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미래의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공급사슬관리

1.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2. 공급사슬관리의 필요성

3. 공급사슬관리의 발전 방향
(1)공급사슬 성숙도 모델(Supply Chain Maturity Model)(2) 부가가치 향상(3) 대응력(4) 차별화
4. 공급사슬관리의 미래과제
(1) E-SCM
(2) 글로벌 SCM
(3) 통합적 SCM
(4) 친환경 SCM


Ⅱ.글로벌 공급사슬관리

1.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2.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의의
3.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등장 배경
(1) 세계 시장요인(2) 기술적 요인
(3) 비용 문제
(4) 정치/경제적 요인
4.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5.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고려사항
(1) 공급자 탐색 및 평가
(2) 리드타임과 운송형태
(3) 공급업체 감독
(4) 정치문제와 노사문제
(5) 물류와 운송

(6) 문화/사회적 관습
(7) 기타

6.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위험에 따른 전략
(1) 유연화 전략
1) 의의
2) 효과
① 생산시설의 이전
② 정보 공유
③ 국제적 협력
④ 정치적 지렛대

7.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주요 이슈
(1) 전 세계 공통제품과 지역별 제품
(2) 부분적 독립성 VS 중앙 집중
(3) 지역 간 차이
8.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사례
(1) 리앤펑 그룹
(2)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3) 현대기아차
9. 결론

Ⅲ. 통합적 공급사슬관리

1. 통합적 공급사슬관리의 의의

2. 통합적 공급사슬관리의 배경
(1) SCM의 발전 방향
(2) SCM의 변화 형태
(3) B2B와 Collaborative Commerce 비교
(4) 결론

3. 공급사슬 통합모델
(1) 주요 공급사슬 프로세스의 내부적 통합
(2) 외부적 프로세스 통합

4. 통합적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5. 공급사슬 프로세스 통합의 장애요인

6. 통합적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사례
(1) 시스코
(2) 뷰소닉사의 프로세스 통합

7. 결론


Ⅳ. 친환경 공급사슬관리

1. 친환경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2. 친환경 공급사슬관리의 등장배경
(1) 기후협약 등 환경에의 관심 증대
(2)소비자의 새로운 고려요소

3. 친환경공급사슬관리의 의의와 고려사항
(1) 환경 친화적 자재의 구매 및 조달
(2) 환경 친화적 수송
(3)창고
(4) 환경친화적 포장
(5) 정보관리
(6) REVERSE SCM

4. 친환경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사례
(1) HP
(2) 인텔
(3) 존슨&존슨
(4) 월마트
(5) 아모레퍼시픽
(6) 커넥선트 시스템즈

5. 결론

본문내용
Ⅰ.공급사슬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1. 공급사슬관리의 정의

공급사슬이란 '최종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업 간 활동의 조직적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는 부품이나 원자재 단계에서 출발하여 제조업자, 유통업자의 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에게로 흘러간다. 그러나 부품이나 원자재 공급업체와 제조업자 그리고 최종소비자로 이어지는 유통흐름이 항상 매끄러울 수는 없다. 상품은 날개 돋친 듯이 팔리는데 부품조달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재고는 쌓이는 데 판매활동이 여의치 않은 경우도 있다. 만약 부품업체와 소비자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기업처럼 통합할 수만 있다면 기업경쟁력제고에 커다란 힘이 될 수 있다.
SCM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공급사슬 전체를 신속하게 대응시켜 공급사슬 전체의 최적화를 도모하려는 통합적 물류관리기법’이다. 즉, 부분적으로 관리되던 구매, 제조, 판매활동 등에 대한 기업 내부적 통합은 물론, 공급사슬 전체를 하나로 간주하여 원자재공급업체, 부품공급업체, 유통업체, 물류업체, 고객 간의 정보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려는 것이다. SCM을 통해 기업은 소비자에게 보다 빨리, 효율적으로 그리고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을 활용하여 원재료, 제품, 정보의 흐름을 리엔지니어링하고, 판매, 구매, 제조, 물류를 동시화 하여, 고객에 대한 대응능력을 제고하고 새로운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2. 공급사슬관리의 필요성

과거 대부분의 기업들은 국내외에 급변하는 시장경쟁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조직내부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데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이제 그러한 내부 프로세스의 개선만으로는 더 이상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게 되었다. 자신의 조직뿐만 아니라 원자재 및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에서부터 생산 후 제품을 최종고객에게 전달하는 모든 조직을 관리하여만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다. 왜냐하면 글로벌화와 경쟁강도가 높아지면서 시장경쟁의 구조가 개별기업 간 경쟁이 아니라 공급사 슬간 경쟁으로 변해가고 있고, 기업이 생산하는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과정 외부의 공급사슬상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GE, 델컴퓨터 등 글로벌 기업은 강력한 SCM을 갖추어 상당한 원가절감이나 평균재고기간 단축을 경험한 바 있다. 이제 기업 간 경쟁은 단일기업의 경쟁이 아닌 원자재 공급업체를 포함한 큰 개념의 기업인 SCM간의 경쟁이 되었다. 아무리 단위기업의 전력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공급업체관리가 되지 않으면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워졌다.

참고문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re.kr
A Study on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Management on the Environmental Performance and Supply Chain Performance 김상오 논문 (국가지식포털)
A Study on the Effects of Environment-conscious Logistics on Supply chain Operations 임재화 논문 (국가지식포털)
삼성경제연구소 정호상 수석연구원 ceo information 668호
국내최대IT정보디지털 커뮤니티 www.kbench.com
국민일보 쿠키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무관리] LG Display(LG디스플레이) 기업경영분석
  • 삼성 SDI와 뚜렷한 차이점을 볼수 있지만 최근에는 안정적이 모습을 보이고 있다.인도 시장과 더 넓은 시장을 바라본다면 아직까지 LCD산업의 미래는 밝다고 볼 수 있으며 LG전자의 성장으로 인한 큰 효과를 볼수 있다. 또한 경쟁 업체인 삼성SDI가 LCD나 PDP부분의 사업이 아닌 2차 전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경쟁기업의 다른 사업의 개발 투자로 인한 시장 점유율의 기회가 생길 수 있다는 미래의 밝은 전망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의 SCM
  • 미래를 위한 성장을 추구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좋은 기업 평판을 얻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가치를 창조하고 있다.▷혁신주도모든 부문에서 앞서 나가려는 도전정신의 함양과 이를 뒷받침해 주는 학습조직의 활성화, 아울러 업무의 유연성 확보와 변화를 주도하는 자세의 확립을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Ⅱ. 유한킴벌리-롯데마그넷의 SCM1. 도입 배경1) 국내 시장의 동향 국내기업의 SCM 성과에 관한 분석 결과 , 대한상공회의소글로

  • [졸업논문][산업공학]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한 기업의 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 SCM,EIP)통합(EAI,EIP),EA(MDEA-Mando EA) 지식경영 : KM 운영, 지식경영 문화/제도 운영사이버 경영: 만도포털 네트워크 운영, 커뮤니케이션 채널 운영 1단계 5개년 디지털 경영체제 구축 프로젝트(1997~2001)- 전국 각 사업장에 ERP 시스템, 제품 수명관리(PLM),생산 실행시스템(MES), SCM, 그룹웨어 및 지식관리시스템,포털등 각종 IT 인프라완료- 특히 ERP와 MES를 동시에 구현하여 생산현장에서 본사까지 전사적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한꺼번에 완료- 내부 역량 강화

  • [공급사슬관리] 평화발레오 기업의 SCM
  • 관리한다.5)에너지 소비: 천연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인다.6)참여: 전반적인 환경관리 개선을 위해 고객과 협력사를 참여 시킨다.7)평가시스템: 평가시스템을 운영하여 환경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을 보증한다.7. 현재 공급자의 수 - 생산관련 공급자: 136개의 업체- 생산과 관련 없는(석유, 약품, 기타 소모품, 사무용품 등) 공급자: 500개의 업체Ⅱ. 본론 (현재 수행중인 SCM 방법)이론에서 배우는 SCM과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

  • GS 홈쇼핑 GS 홈쇼핑 기업현황 GS 홈쇼핑 연혁 GS 홈쇼핑 발전 과정
  • 생산단계부터 품질관리를 시작해 상품입고 지원, 재고관리와 출고관리 등을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물류센터 내에 QA(Quality Assurance; 품질관리), 물류운영, 배달관리 부서를 운영하고 있으며, 2003년에는 유통업계 최초로 전사 자원관리 시스템인 SAP를 도입해 협력업체를 위한 SCM과 더불어 완벽한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독보적인 물류체계와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GS홈쇼핑의 물류 서비스를 살펴보면, 식품은 오전 판매상품을 당일 저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