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관리]Continuous Improvement(지속적개선) 및 Kaizen Costing(카이젠)의 기본개념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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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개 요
Ⅱ.Continuous Improvement
1.지속적 개선
2.지속적 개선의 필요성
3.지속적 개선의 특성 및 방법론
4.프로세스의 개선
Ⅲ.Kaizen Costing
1.카이젠의 등장배경
2.카이젠의 기본개념
3.카이젠의 특징
4.Kaizen Costing의 개념과 특징
Ⅳ.사 례
1.중소기업의 TPS 도입 사례
2..S 정공의 적용 사례
3.D사의 적용 사례
Ⅴ.결 론
*참고문헌 및 자료목록

본문내용
Ⅱ. Continuous Improvement

1. 지속적 개선

품질경영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 지속적인 개선에 대한 개념은 개선을 실행하는 사람뿐 아니라 제조 공정과 제품에도 적용되는 개념이다. 지속적 개선의 기본적인 품질경영 철학은 제품을 개선시키는 최선의 방법을 행하면서, 공정을 꾸준히 개선해 나아가는
일련의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2. 지속적 개선의 필요성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꾸준히 발전 하지 않으면 승리자 위치에서 오래 버틸수 없다. 이것은 기업들이 전 세계적으로 경쟁하는 것과 흡사한데 고객의 요구는 미리 고정된 것이 아니고 끊임없이 변화한다. 오늘의 특별한 제품 특성은 내일이면 곧 일상적인 것으로 여겨지게 되기 때문이다.
좋은 예로 컴퓨터 성능은 좋아지지만 가격은 낮아지는 것과 일치한다. 이와같은 이유로현대 시장에서 기업들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지속적인 개선밖에 없다고 볼수 있다.

3. 지속적 개선의 특성 및 방법론

(1) 경영자의 지원

․ 쥬란이 쓴 Juran on Leadership for Quality에 “ 품질개선을 하여 큰 성과를 얻은 회사라 할지라도 그 내용에 최고 경영자들이 인정하지 않은 현실 문제가 포함되 어 있지 않다면 그 개선은 불완전한 것이다. ” “ 비록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오더 라도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시도되어야 한다. ” 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요즘의 현 실에서 중요한 것은 최고 경영자들이 이해와 사업에 대한 광범위한 지원이 필요 하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경영자의 지원 활동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1. 오재인 「카이젠의 성공적인 도입방안」(정보시스템연구 제 6권 2호, 1997년 12월), p.107~120
2. 유경일 「혁신적 경영기법의 도입 효과에 따른 사례연구」(단국대 경영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7년), p.21~39
3. 강민형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와 대응방안」(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 743호, 2010년 2월), p.5~8
4. 장수용 「토요타의 카이젠(かいぜん)」(삼성경제연구소 벤치마킹DB, 2007년 10월), p.3~15
5. 김영주 「카이젠(かいぜん) 원가계산」(법지사, 국가고시 7월호, 2007년), p.191~194
6. 정원희 「중소기업의 도요타 생산방식 도입 및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한 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년) , p40∼45, p6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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