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관리]Continuous Improvement(지속적개선) 및 Kaizen Costing(카이젠)의 기본개념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개 요
Ⅱ.Continuous Improvement
1.지속적 개선
2.지속적 개선의 필요성
3.지속적 개선의 특성 및 방법론
4.프로세스의 개선
Ⅲ.Kaizen Costing
1.카이젠의 등장배경
2.카이젠의 기본개념
3.카이젠의 특징
4.Kaizen Costing의 개념과 특징
Ⅳ.사 례
1.중소기업의 TPS 도입 사례
2..S 정공의 적용 사례
3.D사의 적용 사례
Ⅴ.결 론
*참고문헌 및 자료목록
- 본문내용
-
Ⅱ. Continuous Improvement
1. 지속적 개선
품질경영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 지속적인 개선에 대한 개념은 개선을 실행하는 사람뿐 아니라 제조 공정과 제품에도 적용되는 개념이다. 지속적 개선의 기본적인 품질경영 철학은 제품을 개선시키는 최선의 방법을 행하면서, 공정을 꾸준히 개선해 나아가는
일련의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2. 지속적 개선의 필요성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꾸준히 발전 하지 않으면 승리자 위치에서 오래 버틸수 없다. 이것은 기업들이 전 세계적으로 경쟁하는 것과 흡사한데 고객의 요구는 미리 고정된 것이 아니고 끊임없이 변화한다. 오늘의 특별한 제품 특성은 내일이면 곧 일상적인 것으로 여겨지게 되기 때문이다.
좋은 예로 컴퓨터 성능은 좋아지지만 가격은 낮아지는 것과 일치한다. 이와같은 이유로현대 시장에서 기업들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지속적인 개선밖에 없다고 볼수 있다.
3. 지속적 개선의 특성 및 방법론
(1) 경영자의 지원
․ 쥬란이 쓴 Juran on Leadership for Quality에 “ 품질개선을 하여 큰 성과를 얻은 회사라 할지라도 그 내용에 최고 경영자들이 인정하지 않은 현실 문제가 포함되 어 있지 않다면 그 개선은 불완전한 것이다. ” “ 비록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오더 라도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시도되어야 한다. ” 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요즘의 현 실에서 중요한 것은 최고 경영자들이 이해와 사업에 대한 광범위한 지원이 필요 하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경영자의 지원 활동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1. 오재인 「카이젠의 성공적인 도입방안」(정보시스템연구 제 6권 2호, 1997년 12월), p.107~120
2. 유경일 「혁신적 경영기법의 도입 효과에 따른 사례연구」(단국대 경영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7년), p.21~39
3. 강민형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와 대응방안」(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 743호, 2010년 2월), p.5~8
4. 장수용 「토요타의 카이젠(かいぜん)」(삼성경제연구소 벤치마킹DB, 2007년 10월), p.3~15
5. 김영주 「카이젠(かいぜん) 원가계산」(법지사, 국가고시 7월호, 2007년), p.191~194
6. 정원희 「중소기업의 도요타 생산방식 도입 및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한 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년) , p40∼45, p67∼7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