러나 일본의 전체 택배물량이 26억개(2001, 일본 國土交通省)이고, 야마토
운수 한 업체의 택배물량만도 8억2천만개임을 감안하면 현재의 국내 취급물량은 우리 경제규모에 비해
아직까지는 작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국내 택배산업의 성장전망은 상당히 밝다고 할 수 있다.
응답업체들은 이같은 긍정적인 전망의 근거로 홈쇼핑, 통신판매업 등 전자상거래 확산(42.6%), 기업물류
아웃소싱 확산(23.6%), 개인고객의 증가(14.9%) 등을 지적하고 있다.
- 참고문헌
-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2 춘계공동학술대회
한국과학기술원(KAIST) 2002년 5월 3일-4일 347
유통산업에서의 e-Transformation 전략: e-Marketplace 구현 방안
이문희1· 김주희1· 염준규2
LG CNS Entrue Consulting, LG CNS 기술대학원
한국경영과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관동대학교 양양캠퍼스 2001년 4월 27일 - 28일
e - Marketplace와 SCM의 통 합 을 위 한 개 념 적 모 델 에 관 한 연 구
Conceptu al Model f or Integ ration of e - Marketplac e and SCM
조민관1 , 정정우1 , 이영해1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창업정보학회지 제4권 제1호 2001년 3월
The Journal of Establishment Information, Vol.4, No.1. March, 2001
전자상거래 환경하의 물류관리체제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송선욱*
CEO Report
www.ceoreport.co.kr
Market Report ? Market Trend
전자상거래의 확산과 물류업의 ‘e-비지니스화'
e-Marketplace에서의 사이버무역 전략에 관한 연구
현 인 규* 이 완 형**
IT와 고객지향적 택배서비스 품질 전략
최 지 호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연구교수
2005년 국내 물류서비스 이용실태 조사
2005. 05
대한상공회의소
택배(宅配)시장의 동향과 시사점
-우체국택배에 미치는 영향-
박 찬 석 (주)유니온 넷 컨설팅 사업부 이사
우정정보 66 (2006 가을)
DHL, Annual Report
FedEx, Annual Report
TNT, Annual Report
UPS, Annual Repor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