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스포츠 마케팅 현황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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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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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최근 국내 스포츠 마케팅의 경향
스포츠 스타를 이용한 광고
스포츠 스타를 이용하지 않은 스포츠 이벤트 광고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사용한 스포츠와 관계없는 제품들
감정의 소구
스포츠 광고 모델속성과 광고태도의 관계 TEARS MODEL
광고태도와 브랜드 동일시 관계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의 관계
광고태도는 브랜드 이미지에 관계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 관계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의 관계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태도의 관계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이미지의 관계
브랜드동일시와 구매의도의 관계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의 관계
결론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의 효과
- 본문내용
-
2 ) 전통적으로 스폰서십 의 효과 측정 방법
① 노출 기반의 방법(exposure-based methods) : 스폰서 기업이 미디어에 노출된 양을 기준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 기존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측정에 많이 사용되는 것이다.
② 트랙킹 방법 (tracking methods) : 설문 등을 통해 소비자의 인지, 태도,스폰서 브랜드, 스폰서 기업 이미지 등의 변화를 측정하게 된다.
③ 실험 방법(experimental methods) : 스폰서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효과를 좀 더 정교하게 알아보기 위해 실험 환경에서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Cornwell & Maigna 1998).
3 ) 현대차가 월드컵 공식 스폰서로 얻은 효과
현대 : 2000년 – 2014년 까지 FIFA와 장기간 공식 파트너
1999년부터 2011년까지 대한축구협회 및 국가대표팀을 공식 후원, 국내에서도 로고 및 명칭 사용권 확보 등을 통한 마케팅 시너지 효과
① 2002년 6조원
1)FIFA의 후원사임을 알리는 광고를 집행해 글로벌 인지도를 끌어올림 -->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 10%상승
2) 한일 월드컵 기간에만 170만대 판매 26조의 수익
3) 중앙과 골라인 뒤쪽에 설치된 A보드 광고권을 확보 : 노출된 시간은 경기당 평균 11분 32초. 세계 200여개국에 총 12시간 노출로 광고효과를 돈으로 환산하면 50억달러, 한화로 6조원
② 2006년 9조원
1) 10조원 이상의 광고효과를 올림
-- > 2010년 남아공 월드컵 350만대의 판매량 증가와 55조원의 수익 추산
2) A보드 광고권 외 전광판 광고권, FIFA 공식 프로그램 지면 광고 : 노출 시간은 13시간 42분 24초
3) 한일 월드컵 때보다 글로벌 시장 노출 효과 11% 상승
③ 현대 차가 슈퍼볼 광고를 한 후 얻은 이익
1)현대의 홈페이지 방문자수가 10배 이상 급증
2)제네시스 미니홈피 방문자수 12배 이상 증가
3)실질적 매출의 효과 보다 미국내 현대차의 위상높임
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의 효과
① 광고 등장 만으로도 화제 - 단기간 이목 집중
② 소비자가 유명 보증인에게 느끼는 감정 -->제품,브랜드 , 기업에 전이
--> 이미지 긍정적인 태도
③유명 보증인이 갖는 속성 때문에 광고주는 유명 보증인 선호
-->스포츠 스타들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다
④스타들의 뛰어난 경기력 상품품질에 연결
⑤소비자 신뢰감을 주고 소비욕망 부추김
--> 조사결과 : 스포츠 스타들이 출연한 TV CM들이 다른 연예인 스타들이 출연한 TV CM 못지 않은 광고효과 및 효율에서 좋은 결과를 획득하고 있었다. 또한 광고모델이 지닌 매력성, 제품과의 적합성 모두 중요한 요소이지만 스포츠 스타들이 광고모델로 출연한 TV광고에서는 매력성 보다 유독 광고모델의 신뢰성이 중요한 호감 요인임을 입증해 주고 있다.
사례 1 ) 박지성 박주영 이청용의 PAVV
▶ 2010년 5월 26일 삼성은 3D TV 판매율이 4월 말 대비 5월 첫 주 46% 이상 성장했다고 발표.
▶ 5월에 들어 매주 30% 이상 지속적인 상승률을 기록해 출시 이후 약 2만대에 육박하는 판매성적을 올림
▶ 판매율 신장이 축구 국가대표 평가전에서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박지성, 박주영, 이청용 선수 등이 선전한 것에 힘입은 결과라는 분석.
▶ 남아공 월드컵 개막도 3D TV 판매에 호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사례 2) 김연아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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